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첫 유럽 방문 젤렌스키, 영국 먼저 택한 이유는…“리시 수낵의 외교적 승리”

Jimie 2023. 2. 9. 16:05

첫 유럽 방문 젤렌스키, 영국 먼저 택한 이유는…“리시 수낵의 외교적 승리”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3.02.09 18:25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영국과 프랑스를 찾아 전투기 지원을 요청한 가운데 그가 첫 번째 유럽 방문국으로 영국을 선택한 이유에 관심이 모아진다. ‘브렉시트’ 이후 경제 위기로 곤욕을 겪고 있는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거둔 '외교적 승리'란 평가가 나온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왼쪽)가 8일(현지시간) 영국을 찾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크게 환영하며 맞이했다. AFP=연합뉴스

지난해 12월 극비리에 미국을 찾았던 젤렌스키가 두 번째 해외 방문국으로 어느 곳을 선택할지는 국제사회의 큰 관심사였다. 그가 향할 국가가 그만큼 세계적 영향력이 있다는 의미라서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젤렌스키는 이번 방문으로 유럽에서 우크라이나와 가장 가까운 동맹국은 영국이란 것을 보여줬다"며 "당연히 EU 국가를 먼저 찾을 거라 예상했던 유럽연합 지도부에선 탄식이 흘러나왔다"고 보도했다. 특히 EU 집행위가 지난주 키이우를 직접 찾아 군사 지원 강화를 약속했던 터라 그 씁쓸함은 더하다는 평가다.

젤렌스키가 영국을 첫 유럽 방문국으로 콕 집은 이유는 뭘까.

텔레그래프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초기부터 유럽에서 가장 발빠르게, 가장 확실히 우크라이나를 전방위로 지원한 나라는 바로 영국이었다"고 짚었다. 무엇보다 군사적 지원을 화끈하게 했다. 전쟁 초기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쉽게 밀리지 않을 수 있었던 데는 대전차 미사일 엔로(NLAW) 등을 서둘러 보낸 영국의 지원이 있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영국에 이어 프랑스를 찾은 젤렌스키 대통령(왼쪽)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가운데)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를 만났다. AFP=연합뉴스

지난달엔 서방국가 중 최초로 전쟁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주력전차(챌린저2)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행동으로 설득했다. 영국의 물심양면 지원은 수치로도 드러난다. 지난해 이 나라가 우크라이나를 돕는 데 쓴 군사 지원금은 23억 파운드(약 3조 5100억 원)로 프랑스의 10배였다.

가디언은 "영국은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강제 합병한 2014년부터 우크라이나와 군사 관계를 긴밀하게 이어왔고, 2020년부터는 우크라이나 군인들의 훈련도 지원했다"며 젤렌스키가 영국을 택한 건 당연한 수순이라고 보도했다. 더불어 젤렌스키는 여러 나라가 모인 탓에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은 EU보다 영국 정부를 공략해 지원을 요청하는 편이 더 효율적이라 판단했을 거라고 분석했다.

그 때문에 이번 젤렌스키 유럽 방문으로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체면을 차릴 수 있었단 평가가 나온다. 텔레그래프는 “브렉시트 후폭풍으로 큰 고통을 겪으며 여러 차례 총리가 바뀌는 등 세계적 웃음거리가 될 지경이었는데, 젤렌스키가 방문해 위상을 세워준 것”이라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국민 사이에서도 영국의 인기는 매우 높다. 러시아의 압승이 예상됐던 전쟁 초기 우크라이나의 승리를 처음 언급한 서방 지도자가 보리스 존슨 당시 영국 총리였기 때문이다. 현재 이 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넷플릭스 시리즈는 런던 배경인 ‘록우드 앤 컴퍼니’일 정도로 영국에 대한 호감도가 높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임주리 기자 ohmaju@joongang.co.kr

  • merr****1분 전

    프랑스랑만 비교하면 쓰나.. 독일도 있고.. EU는 저 전쟁에서 발을 빼는 게 낫지 않나? 미국 때문에 마지못해 끌려들어간 셈인데, 에너지와 식량 등 여러 곳에서 문제가 터지는데, 언제까지 견딜 수 있으려나? 그리고 우크라이나가 순도 100%의 선량 국가, 러시아가 불량국가인 것도 아니고... 저 젤렌스키에게 세계가 농락 당하는 느낌이다. 세계의 지원을 본인과 부하들이 빼돌려서 착복하고 있다고 하던데, 푸틴이 촉을 잃어서 닭질을 하는 상황을 아주 교묘하게 잘 활용하는 듯..

    좋아요0화나요0
     
  • d811****10분 전

    프랑스는 입으로만 보여주기 할 뿐이지요

    좋아요1화나요0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