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s

나는 믿는다.

Jimie 2020. 4. 18. 20:07


나는 믿는다.

   
류희관   16.06.14 10:00            

 

   


Song for Liverty!

Song For Liverty
 




나는 믿는다.

인간은 존엄하며

자유롭고 평등하여야 한다 !!!


보수나 진보 어느 이념이던  나의 믿음에 유용하다면

나는 보수주의자도 되고 진보 주의자도 되련다. 기꺼이...즐겁게 행복하게...

 

나는 믿는다.


내 안에도 매우 진취적인 사고와 행동이 언제나 있으므로  나는 분명 상당히 진보적이다.

내 안에는 소중한 가치를 굳게 지키려는 자존이 있으므로  나는 분명 상당히 보수적이다.

나는 나이며 내 안에조차 다양성이 있으며 그 중에서 드러나는 강점도 있고 단점도 있고

숨겨진 것도 그와 같다.


나는 양 쪽의  장점을 다 좋아한다. 양 쪽의 약점은 언제나 경계한다.


오랫동안 우리사회는 허구헌날 진보니 좌파니 , 보수니 우파니...이상하게 중도 어쩌고?

무엇이 반드시 옳다고도 틀리다고도 할 수 없는 역사의 시계추에 오락 가락 메달려

지겹지도 않은지 이젠  아주 습관적으로 일과로 당파싸움 도토리 키만 재는 소인배공화국...


세상에 어느 나라가 허구헌날 공허한 이념으로 날 새는 곳이 어디에 또 있는데...

그 이념 논쟁도 개념이나 내용을 제대로나  알고나 한다면 모를까...그냥 패거리...


보수는 나쁘고 진보는 산뜻하나?

보수는 부끄럽고 진보는 벼슬인가?


보수는  지키고 애국하는  노인이고   진보는 말아 먹고 매국하는  젊은인가?


엄청 무식한 이상한 풍조마저 없지도 않다.

한마디로 우리의 이념 논쟁은 이념이 아니라

패거리 싸움에 지나지 않는 엄청 무식한 패거리 난장판이다.


미개하고 저속하고 후지고 형편 없는 야만족이나 할 짓을 지금도 광화문 앞에서!

*******************************************************************************************************


물어보자.

불균형과 격차는 부정적인 가치이기 때문에 좌파든 우파든 해결해야 하는 과제이지

그게 어찌 진보의 전유물이며 좌파의 독점적 가치인가?


철저하게 완전하고도 완벽한 엉터리!

 
영국 보수당 강령을 보자. 역시 다르고 배울게 너무 많다.

사대를 하려거던 이런 걸 하자.

친하려거던 친영을 부르짖자.


영국 보수당(officially the Conservative and Unionist Party )강령~





Conservative and Unionist Party





'나는 믿는다(I believe)' 13개항,

'나는 믿지 않는다(I do not believe)' 3개항 등 총 16개로 구성돼 있다.


경제학의 시조인 아담 스미스의 ‘사익론’에 기초한

제1항 ‘자신은 물론 가족의 건강과 부(富),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나는 믿는다’로

시작한다. 

나머지 15개항에도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논리가 녹아 있다.

진정한 보수주의가 무엇인가를  쉽게  포괄적으로 정리해 보여주는 것이다.



16.행운과 타고난 재능 노력, 그리고 富의 다양성을 통해서만이 섬나라인 영국이 고귀한 과거와 약동하는 미래를 가진 위대한 사람들의 고향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참 멋 있다!


나는 그들의 충복이 되는 게 행복하다.
I am happy to be their servant.
는  강령의 결어...


감동적이다.


진보 보수의 문제도 아니다.

우리나라 정치인들은 자신들은 무엇이 되는 게 행복한가?... 자문하라.

*****************************************************************************************************



<보수주의자의 신념> 전문

1. 자신은 물론 가족의 건강과 富,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나는 믿는다.

2. 국민이 인간 本然의 야망을 추구하지 못하도록 막는 장애를 제거하기 위해 헌신하는 것이 정치인의 의무라고 나는 믿는다.

3. 국민은 그들이 삶의 주인이고 간섭과 지나친 통제를 받지 않을 때 가장 행복하다고 나는 믿는다.

4. 국민은 커야 하며 정부는 작아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5. 관료-형식주의, 갖가지 규정과 조사관, 각종 위원회와 정부기관이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인간 행복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나는 믿는다.

6. 모든 국민은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7. 책임 없는 자유는 있을 수 없으며 스스로 돌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돌보는 것은 우리의 의무라고 나는 믿는다.

8. 불공평은 우리를 분노하게 하며 기회 균등이야말로 중요한 가치임을 나는 믿는다.

9. 부모는 자녀에게 자신들이 받았던 것보다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를 원한다고 나는 믿는다.

10. 모든 어린이는 자신들의 부모가 老後 평안하기를 바란다고 나는 믿는다.

11. 누군가 부자이기 때문에 또 다른 사람이 가난해졌다고 나는 믿지 않는다.

12. 누군가 지식이 있고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또 다른 사람이 무식해졌다고 나는 믿지 않는다.

13. 누군가 건강하기 때문에 또 다른 누군가가 병들게 됐다고 나는 믿지 않는다.

14. 영국인들은 그들이 자유로울 때만이 행복하다고 나는 믿는다.

15. 영국은 어떤 경우에도 자유를 수호해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16. 행운과 타고난 재능 노력, 그리고 富의 다양성을 통해서만이 섬나라인 영국이 고귀한 과거와 약동하는 미래를 가진 위대한 사람들의 고향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그들의 충복이 되는 게 행복하다.

******************************************



The Conservative and Unionist Party,

more commonly known as the Conservative Party, was descended from the old Tory Party,

founded in 1678 and was in government for two-thirds of the previous century.






I believe it is natural for men and women to want health, wealth and happiness for their families and themselves.

I believe it is the duty of every politician to serve the people by removing the obstacles in the way of these ambitions.

I believe people are most likely to be happy when they are masters of their own lives, when they are not nannied or over-governed.

I believe that the people should be big. That the state should be small.

I believe red tape, bureaucracy, regulations, inspectorates, commissions, quangos, 'czars', 'units' and 'targets' came to help and protect us, but now we need protection from them. Armies of interferers don't contribute to human happiness.

I believe that people must have every opportunity to fulfil their potential.



I believe there is no freedom without responsibility. It is our duty to look after those who cannot help themselves.

I believe in equality of opportunity. Injustice makes us angry.

I believe every parent wants their child to have a better education than they had.

I believe every child wants security for their parents in their old age.

I do not believe that one person's poverty is caused by another's wealth.

I do not believe that one person's ignorance is caused by another's knowledge and education.

I do not believe that one person's sickness is made worse by another's health.

I believe the British people are only happy when they are free.

I believe that Britain should defend her freedom at any time, against all comers, however mighty.

I believe that by good fortune, hard work, natural talent and rich diversity, these islands are home to a great people with a noble past and exciting future.

I am happy to be their servant.

 


'Lesso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보주의[進步主義]  (0) 2020.04.18
보수주의[保守主義]   (0) 2020.04.18
보수란 무엇인가   (0) 2020.04.18
觀相不如心相 一切唯心造   (0) 2020.04.15
푸른 바다 초록 물고기  (0) 2020.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