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김건희 군복 착용에 野 "대통령 노릇"…김정숙도 입었었다

Jimie 2023. 1. 17. 03:28

김건희 군복 착용에 野 "대통령 노릇"…김정숙도 입었었다

중앙일보

입력 2023.01.17 03:13

업데이트 2023.01.17 03:20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5일 오후(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UAE) 아크부대를 찾아 장병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내외가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가운데, 김건희 여사가 군복을 입고 현지 파병부대를 찾은 것을 두고 야권에서 "대통령 노릇을 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그러나 과거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도 군부대 방문 시 군복을 입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김건희 여사는 15일(현지시각) '김건희'라는 명찰이 붙은 군복을 입고 UAE에 파병된 아크부대를 찾아 장병들을 격려했다.

 

이를 두고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16일 KBC '여의도초대석'에 출연해 "김건희 여사가 영부인으로서 활동을 제대로 해야 한다"며 "그렇지만 영부인이 군복을 입고 가시는 것은 본 적이 없다. 잘못하면 김건희 여사가 대통령 노릇한다는 비판이 곧 쏟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군복이 좀 튀기는 하는데 영부인이 해외 파병부대에 가서 격려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국민이 바라볼 때 '오버'한다. '대통령보다 앞서간다' 하는 오해가 나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는 염려의 말"이라고 답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 부부가 아크부대를 찾은 사진을 올리며 "누가 대통령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2018년 3월 27일(현지시각) 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 방문했던 문재인 당시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아부다비에 주둔하고 있는 아크부대를 찾아 부대에서 운용 중인 소총을 조준해 보고 있는 모습. 사진 청와대사진기자단

그러나 김정숙 여사도 2018년 3월 문재인 전 대통령과 UAE 아크부대를 방문했을 당시 이번 김건희 여사와 똑같은 군복을 입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2021년 12월 23일 서해 백령도를 방문해 해병대 장병들을 격려하는 자리에서도 김정숙 여사는 해병대 특유의 빨간 명찰이 달린 군복을 입었다.

2021년 12월 23일 문재인 당시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서해 백령도를 찾아 천안함 46용사 위령탑에 참배하고 있는 모습. 뉴스1

야권은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에 동행한 김건희 여사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팔짱을 끼고 사진을 찍은 것을 두고 비판하기도 했다.

당시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공적 마인드가 있었다면 그렇게 안 했을 것"이라고 했고,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조금 보기 불편하더라. 팔짱을 왜 끼나"라고 했다.

하지만 김정숙 여사도 알고 보니 과거 해외 정상과 팔짱을 낀 적이 있어 여권의 반발을 샀다.

현예슬 기자 hyeon.yeseul@joongang.co.kr

 

 

불로거 탄> :

 

영원한

불치의 병!

 

보통의 질병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