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러, 젤렌스키 고향 폭격…65만 도시 댐 터져 주민 긴급대피

Jimie 2022. 9. 15. 18:28

러, 젤렌스키 고향 폭격…65만 도시 댐 터져 주민 긴급대피(종합)

  • 연합뉴스
  • 신유리
  • 입력2022.09.15 15:33최종수정2022.09.15 17:19

https://www.youtube.com/watch?v=KZchfS6GDSU 

우크라 반격에 보복했나…민간시설 정밀타격에 전범 논란

"전력·수도 끊을 의도"…젤렌스키 "민간인과 싸우는 약골" 비난

 

러 공격 받은 우크라이나 수력 시설
[연합뉴스 자료사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인스타그램 발췌.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신유리 기자 = 우크라이나가 북동부에서 영토 탈환전의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러시아가 14일(현지시간) 순항 미사일로 중부 도시의 기간시설을 타격해 재난을 일으켰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영국 BBC 방송,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당국은 이날 러시아가 발사한 순항 미사일 8발이 중부 도시 크리비리흐의 수자원 관리 시설을 타격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격으로 도시를 가로지르는 강의 댐이 터지면서 도시 일부 구역으로 강물이 범람해 2개 구역 22개 거리에서 주민들이 긴급 대피했다.

크리비리흐는 인구가 65만명 정도인 철강 산업 도시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즉각 복구에 착수했으며 수위를 주시 중이다.

당국 관계자는 댐에서 초당 100㎥의 물이 쏟아져 나와 강 수위가 위험하게 치솟았으나 지금은 상황을 통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이와 관련한 언급을 내놓지 않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번 공격이 도시를 물바다로 만들거나 단수를 일으키려는 의도라도 관측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기밀이라는 이유로 구체적으로 어떤 시설이 공격받았는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군사 시설과 전혀 관계가 없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UPI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크리비리흐가 고향이기도 한 젤렌스키 대통령은 즉각 러시아를 '테러국가'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소셜미디어에 피해 사진을 게시한 뒤 민간인을 겨냥한 공격이라며 수자원 관리 시설을 파괴해 홍수를 일으키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다른 연설에서도 "민간인과 싸우는 약골"이라며 "전쟁터에서 도망쳐 멀리 떨어진 곳에서 해를 끼치는 악당"이라고 비난했다

이는 지난 주말 사이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빼앗겼던 동북부 하르키우주를 대거 수복하면서 러시아가 패퇴한 것을 비꼰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자 러시아는 11일에도 순항 미사일을 쏴 하르키우 주민 수십만 명에게 전력공급이 차단됐다.

우크라이나는 이들 공격이 러시아의 보복이라는 입장이다.

러시아는 2월 우크라이나 침공을 시작한 이후 민간 시설에도 공격을 멈추지 않았으며, 특히 이번 공격은 맹추위가 닥치는 우크라이나 겨울철을 앞두고 전력, 수도를 끊으려는 의도로 비친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짚었다.

러시아는 전황이 불리해진다는 관측이 나올 때 종종 멀리 군함에서나 전략폭격기에서 전장과 떨어져 있는 도시를 폭격한 한 바 있다.

특히 유도 기능을 갖춰 정밀타격이 가능한 미사일이 민간시설을 겨냥하면서 전쟁범죄 논란이 뒤따랐다.

러시아는 지난 7월 흑해 잠수함에서 우크라이나 중부 빈니차 도심에 순항 미사일을 발사해 어린이 3명을 포함해 수십명이 숨졌다.

앞서 6월에는 자국 서부 크르스크 상공에 장거리 전략폭격기를 띄워 330㎞ 떨어진 우크라이나 중부 폴타바주 크레멘추크시의 쇼핑센터에 순항 미사일을 쏘아 민간인 수십명이 사상했다.

러시아는 이 같은 공격이 군사시설을 겨냥한 것이었다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newglass@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