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與 '김건희 여사 대역' MBC 맹비난…"자막 이어 화면도 조작"

Jimie 2022. 10. 12. 17:35

與 '김건희 여사 대역' MBC 맹비난…"자막 이어 화면도 조작"

PD수첩서 '재연' 표기 없이 대역배우 출연…"제작 경위 밝히고 책임져야"

MBC, PD수첩 '김건희 대역' 미고지 논란
[방송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국민의힘은 12일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보도하면서 화면에 '재연' 표기 없이 대역배우를 쓴 MBC 시사 프로그램 PD수첩에 대해 맹비난을 쏟아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달 순방 기간 '비속어 논란' 보도부터 MBC의 '자막 조작'을 주장해온 여당은 이번엔 MBC가 화면까지 조작했다며 비판 수위를 끌어올렸다.

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익마저 위태롭게 만든 대통령 순방 '자막 조작' 방송도 모자라 이제 MBC는 '화면 조작' 방송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며 "공영방송의 간판을 버리고 편파·가짜 방송을 하겠다는 선전포고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해당 방송은 시사 프로그램의 대역 표기 의무까지 위반하며 시청자들이 혼동하도록 구성했다"며 "MBC는 즉시 해당 방송에 대한 제작 경위를 밝히고, 이에 합당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김 여사 대역 사용뿐 아니라 내용의 편파성도 문제라고 주장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가 결론을 지은 사안을 다시 끄집어내 또 논란을 만들어보고자 한 낡은 레코더식 재탕"이라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김 여사의 논문을 검증한 이들이 대부분 민주당 측 인사라고 지적하고 "최소한의 균형 보도 원칙이 내팽개쳐진 방송"이라며 "'자막 조작' 방송이 문제 되자 보복성 방송을 편성한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고 강조했다.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TF, MBC 고발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박대출 위원장과 의원들이 지난달 29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MBC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는 모습.

 

국민의힘의 'MBC 편파·조작 방송 진상규명 TF'는 성명에서 이번 논란을 "'광우병 보도 시즌2' 부활"이라고 규정했다.

TF는 "이번 PD수첩 조작은 상습성과 악의성, 고의성 등 3박자를 모두 갖췄다"며 "MBC는 대역 배우까지 고용하며 김건희 여사에게 한 모욕과 명예훼손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윤상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는 언론의 자유가 아니라 방종일 뿐"이라며 PD수첩 폐지를 요구하기도 했다.

MBC PD수첩은 전날 방송에서 김 여사의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 등을 다루면서 일부 장면에 '재연'이라는 표기 없이 김 여사와 헤어스타일, 옷차림 등이 비슷한 대역을 등장시켜 논란을 빚었다.

MBC는 관련 준칙 위반 사실을 인정하고 "부적절한 화면 처리로 시청자 여러분께 혼란을 끼쳐드린 점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MBC는 '재연' 표기가 없는 해당 영상을 모두 내렸고, 향후 표기를 달아 다시 올리기로 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달 윤 대통령 순방과 관련한 '비속어 논란' 영상에서 MBC가 조작된 자막을 달았다며 MBC 박성제 사장과 기자 등 4명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kcs@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