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尹이 일장기에만 경례? 가짜뉴스 부른 KBS 엉터리 중계, 뒤늦게 사과

Jimie 2023. 3. 17. 11:00

尹이 일장기에만 경례? 가짜뉴스 부른 KBS 엉터리 중계, 뒤늦게 사과

KBS “화면상에 일장기만 보여서 상황 설명에 착오가 있었다”

입력 2023.03.17. 08:23업데이트 2023.03.17. 09:53
 
 
 
315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의장대 사열에 앞서 양국 국기에 예를 갖추고 있다. /연합뉴스

KBS가 16일 한국과 일본 정상이 일본 자위대 의장대 사열 장면을 중계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일장기에만 절을 했다’는 취지로 해설을 내보냈다가 뒤늦게 사과했다. 하지만 이후 해당 장면을 바탕으로 한 가짜뉴스가 온라인에서 크게 확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을 방문해 총리 관저를 찾았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만났고, 확대정상회담 전 의장대를 사열하며 일장기와 나란히 걸려있는 태극기를 발견하고는 가슴에 손을 얹고 먼저 경례를 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가 일장기와 태극기 앞에 멈춰서 인사를 하자 옆에서 나란히 허리를 숙였다.

 

이 장면에서 KBS의 한 남성 앵커는 “일장기를 향해서 윤 대통령이 경례하는 모습을 방금 보셨다”며 “단상에 태극기가 설치가 되어 있는데 의장대가 우리 국기를 들고 있을 것 같지는 않고요”라고 했다. 이에 함께 방송을 하던 여성 앵커는 “예 그렇습니다”라고 맞장구를 쳤다.

 

이 중계가 끝난 뒤, KBS는 뉴스특보 말미에 “앞서 저희 KBS가 일본 총리 관저 환영행사를 중계하면서 남자 앵커가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의장대에 인사하는 장면에서 ‘의장대가 태극기를 들고 있지 않은 것 같다’고 언급을 했으나 실제 일본 의장대는 일본 국기와 함께 태극기를 들고 있었다”며 “다만 화면상에 일장기만 보여서 상황 설명에 착오가 있었다. 이를 바로 잡고 혼선을 드린데 대해 사과드린다”고 했다.

 

일본에서는 외국 정상과 일본 총리가 함께 의장대 사열을 받으며 상대방 국기에 예를 표하는 것이 관행이다. 실제 일본을 그간 방문했던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정상들은 모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함께 자국 국기와 일장기 앞에서 동시에 목례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이 이날 기시다 총리와 함께 의장대 사열시 함께 목례를 했던 장면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야권에서는 ‘윤 대통령의 일장기 경례’가 잘못이란 식의 비난이 시작됐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의전비서관 출신 탁현민씨는 윤석열 대통령이 일장기에 경례를 한 것에 대해 ‘상대방 국기에 경례를 한 것은 의전 실수’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국회의원들도 페이스북 등을 통해 같은 주장을 폈다. 그런 게시물에선 항상 각도상 일장기만 보이는 사진이 동원됐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이집트 국기에 고개를 숙인 모습. /안병길 의원 페이스북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탁현민 전 비서관이 윤 대통령의 일본 순방 사진을 두고 의전사고와 외교실수라며 날조하고 있다”며 2022년 1월 20일 문재인 전 대통령의 이집트 순방 당시 사진을 공개했다.

 

안병길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은 태극기가 아닌 이집트 국기에 고개를 숙였다”며 “이것이 의전 사고이고 외교참사인가? 당시 의전비서관은 누구였나? 촌스럽고 철 지난 반일팔이 선동, 참 보기 딱하고 추하다”라고 했다.

 

관련 기사
 

탁현민 “일장기에 고개 숙인 尹”...알고보니 ‘가짜뉴스’

탁현민 일장기에 고개 숙인 尹...알고보니 가짜뉴스

www.chosun.com

 

블로거 탄> :

 

병도 병도 고질적 불치병~!!!

퇴보적 사고의 수구 좌파 , 종북주사파들의 밴댕이성  꽈배기 심통,,,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2023.03.17 08:36:07
무엇이든간에 모두 트집을 잡는 좌파언론인들 이번에 모두 정리해야 국익에 도움이 됩니다.
답글9
1696
5

여명
 
2023.03.17 08:37:35
kbs 정말 매국노라고 할수있네~~ 정말 나쁜놈들
답글6
1570
4

2023.03.17 08:36:56
기본적인 자격도 없는 사람들이 중계를 하니 문제가 생기지... 머리에 깔 생각만 가득한 사람들 눈에 X만 보이는거지 뭐.... 참 안되 보이네...
답글1
1439
3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