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軍, F-35A 공중급유 첫 공개…北 '비행장 초토화' 대응

Jimie 2023. 2. 22. 01:02

軍, F-35A 공중급유 첫 공개…北 '비행장 초토화' 대응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3.02.21 22:14

대한민국 공군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인 F-35A 프리덤나이트(Freedom Knight)가 21일 다목적공중급유수송기 KC-330으로부터 공중급유를 받고 있다. 사진 공군

군이 최첨단 5세대 스텔스 전투기 F-35A의 공중급유 장면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공군은 21일 F-35A가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KC-330으로부터 공중급유를 받는 장면이 담긴 사진 2장을 언론에 공개했다.

F-35A는 지난 2019년 12월 전력화된 이후 공중급유 훈련을 정기적으로 받아왔지만 그 모습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킬 체인'(선제타격) 핵심 자산인 F-35A는 적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는 스텔스 기능으로 적지에 은밀하기 침투해 핵심 표적을 타격할 수 있다.

 

전자적 수행 능력 등 통합항전시스템을 갖췄고 최대 속도는 마하 1.6(음속 1.6배), 전투행동반경은 1000㎞가 넘는다. 공중급유 시 작전 수행 시간이 1시간 이상 증가한다고 전해졌다.

공군의 이번 F-35A 공중급유 장면 공개는 전날 북한의 '남측 비행장 초토화' 위협 발언 직후 이뤄졌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0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에 해당하는 600㎜급 초대형 방사포 2발 사격 소식을 전하며 "4발의 폭발 위력으로 적의 작전비행장 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게 초토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동해상으로 방사포탄 2발 사격"…이례적 '초스피드' 보도

https://www.youtube.com/watch?v=bQSAiOvBn1s 

 
북한이 지난 18일에 이어 이틀 만인 20일 오전 또 다시 무력도발을 감행한 가운데, 북한은 이날 발사한 것이 '초대형 방사포'라고 발표했다. 우리 군 당국이 이날 북한이 발사한 것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이라고 발표한 직후 이처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7시 동해상으로 전술핵 공격수단인 초대형 방사포 2발을 사격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방사포탄 발사 1시간 17분만인 8시 17분에 관련 사실을 보도했다. 통상 무력도발 이튿날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도하는 북한 관영매체 관행을 고려하면 매우 이례적이다.

,,,,,,,,,,,,,,,,,,,,,,,,,,,,,,,,,,,,,,,,,,,,,,,,,,,,,,,,,,,,,,,,,,,,,,,,,,,,,,,,,,,,,,,,,,,,,,,,,,,,,,,,,,,,,,,,,,,,,,,,,,,,,,,,,,,,,,,,,,,,,,,,,,,,,,,,,,,,,,,,,,,,,,,,,,,,,,,,,,,,,,,,,,,,,,,,,

당시 미사일은 각 390㎞, 340㎞가량 비행한 것으로 탐지됐는데, 발사 원점인 평남 숙천에서 해당 거리에는 각각 군산 공군기지와 청주 공군기지가 위치한다.

청주기지는 한국 공군이 F-35A를 배치해 운용하는 곳이고, 군산은 주한 미 공군이 주둔하면서 유사시 일본에 있는 F-22 등이 전개되는 장소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 kesh****41분 전

    웬 짱꿔인지 부칸 도야지 하수인들인지 개 쓰레기들이 이케많아 가이새기들이라믄 골통뽀개 잡어나먹지.

    좋아요2화나요0
     
  • real****1시간 전

    표건힌 북조선 백두산 혈통전문 창기!현송월 은 단순히 정은이 동무 빠굴선생

    좋아요3화나요1
     
  • real****1시간 전

    총참놈은 공관 빼앗기고

    좋아요0화나요4
     

32개 댓글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