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조국 1심 유죄 닷새 뒤…조국 책 추천한 文 | 뉴스A 라이브

Jimie 2023. 2. 9. 19:47

조국 1심 유죄 닷새 뒤…조국 책 추천한 文 | 뉴스A 라이브

https://www.youtube.com/watch?v=gzf2FUu2q_8 

조국 1심 유죄 닷새 뒤…조국 책 추천한 文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시~13시 20분)

■ 방송일 : 2023년 2월 9일 (목요일)

■ 진행 : 이용환 앵커 ■ 출연 : 구자홍 동아일보 신동아팀 차장, 김종욱 전 청와대 행정관, 김종혁 국민의힘 비대위원, 전예현 시사평론가

 

[이용환 앵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죠? 징역 2년, 조국 전 장관을 임명했던 분은 다름 아닌 문재인 당시 대통령이었습니다.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을까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어제 소셜미디어에 글을 하나 올렸는데, 정치권에서 갑론을박이 조금 이어지고 있습니다.

문 전 대통령, 소셜미디어에 ‘저자의 처지가 어떻든 추천하고 싶은 좋은 책이 있다. 학자이자 저술자로서 저자의 역량을 확인했다. 갖은 어려움 속에서 꽃을 피워낸 저자의 공력이 빛난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책 제목은 말씀을 안 드리는 게 좋겠습니다. 왜. 책도 홍보 이런 것의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어쨌든 조 전 장관이 쓴 책에 대해서 저렇게 호평을 한 겁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그런데 구자홍 차장, 어떻습니까. 1심 선고가 나온 지 닷새 뒤에 올라온 문 전 대통령의 저러한 글은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희진 인턴

 

 

文, 조국 저서 추천 "저자 처지가 어떻든 좋은 책, 안타까운 마음"

국제신문
정유선 기자입력 2023. 2. 8. 17:03
 

문재인 전 대통령이 8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저서를 소개하며 “저자의 처지가 어떻든 좋은 책”이라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의 1심 선고 닷새 만이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 전 장관이 쓴 ‘조국의 법고전 산책’을 추천하며 “학자이자 저술가로서 저자의 역량을 새삼 확인하며 안타까운 마음을 갖는다”며 “갖은 어려움에서 꽃을 피워낸 저자의 공력이 빛난다”고도 했다.

 

문 전 대통령은 “누구나 법치를 말하지만, 민주주의와 짝을 이루는 법치주의가 국가 권력을 제약하는 원리라는 인식은 부족하다”며 “현대민주주의 법 정신의 뿌리가 된 법고전 사상을 쉽게 강의하는 책을 펴낸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저자의 법고전 강의는 한국사회의 법과 정의를 다시 바라보게 한다”고 부연했다.

 

문 전 대통령은 퇴임 후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이 읽은 책 중 대중에게 권하고 싶은 도서를 추천해 왔으나, 저자에 대한 개인적 심경을 쓴 것은 이례적이다.

 

‘저자의 처지’는 조 전 장관이 자녀 입시비리와 감찰 무마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상황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재판부는 지난 3일 조 전 장관에 대해 아들·딸 입시비리 혐의 대부분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을 무마한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징역 2년을 선고하고 600만 원 추징을 명령했다.

 

조 전 장관의 저서는 지난해 11월 발간됐다. 문 전 대통령이 조 전 장관의 저서를 추천하며 안타까운 마음을 표현한 것은 조 전 장관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문 전 대통령은 재임 중에도 조 전 장관에 대해 안타까움을 드러낸 바 있다. 문 전 대통령은 지난 2020년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조 전 장관의 유무죄는 수사나 재판으로 밝혀질 것”이라면서도 “결과와 무관하게 조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겼었던 고초만으로도 저는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고 생각한다”고 한 바 있다.

자녀 입시비리와 감찰 무마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뒤 법원을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