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피살 공무원 동료 “방수복 그대로 있었다” 이준석 “월북공작 사건”

Jimie 2022. 6. 17. 17:37

피살 공무원 동료 “방수복 그대로 있었다” 이준석 “월북공작 사건”

입력 2022.06.17 13:46
 
 

북한군에게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유족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에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향후 법적 대응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유가족은 17일 서울 서초구 변호사회관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누군가의 지시에 의해 월북 프레임을 만들려고 조작된 수사를 한 것”이라며 “(이전 수사결과는) 전 정권의 국정농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을 “월북공작 사건”으로 규정했다.

 

해수부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어업지도원 이대준씨는 2020년 9월 서해상 표류 중 북한군 총격에 사망한 뒤 시신이 불태워졌다.

 

당시 군 당국과 해경은 이씨가 자진 월북을 시도하다 변을 당했다고 발표했으나 16일 국방부와 해양경찰은 ‘자진 월북 근거가 없다’라고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유가족은 이날 이씨 동료의 진술조서도 공개했다.

 

이씨 동료는 “전혀 그런 생각(이씨 월북 가능성)은 들지 않는다”라며 “만약 북으로 월북을 하기 위한다면 각 방에 비치된 방수복을 입고 바닷물에 들어 갔어야 하는데 그 추운바닷물에 그냥 들어갔다는 것이 월북이 아닌 극단선택으로 생각이 드는 부분이다. 그리고 물살이 동쪽으로 흐르고 있어 그것을 뚫고 북쪽으로 간다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이 든다”라고 했다.

 

유가족은 “동료 직원들이 (방수복 없이) 물에 빠지면 저체온증으로 3시간 만에 사망한다는 말도 했으나 해경은 그 부분을 빼고 월북이라고 발표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월북공작 사건은 정말 자유와 인권의 존립에 해가 되는 사태”라며 “더불어민주당이 내세우는 거짓평화를 위해서라면 한 사람의 명예와 인권은, 그리고 유가족의 아픔은 무시해버릴 수 있는 오만함에 대해서 육모방망이보다 더 강한 분노의 민심 표출이 필요하다. 또한 월북공작 사건의 전모는 모두 공개되어야 한다”라고 했다.

한편 유가족은 이씨의 아들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내는 감사편지도 공개했다.

 

이씨 아들은 편지에서 “제 아버지는 월북자가 아니다. 세상에 대고 떳떳하게 아버지 이름을 밝히고 월북자가 아니라고 소리치고 싶었다. (윤석열) 대통령님 덕분에 이제야 해본다”라며 “직접 챙기겠다, 늘 함께하겠다는 거짓 편지 한 장 손에 쥐여주고 남겨진 가족까지 벼랑 끝으로 내몬 것이 전 정부였다”라고 했다.

 

조선일보 & 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