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李대안은 없어” vs “黨 결단해야” 文 정반대 전언... 文측 “그런 말 안해”

Jimie 2023. 3. 20. 12:30

“李대안은 없어” vs “黨 결단해야” 文 정반대 전언... 文측 “그런 말 안해”

文 만난 박지원·박용진 ‘이런 말 하셨다’며 공개

입력 2023.03.20. 03:00업데이트 2023.03.20. 06:34
 
 
209
 
 

더불어민주당에서 최근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자주 거론되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사법 리스크로 흔들리고, 비명(비이재명)계는 뚜렷한 구심점이 없는 상황이 겹치면서 생긴 ‘당 리더십 공백’ 상태가 문 전 대통령을 다시 소환하고 있다는 말이 당 안팎에서 나온다.

문재인 전 대통령(왼쪽)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용진 의원 페이스북

비명계로 분류되는 박용진 의원은 19일 페이스북에서 이틀 전 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사저 방문을 알리며 “대통령께서 ‘민주당이 조금 달라지고 뭔가 결단하고 그걸 중심으로 또 화합하면 내년 총선은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격려했다”고 전했다. 당내에선 문 전 대통령이 언급했다는 ‘결단’이 이 대표의 사퇴를 포함한 거취 문제를 말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박 의원은 본지 통화에서 결단의 구체적 의미를 묻는 질문에 “당 통합을 원하는 문 전 대통령의 말을 있는 그대로 봐달라”고만 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올린 글에서 “(문 전 대통령이) 당내 좌표 찍기, 문자 폭탄, 증오와 혐오의 언어들이 난무하고 보수·진보 진영 간 갈등이 나라를 분열시키는 상황에 대해 걱정하고 계셨다”고도 했다. 주로 친명 강성 지지자들이 비명계를 향해 퍼붓는 비난과 문자 폭탄 공격에 대해 문 전 대통령이 우려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반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지난 17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 전 대통령을 지난 10일 만났다면서 “대통령께서 ‘지금 현재 민주당이 총단합해서 잘 해야 된다. 지금 이재명 대표 외에 대안도 없으면서 자꾸 무슨 (사퇴론을 제기하느냐)’, 그 정도 얘기하셨다”고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이 이 대표 중심의 민주당 단합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이 대표 거취를 의미하는 듯한 말을 했다는 전언과는 정반대다.

 

박 전 원장이 전한 문 전 대통령의 ‘이 대표 외에는 대안이 없다’는 언급에 민주당은 “진짜 그런 말을 한 것이냐”고 술렁였다. 비명계는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상민 의원은 17일 오후 CBS 라디오에서 “문 전 대통령이 과도하게 말한 거고 전달한 분도 잘못 전달한 것”이라며 “우리가 뭐 문 전 대통령 꼬붕이냐, 지시하면 그대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게”라고 말했다. “전직 대통령으로서 해야 될 말이 있고 안 해야 될 말이 있다”며 “대통령의 뜻이 그러니까 아무 소리 마라 이런 식으로 들린다. 더 모욕적”이라고도 했다.

 

문 전 대통령이 했다는 ‘말’이 민주당 안팎에서 논란이 되는 데 대해 친문계는 ‘황당하다’고 했다. 문 전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본지 통화에서 “문 전 대통령이 양산을 찾은 정치인들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지만 절대 정치적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는다”며 “확인해보니 이 대표의 거취에 대한 것이나 또는 ‘이재명 외에 대안은 없다’는 식의 언급은 전혀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다른 친문 인사도 “문 전 대통령을 만난 사람들이 자기가 듣고 싶고 말하고 싶은 것만 취사 선택해서 자기 정치에 이용하는 것”이라며 “결국 우리 당에 확실한 구심점이 없기 때문에 자꾸 문 전 대통령을 찾아가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한편 이재명 대표가 참여를 독려했던 18일의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는 최근 건강 문제로 대외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이해찬 전 대표가 직접 참석했다. 이해찬 전 대표는 과거 ‘조폭 연루 의혹’ 등으로 이재명 대표가 탈당 압박을 받았을 때 “이재명은 우리 당의 소중한 자산”이라 감쌌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 전 대표가 이 대표에게 힘을 보태기 위해 애써 참석한 것 같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2023.03.20 04:25:26
문재인의 야비함은 이미 충분히 입증되었다. 이재명의 힘이 빠지는 순간 가차없이 손절할 것이다. 지금 이재명에게 힘을 실어 주는 듯, 마는 듯, 말을 약한 헷갈리게 하면서 여론의 추이를 살피고 있는 단계일 뿐이다.
답글7
1077
5

2023.03.20 04:13:25
문가놈도 살길찾아 하는말이 오락가락 // 전하는놈 유리한말 골라서 전해주며 // 해골찬 똥줄땡겼나 시위까지 나서고
답글2
996
5

2023.03.20 05:12:56
문가의 살아남기 위한 꿈틀댐이다!
801
4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