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尹, 불법과 타협한 기업도 제재… ‘노사 이권카르텔’ 깬다

Jimie 2023. 2. 22. 08:23

尹, 불법과 타협한 기업도 제재… ‘노사 이권카르텔’ 깬다

노조 행태, 조폭과 다름없다 인식

입력 2023.02.22 03:00
 
 
108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건설 현장의 노조 폭력 단속을 지시하면서 노조 불법을 방치하는 기업에도 금융이나 예산 지원 등 혜택을 주지 않을 수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노조의 갈취·폭력 등 불법행위를 정부와 사 측이 방치하면 그들과 ‘이권 카르텔’을 만드는 것이나 마찬가지란 게 대통령 생각”이라며 “이런 이권 카르텔을 깨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할 일을 하도록 하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뒤 건설 현장에서 벌어지는 노조의 불법 실태를 보고받고 “임기 내에 ‘건폭(建暴)’을 반드시 뿌리 뽑겠다”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건설 현장의 노조 불법 행태가 과거 정부의 ‘범죄와의 전쟁’을 촉발한 조폭 행태와 다름없다는 인식”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노조의 불법행위를 내버려 두는 기업에 혜택을 줄 필요가 있느냐”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가 불법행위를 지속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단속에 미온적이던 정부뿐 아니라 이를 눈감아 온 기업도 한몫을 했고, 이는 노조가 불법으로 얻은 이익을 공유하는 ‘이권 카르텔’이나 마찬가지란 뜻으로 해석된다.

 

이권 카르텔이란 이익 독점이나 기득권 유지를 위해 부정하게 결탁·협력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실제 윤 대통령은 재작년 6월 정치 참여를 선언하면서 한국 정치와 사회의 난맥에 대해 “소수의 이권 카르텔이 책임 의식과 윤리 의식이 마비된 먹이사슬을 구축하고 있다”고 비판했었다. 윤 대통령은 최근에도 참모들에게 “한국 사회의 ‘이권 카르텔’을 깨기 위해 정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런 맥락에서 윤 대통령이 노조의 불법행위를 내버려 두는 기업에는 정부 혜택을 축소하거나 끊고, 원칙 대응하는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이날 “노조 불법행위로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잃고 공사는 부실해지고 있다”고 했다. 여권 관계자는 “어떤 기업이 노조 불법을 묵인해 그 피해가 국민에게 전가된다면 해당 기업에는 세금으로 금융이나 연구·개발(R&D) 예산을 지원할 필요가 없다는 게 윤 대통령 생각”이라고 했다. 노조 불법을 용인하는 기업에는 규제 완화 혜택을 주지 않는 방안도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올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자유 시장 경제라는 헌법의 근본 질서를 바로세우는 것”이라며 “노조는 노조답고 사업주는 사업주다운 제대로 된 시장 경제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2023.02.22 04:24:23
이런현상은 어느나라도 들어본적 없는데 유독우리나라만 설처덴다 뭔가잘못이있는모양 비리를철저 수사하여 공개해야 !!!
답글9
504
1

2023.02.22 03:45:50
불법은 불법의 꼬리를 물고, 비리는 반드시 비리를 야기한다. 세상에 공짜가 어디있나? 뭉개정권이 노조를 등에업고 정권을 탈취했으니 오죽했겠나! 먹이사슬 자체를 온천하에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 현상금을 걸자. 비리를 근거대며 폭로하는 사람은 신변보호는 물론이려니와 비리회수금을 보상금으로 주자!
답글1
471
0

2023.02.22 06:01:44
문재인 3행시조 30 ;;; 문가놈 방치했던 노동현장 불법비리 // 재정지원 세액공제 온갖특혜 베풀었지 // 인제는 이런악습을 모두철폐 해야해
답글6
404
4

더보기

관련 기사
국토교통부와 경찰 등 관계 당국이 건설 현장의 불법 행위를 집중 점검한 결과, 월례비와 노조원 채용 강요 등 건설노조의 불법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건설 현장의 노조 폭력 단속을 지시하면서 노조 불법을 방치하는 기업에도 금융이나 예산 지원 등 혜택을 주지 않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