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s...

文 "북한 모라토리엄 파기 근처 왔다"

Jimie 2022. 1. 30. 14:57

[속보] 文 "北미사일 중거리면, 모라토리움 선언파기 근처 간 것"

중앙일보

입력 2022.01.30 11:30

업데이트 2022.01.30 12:11

[속보] 문대통령, 北 발사에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되는 행위”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오전 9시 25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의 이날 발사체를 ‘중거리 탄도미사일’로 규정하며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원인철 합참의장으로부터 발사 관련 동향을 보고받고 안보상황과 대비태세를 점검했다고 청와대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북한이 단거리가 아닌 중거리 이상의 탄도미사일을 쏜 것은 2017년 11월 29일 화성-15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한 이후 4년 2개월 여만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발사가) 2017년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서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로 이어지면서 긴장이 고조되던 시기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이같은 행위는)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안정, 외교적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대한 도전이자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배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북한이 그동안 대화 의지를 표명하면서 핵실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유예 선언을 지켜왔는데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라면 모라토리엄 선언을 파기하는 근처까지 다가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며 “이런 사항을 염두에 두고 논의하라”고 지시했다.

국제사회가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모라토리엄 선언 파기로 받아들이면 한반도 안보 정세가 급격하게 얼어붙을 수 있다.

 

문 대통령은 대화를 문제 해결의 실마리로 제시했다. "북한은 긴장 조성과 압박 행위를 중단하고 한미 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대화 제의에 호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NSC 회의 참석자들에게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한미 간 긴밀한 협의 하에 대응 조치를 취해 나가야 한다"는 당부를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이 NSC 전체회의를 직접 주재한 것은 취임 후 11번째이자, 지난해 1월 21일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에 맞춰 회의를 연 데 이어 약 1년 만이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이날 오전 7시52분께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한 것이 포착됐다고 밝혔다. 새해 들어 7번째 무력 시위다. 북한은 사흘 전인 지난 27일에는 지대지 전술유도탄 2발을 발사했다.

이해준 기자 lee.hayjune@joongang.co.kr
 
 
 
core**** 26분 전

짐권 후 처음으로 북미사일 발사에 유엔안보리 결의 위배라 하면 이거 김정은 만나서 귀싸대기 맞지못해서 실성을 한 놈이 아니가?

 
kabc**** 1시간 전

조문국 님! 정은집까지 철도 깔아주세요!

tam6**** 1시간 전

모라토리엄 파기면 파기지, 파기 근처에 왔다는 요설을 그만 해라. 차라리 이재명이 형과 형수에게 쌍욕을 하는 근처에 왔다고 말해라. 이재명과 문재인은 말장난하는 못된 버릇이 죽을 근처에 와도 못버릴 것이다.

mind**** 1시간 전

대포로 안 쏜게 어디냐던 인간은 이번에는 핵공격 안한게 어디냐고 한마디 하셔야지~

kong**** 1시간 전

조심해라. 이번에는 삶은이 아닌 볶은 말대가리 소리를 듣는다. 김여정 상전님에게 그게 감히 할 소리냐? 빨리 사과하고 납짝 더 엎드려라. 수석대변인은 상전님의 끗발에 비하면 조족지혈이다. 왜 본분 망각하나. 하늘이 노하신다.

seun**** 1시간 전

죄인아!! 정은이가 올해들어 7번(?)이나 대화하자고 제의한거지?

cina**** 2시간 전

문가 니놈이 종전선언 어쩌구 하면서 헛소리 늘어 놓으며 국민과 미국을 속인 결과로 정은이가 문어멍아 퇴임전 설날에 엿이나 드세요 하는 신호다.

will**** 2시간 전

시인 나오셨네. 벼응 시인

woos**** 2시간 전

빈 수화기 들고 그것도 오금은 저리고 목소리는 덜덜덜 온 몸에는 소름이....ㅋㅋㅋ 여정이 한테 또 한소리 들을가봐.

pete**** 2시간 전

참 어렵고 힘들게 산다...왜 사니?

wuoh**** 2시간 전

이게 바로 삶은 소대가리 소리 들어가면서 종전선언만 외친 문재인의 5년간 대북정책의 결과이다 바보가 따로 있는 게 아니다

youn**** 3시간 전

이게 무슨 뉴스인가?? 그게 안보리 결의 위반인지는 누구나 다 아는건데 대통령이 그 얘기했다고 뉴스제목이라…헐. 우리애도 아는건데. 기가찬다. 대통령을 완전 바보 취급하네. 이해는 충분히 됩니다. 문재인씨 제발 아무것도 하지말고 가만히 있으라. 국민들 불쾌지수만 더 올라간다.

 
shic**** 3시간 전

무능한 문재인! 또 NSC 지하벙커에서 열고 커피 한잔씩 해야지? 유감표명하고 몇일 지나서 종전선언 구걸해야지? 이제 국민들이 문재인의 행태를 다 읽고 있다!

djle**** 3시간 전

1년여 동안 NSC참석 안하다가 퇴임후 직무유기로 감빵갈 것 방지용으로 오늘은 참석했구나. 이놈아 니가 그간 한 짓이 북한 김정은이 핵고도화하는데 시간을 벌어주고 부역질 한 것 밖에 없다. 망할 자식

nasy**** 3시간 전

멸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