2022/12/05 21

낙동강 낙조 [洛東江 落照]

엄광산(嚴光山, 504m)은 부산 서구 동대신동 북쪽에 있는 산으로 부산진구 개금동과 동구 좌천동의 경계를 이루는 산이며, 북쪽으로는 백양산과 마주하고, 동쪽으로 수정산, 남동쪽으로 구봉산, 남서쪽으로는 사병산(四屛山)=구덕산(562m)과 시약산, 승학산으로 이어지며, 일제 강점기에는 산 정상에서 대한 해협을 지나 멀리 일본의 쓰시마 섬까지 바라볼 수 있다고 하여 고원견산(高높을고,遠멀원,見볼견,山뫼산)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1995년 일제 강점기의 잔재인 고원견산이라는 지명은 우리 지명찾기 사업으로 다시 엄광산이 되었다. . 엄광산은 부산의 중심부를 갈라놓는 산으로 동쪽으로 부산진구,동래구,연제구,남구,해운대방향, 서쪽으로는 사하구, 강서구, 김해시와 김해평야, 낙동강 하구 을숙도 가덕도 방향, 남쪽으..

Wonderful World 2022.12.05

"다음은 원전…피바람 불 수 있다" 서훈 구속에 뭉치는 친문

정치 국회정당 "다음은 원전…피바람 불 수 있다" 서훈 구속에 뭉치는 친문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2.12.05 17:49 김효성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퇴임한 날인 지난 5월 10일 KTX울산 통도사역에 도착해 환영 나온 시민들에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낸 서훈 전 실장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지난 3일 구속되자, 친문(親文·친문재인)계가 똘똘 뭉치고 있다. 이재명 체제 출범 후 상대적으로 잠잠했던 친문계가 윤석열 정부의 강도 높은 문재인 정부 수사를 고리 삼아 집단행동에 돌입한 것이다. 선봉에 나선 건 퇴임 이후 정치 현안에 침묵해왔던 문재인 전 대통령이었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4일 페이스북에 “서훈처럼 오랜 연륜과 경험을 갖춘 신뢰..

The Citing Articles 2022.12.05

“한동훈 집주소 적힌 문서, 경찰이 휴대폰 촬영해 더탐사 전송”

“한동훈 집주소 적힌 문서, 경찰이 휴대폰 촬영해 더탐사 전송” 오경묵 기자 입력 2022.12.05 14:22 한동훈 법무부 장관. /뉴스1 유튜브 매체 ‘더탐사’ 측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집 주소를 공개한 것과 관련, 경찰은 “담당 수사관이 (스토킹) 긴급응급조치 결정서를 휴대폰으로 촬영해 더탐사 측에 전송했다”고 밝혔다. 서울경찰청은 5일 서면 기자간담회에서 “서울 수서경찰서 담당 수사관이 통보서와 함께 긴급응급조치 결정서도 휴대폰으로 촬영해 전송해준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수서경찰서는 더탐사 관계자들에게 스토킹처벌법상 접근 금지 조치 등을 처분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의 자택 주소가 담긴 결정문을 보냈다. 결정문에는 피해자의 주소 등 인적사항이 기재돼 있다. 이는 피해자인 한 장관이 받을 문서..

The Citing Articles 2022.12.05

北, 동·서해로 130여발 포격...또 9·19 군사합의 위반

北, 동·서해로 130여발 포격...또 9·19 군사합의 위반 노석조 기자 입력 2022.12.05 17:00 북한 포격 자료사진. /조선중앙TV 북한이 5일 동·서해 상으로 130여발의 포탄 사격을 가했다. 포탄 대다수는 2018년 9·19 남북 군사합의로 설정한 동·서해 해상완충구역에 떨어졌다. 최근 한미일 3국이 연합해 북한 당 간부와 주요 기관을 제재한 데 대한 반발로 분석된다. 이날부터 오는 6일까지 진행하는 우리 군의 포사격 훈련에 대한 반발 성격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후 2시 59분쯤부터 북한 강원도 금강군 일대와 황해남도 장산곶 일대에서 각각 동·서해상으로 130여 발의 방사포로 추정되는 포병 사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동·서해 해상완충구역 내 포병사격..

The Citing Articles 2022.12.05

노무현 “재인아 재떨이 좀”…송광수 발탁, 그날 청와대에선

세상과 함께 특수부 비망록 ② 노무현 “재인아 재떨이 좀”…송광수 발탁, 그날 청와대에선 ③ 카드 발행 일시2022.12.05 관심사세상과 함께 에디터조강수 노무현 정부와 문재인 정부의 출범 풍경은 비슷하다. 2003년 2월과 2017년 5월, 14년여의 간극이 있음에도 검찰개혁과 파격 인사가 화두였다. 노무현 정부는 사시 기수가 낮은 민변 부회장 출신 강금실 변호사의 법무부 장관 발탁과 기수 파괴 인사, 대통령과 ‘전국 검사들과의 대화’로 들썩거렸다. 노 대통령은 “검찰이 권력을 내놓아야 한다”며 문민 통제의 기치 아래 기선을 제압하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검사들의 반발에 부닥쳐 스타일을 구긴 채 임기를 시작했다. 이른바 ‘검찰 수뇌부 불신’ 발언으로 김각영 검찰총장이 전격 사퇴하고 송광수 총장이 후임자..

The Citing Articles 2022.12.05

和製漢語[わせいかんご]

和製漢語わせいかんご 출처 www.youtube.com/channel/UCUuU8Z5n_A3p_0XKiojvfHA/community 박상후의 문명개화 박상후 약력 1968년생으로 경기 여주출생. 육군병장제대. 연세대 국제학 대학원 동아시아학과 석사 전 MBC 베이징 특파원. 시사제작국부국장. 국제부장. 문화부장. 전국부장 월간조선 객원칼럼니� www.youtube 민족(民族), 민족주의(民族主義), 문화(文化)、경제(経済)、종교(宗教)、철학(哲学)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쓰는 한자어들은 모두 일본에서 도입된 어휘다.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먼저 서구문물을 받아들여 이를 내재화하면서 개념화했기 때문이다. 이는 중국도 마찬가지다. 현대 중국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어휘의 상당수가 일본에서 수입된 것이다. 이 어휘들을 ..

"철학"의 유래와 뜻, 화제한어와 중국의 서양어 번역

"철학"의 유래와 뜻, 화제한어와 중국의 서양어 번역 1)철학의 뜻 哲: 슬기롭다 , 지혜(智慧) 어원: 청동 명문(銘文)에는 悊(철)로 쓰여 있는데, 哲은 전서(篆書) 중 소전(小篆) 전까지는 나타나지 않는다.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형성(形聲)으로 풀이되는데, 折(聲)+口(形)이다. 정의 哲 wise, sagacious wise man, sage ( https://en.wiktionary.org/wiki/%E5%93%B2 ) (참고: 전서[篆書] 한자 서체의 일종. 대전(大篆)과 소전(小篆)이 있다. 동주시대 청동기의 명문(銘文) 등에 지방적 특색이 나타나는데 서방의 진나라를 중심으로 쓰인 공식 서체를 대전, 또는 주문이라고 하며 소전은 진의 통일후, 시황제가 이사(李斯)에게 명하여 대전을 간략하게..

‘민족’과 ‘자유’도 일제 잔재?

경향신문 [역사와 현실] ‘민족’과 ‘자유’도 일제 잔재?/박훈 서울대 동양사학과 교수 박훈 서울대 동양사학과 교수 2021-08-05 03:00 입력 2021-08-05 10:20 수정 한 광역자치단체 교육청의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가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친일행적이 있는 작곡가가 지은 교가, 동서남북 등 방위명이나 ‘○○제일고등학교’ 같은 순서가 들어간 교명을 바꾸고, 그 외에도 생활 속 일제 잔재를 찾아내는 데 수억원의 세금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특히 눈길이 가는 것은 일제 용어를 바꾸자는 내용이었다. 여기에는 ‘반장’ ‘훈화’ ‘휴학계’ ‘파이팅’ ‘간담회’ 등이 꼽혔다. 이것들이 일본말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식민지시대 전공자인 이승엽 교수가 페이스북에 자세히 써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尹, 16강 확정되자 자리서 일어나 ‘어퍼컷’ 세리머니

尹, 16강 확정되자 자리서 일어나 ‘어퍼컷’ 세리머니 벤투·손흥민엔 “휴식후 전화하는 게 맞다”...점심시간 맞춰 연락 김소정 기자 입력 2022.12.04 17:51 3일(한국시각) 새벽 한국 축구대표팀이 포르투갈을 꺾고 16강에 오른 순간, 대한민국 모든 곳은 열광의 도가니로 변했다.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도 마찬가지였다. 윤 대통령은 16강이 확정되자, 자리에서 번쩍 일어나 트레이드 마크인 어퍼컷 세리머니를 날리며 기뻐했다고 한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인 지난 4월12일 오후 대구 동성로를 방문해 환영나온 시민들을 향해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뉴스1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관저에서 TV로 포르투갈전을 관람했다. 한국의 승리가 확정된 후 윤 대통령은 흥분을 감추..

Others... 2022.12.05

尹, 김기현과 3시간 관저 만찬…與 전당대회 '윤심' 향방은

정치 정치일반 尹, 김기현과 3시간 관저 만찬…與 전당대회 '윤심' 향방은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2.12.04 21:55 이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14일 서울 삼청동에서 유럽연합(EU) 특사단의 결과보고를 받기 위해 EU 특사단장인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한 특사단을 만나 이동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과 지난달 30일 관저에서 비공개 만찬 회동을 가진 것으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울산시장을 지낸 판사 출신의 4선 중진이다. 4일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달 30일 윤 대통령과 오후 6시께부터 약 3시간 가량 만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등의 얘기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The Citing Articles 2022.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