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외교원 개원 이래 최초"…홍현익 외교원장 면직 처분, 무슨일

Jimie 2023. 3. 11. 04:35

"외교원 개원 이래 최초"…홍현익 외교원장 면직 처분, 무슨일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3.03.10 22:32

외교부가 10일 홍현익 국립외교원장에 대한 면직 처분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2012년 국립외교원 개원 이후 외교원장의 면직 처분은 처음이라고 한다.

홍현익 국립외교원 원장이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 외교타운에서 열린 2022 외교안보연구소 국제문제회의에서 개회사를 하는 모습. 연합뉴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를 통해 "9일 홍 원장에 대한 면직을 제청했으며 이날 관련 절차를 거쳐 면직 처분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국립외교원은 외교부 직속 국책연구기관으로 국립외교원장은 외교부 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차관급 정무직 공무원이다. 이에 따라 면직 절차도 외교부 장관의 면직 제청과 대통령 재가로 이뤄진다.

외교부는 또 "관련 법령에 따라 이번 면직 제청에 앞서 당사자인 홍 원장의 의견을 청취하는 청문 절차를 지난 22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면직 제청과 처분 결정은 지난해 12월 국립외교원 감사 결과와 지난 22일 청문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 감사에서 외교부는 홍 원장을 비롯한 국립외교원 소속 일부 교수들의 청탁 금지법 위반, 외부 활동 신고 누락 등을 적발하고 기관주의 조치를 내렸다. 이후 홍 원장은 올해 초부터 기관 운영과 관리 소홀 등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일부 업무에서 이미 배제된 상태였다.

 

2021년 12월 홍현익 국립외교원장이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윌슨센터 주최 포럼 및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워싱턴특파원단.

홍 원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1년 8월 임용돼 잔여 임기가 약 5개월 남아 있는 상태에서 면직됐다. 앞서 정부 안팎에선 홍 원장이 지난해 지난해 추계 공관장 대상 교육 등에서 윤석열 정부의 외교 기조와 다른 입장을 이어갔다는 지적이 나왔다.

홍 원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우크라이나가 널뛰기 국가 전략을 구사해 전쟁을 막지 못했다"(지난해 4월 언론 기고), "북한 단거리 미사일 정도는 미국이 묵인할 수 있는 관용을 보여야 한다"(2021년 10월 학술 포럼), "우리가 (한ㆍ미 연합)훈련 하는데 북한이 하면 안 된다는 건 비상식적"(2021년 8월 라디오 인터뷰) 등 발언을 해 논란이 된 적 있다.

박현주 기자 park.hyunju@joongang.co.kr

 

  •  
  • sona****4분 전

    북조선 외교부 대변인같은 발언을 했네...아주 나쁜 넘이다

    좋아요1화나요0
     
  • seon****31분 전

    이 미친 넘아, 우리 상대, 개북개랑 중공 짱골라들이 '정상국가'들이냐 ? 야 이넘아, 니넘이 개북개 나 중공 외무성 간부냐 ? 재야에서 네멋대로 지껄리는건 몰라도, 자유대한민국의 공직자로 자격없다. 문재인 코드에 동승해서 어울리지 않는 자리 차지하고 국가에 큰 손해를 끼친 넘아 ~ 빨리 집에가서 청소나하고 애들이나 잘 키우거라 ~

    좋아요11화나요1
     
ude9****36분 전

415 부정선거 부정한 박현주 기레기년 기어나왔네 ,. 이 기레기년 문좨인 종북10새 아래도리 종나게 빤년이지 ,. 사진 찍어보면 과거 어떤 기사를 날려서 문좨인 종북간첩놈한테 어떤 충성을 했는지 알수있쥐 ,. ㅋ

좋아요10화나요2
 
 
  •  
  • rije****9시간 전

    아직도 빌어먹고 있었어?

    좋아요75화나요2
     
  • choc****10시간 전

    한국망친 문재인민주당이란 애들과 관계된 애들이라면.........가야지.. 늦었다........................빨리가!!

    좋아요144화나요3
     
  • daeg****10시간 전

    요즘 한국이 중국 베트남보다 숙청이 많아. 이게 민주주의 국가냐? 정치성향을 떠나 진정 민주주의를 옹호한다면 언론이 이렇게 가만 있을수 없는거야. 검찰조사 받던 사람이 5명이나 죽었는데도 어떻게 이재명 탓을 할수 있지? 같은 일이 미국 일본 유럽 민주선진국에서 일어났다면 언론이 이재명 탓을 하겠니? 검찰 탓을 하겠니? 이거는 정말 참담한 일이다. 지난 10년 검경 조사받다 자살한 사람이 몇이나 되나 OECD 통계내면 한국이 1등일거다. 이런데도 국힘당 한국보수가 검찰 응원하고 야당 비난하면 민주주의 할 생각이 없다는거지. 흔히 극우라 불리는 유럽보수가 국힘당 같겠니? 한국보수는 보수 민주주의자가 아니야. 부패한 독재세력일뿐.

    답글 작성답글 1
    좋아요5화나요126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