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MBC, PD수첩 '김건희 대역' 미고지 논란…"준칙위반 인정" 사과

Jimie 2022. 10. 12. 17:38

MBC, PD수첩 '김건희 대역' 미고지 논란…"준칙위반 인정" 사과

송고시간2022-10-12 11:27

강애란 기자

 

관련 동영상에 '재연' 표기키로… "제작경위 파악후 합당한 추가 조치"

MBC, PD수첩 '김건희 대역' 미고지 논란

[방송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MBC 'PD 수첩'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보도하면서 별도 고지 없이 김 여사와 닮은 대역을 방송에 내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PD 수첩'은 지난 11일 프롤로그와 일부 장면에 '재연'이라는 표기 없이 김 여사의 헤어스타일과 옷차림 등이 비슷한 대역을 등장시켰다. 대역은 김 여사의 과거 사진을 배경으로 등장했으며, 화면에는 '의혹', '표절' 등의 글자가 덧입혀졌다.

 

MBC는 해당 방송이 시청자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등 시사 프로그램의 중립성을 훼손시켰다는 논란이 일자 12일 "부적절한 화면 처리로 시청자 여러분께 혼란을 끼쳐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잘못을 인정했다.

 

MBC는 "사규상의 '시사·보도 프로그램 준칙'을 위반한 사항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며 "해당 프로그램과 관련 동영상을 다시보기가 가능한 모든 사이트에서 내리고, '재연' 표기 후 다시 올리도록 조치했다. 정확한 제작 경위를 파악한 후 합당한 추가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MBC 시사·보도 프로그램 제작 준칙은 제한적으로 재연 기법을 활용할 수 있으며, 시청자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재연 영상임을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aeran@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