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25억 박근혜 달성집 계약금만 내…잔금 낼 방법 찾는 중”

Jimie 2022. 2. 14. 04:54

“25억 박근혜 달성집 계약금만 내…잔금 낼 방법 찾는 중”

중앙일보

입력 2022.02.14 00:02

박근혜 전 대통령이 퇴원 후 머무를 대구 달성군 유가읍 쌍계리의 주택. 박 전 대통령 명의로 매입 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1]

“여기가 뉴스에 나온 그 집인가? 새로 지어서 그런지 참 깔끔하고 좋네.”

13일 오전 8시 대구시 달성군 유가읍 쌍계리 한 전원주택. 일요일 이른 시각에도 10여 명이 집을 살펴보고 있었다. 주택을 배경으로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5m는 족히 넘어 보이는 담장으로 둘러싸여 있어 건물을 살펴보기가 어려웠다. 사람들은 근처 언덕에 올라보기도 하고, 담벼락 앞에 설치된 가드레일을 밟고 올라서기도 했다.

 

주택은 높다란 담장은 물론 곳곳에 폐쇄회로TV(CCTV)가 숨어 있어 경비가 삼엄한 분위기였다. 담벼락 위에는 끝이 날카로운 철제 펜스도 촘촘하게 설치돼 있었다.

 

이 주택은 11일 언론 보도를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가 지난달 이 전원주택을 박 전 대통령 명의로 매입한 것으로 확인되면서다. 삼성서울병원에 입원 중인 박 전 대통령이 퇴원 후 이곳에 머무를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사면 복권됐다.

 

주택은 1676㎡ 부지에 지상 2층, 지하 1층 연면적 712㎡ 규모다. 8개의 방을 갖춘 건물 앞으로는 넓은 정원이 보였다.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주거용 건물과 3개 동의 부속 건축물이 딸렸다. 매입 가격은 25억원가량이라고 한다.

 

13일 사저를 구경하기 위해 모인 지지자들. [뉴시스]

 

주말 사이 주택 주변 곳곳에는 박 전 대통령 귀향을 환영하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박 전 대통령이 중심이 되는 정당을 창당해 달라는 현수막도 보였다. 주말 동안 지지자 방문도 이어졌다. 13일 오전 이곳을 찾은 조순연(45·여)씨는 “박 전 대통령이 석방되고 고향 대구로 내려온다는 소식을 듣고 기쁜 마음에 찾아왔다”며 “여기서 건강도 찾고 집 근처에서 산책도 하면서 지지자들과 함께 지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직장인 이지윤(37·여)씨는 “박 전 대통령이 과거 국회의원으로 활동할 때 지역에 큰 도움이 됐는데 이번에도 대구에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주택이 위치한 곳은 대구 시내와는 차량으로 최소 20분가량 떨어진 변두리지만, 2006년 조성되기 시작한 신도시 ‘테크노폴리스’가 인접해 있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은 없다. 테크노폴리스에는 약 20개의 아파트 단지가 있어 근린생활시설과 학교·병원 등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주민 김연수(33)씨는 “박 전 대통령이 사저가 될 건물에 아직 들어오지도 않았는데 지지자들이 몰려들 정도인데 앞으로 정치행사가 열릴 때마다 일대 교통이 혼잡해지거나 동네가 시끄러워지는 일이 많아질까 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지역 인터넷 카페인 ‘텍폴맘’에서도 “오래전부터 박 전 대통령이 살 집이라는 소문이 있었는데 진짜라니 신기하다” “지금까지 고생 많았는데 고향에서 편히 쉬길 바란다” 등 의견도 나왔지만 “이제 선거철마다 교통이 많이 막힐 것 같다” “피해만 안 줬으면 좋겠다” 등 부정적 의견도 눈에 띄었다.

 

한편 유영하 변호사는 사저 매입 비용과 관련해 “현재 계약금만 지불했다”고 했다. 나머지 비용을 가족 등의 도움 없이 직접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선 “여러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월 대법원에서 벌금 180억원과 추징금 35억원이 확정된 박 전 대통령은 추징금은 모두 납부하고 벌금은 150억원가량을 납부하지 못했으나 사면으로 나머지 벌금은 내지 않아도 된다.

 

대구=김정석 기자 kim.jungseok@joongang.co.kr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예정지에 시민 지지자 몰려

153,136 views
Feb 13, 2022

https://www.youtube.com/watch?v=vhtVkcF-_YM

 
 
 
 
 

박근혜 귀향 소식에 지지자들 대구 집결…"억울한 옥살이 고생"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214,022 views
Feb 13, 2022

https://www.youtube.com/watch?v=YZyJUZmNBH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