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與 "윤석열, 김만배에 약점 잡혔는지 직접 해명하라"

Jimie 2022. 1. 30. 15:16

與 "윤석열, 김만배에 약점 잡혔는지 직접 해명하라"

기사내용 요약

"윤석열 정치적으로 죽을 정도의 큰 사건 암시"
"김만배·윤석열 유착관계…그냥 넘길 녹취 아냐"
"정책 검증 피하고 도덕성 이슈에 토론 회피"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한민국 대전환 제20대 대통령 선거대책위원회 평화경제연대위원회 출범식이 열린 지난 1월2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우상호 의원이 이재명 대선 후보의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2022.01.26.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본부장은 30일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와 정영학 회계사 간 녹취록에 언급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냥해 "유력 대통령 후보가 오래된 법조 출신 기자에 약점이 잡혀 있다면, 과연 제대로 대한민국을 통치할 수 있는 것이냐는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우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이 문제에 대해 윤석열 후보 본인의 직접 해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앞서 유튜브 열린공감TV는 전날 김씨가 정 회계사에게 '윤석열이는 형(김만배)이 가지고 있는 카드면 죽어'라고 말한 내용 등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우 총괄선대본부장은 "어제(29일) 김만배씨 녹취록이 공개됐다. 이 내용은 상당히 충격적"이라며 "김씨가 가지고 있는 어떤 정보가 공개되면 윤 후보가 정치적으로 죽을 정도의 큰 사건 있단 걸 암시했다. 윤 후보에게 질문하고자 한다, 김씨와 어느 정도의 관계였는지 고백하라"고 압박했다.

이어 "김씨가 가진 정보가 무엇인지 말해야 된다"며 "김씨와 윤 후보의 관계를 의심했던 하나의 팩트는, 윤 후보 아버님 집을 김씨 누나가 구입했단 사실이다. 그때만 해도 매우 우연의 우연이었다고 넘어갔는데, 김씨 녹취록을 보면 그렇게 넘어갈 수 있는 게 아닌 거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연이 아닌 것 같다. 결국 김씨가 누나까지 동원해 윤석열 일가에게 일정한 조력을 할 정도의 깊은 관계였단 걸 다시 확인할 수 있는 녹취였다"며 "당시 저는 (부동산 중개소) 10군데에 (집을) 내놨다고 했던 윤 후보 측 해명이 거짓이란 것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윤 후보와 김씨의 유착관계, 그리고 김씨가 윤 후보를 협박하거나 혹은 영향 미칠 수 있는 중요 정보를 쥐고 있다는 이 녹취는 그냥 가볍게 넘어갈 수 있는 녹취가 아니란 점을 한 번 더 지적한다"고 비판했다.

주제 한정 여부를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는 토론 협상과 관련해선 "이재명 후보 측은 주제 제한 없이 토론하되 토론의 효욜성,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선 영역별로 규정을 좀 나눠서 토론에 집중하자는 것"이라며 "그게 더 효과적이고 국민들의 이해를 돕고, 후보 정책을 검증하는 데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해 주제 영역을 분류하자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후보 측은 말로는 '주제 제한 없이 하자'고 하지만, 정책 검증을 피할 목적으로 주로 대장동 등 도덕성 이슈만을 주된 이슈로 하기 위해 영역별로 토론 영역을 나누는 걸 회피하고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 후보 토론은 관행·관례적으로 정치, 경제, 민생, 안보, 기타 영역 등으로 나눠서 해왔다"고 강조했다.

또 "그 이유는 중구난방으로 (후보들이) 얘기하는 것보다는 영역별로 후보들의 준비된 비전, 정책을 검증하려고 했던 것"이라며 "(윤 후보 측은) 자신들이 원하는 주제만으로 토론 전체를 끌고가려는 의도가 명백해 보인다"고 꼬집었다.

우 총괄선대본부장은 "윤 후보는 경제와 민생,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준비 안 돼 있는 후보라고 생각한다"며 "국민들은 결국 이번 설 연휴 기간 누가 더 일 잘할 수 있는가를 중심으로 논의하게 돼있고, 결과적으로 이재명이 적임자란 결론을 내리고 공감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ch@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