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靑 “文, 귀국 후 새벽까지 코로나 보고서…입술 붓고 터졌다”

Jimie 2021. 12. 19. 16:24

靑 “文, 귀국 후 새벽까지 코로나 보고서…입술 붓고 터졌다”

尹겨냥 “호주 방문 성과 폄훼 국민 자세 아냐”
“코로나 준비 미흡 고통에 文 사과도 했다”
文, 11월 초 귀국 때 첫 일성 “요소수는요?”
윤석열 “文, 호주 관광지 셀카” 비판에 반박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1.12.17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청와대가 19일 야당을 겨냥해 문재인 대통령의 호주 국빈 방문 성과를 폄훼하지 말라며 문 대통령은 귀국 직후 관저에 도착하자마자 쉬지도 못하고 코로나19 관련 보고서를 새벽까지 읽으며 상황을 점검했고 피로 누적으로 입술이 붓고 터졌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브리핑에 없는 대통령 이야기’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문 대통령의 호주 방문을 겨냥한 야당의 공세에 “대통령의 호주 국빈방문 성과마저 폄훼하는 것은 국가와 국민을 위한 자세가 아니다”라며 이렇게 반박했다.

 

文, 15일 호주 총리와 ‘셀카’ 올리자
윤석열 “文정부 국정운영 본질은 선전”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 15일 페이스북에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함께 찍은 ‘셀카’ 사진을 올리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의 본질은 선전이다. 그러니 시급한 외교 사안도 없는 호주까지 가서 시드니 오페라하우스에서 찍은 셀카를 SNS에 올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병민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도 논평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국민 고통이 극에 달했지만 위기의 순간에 문 대통령은 국민 곁에 있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은 (15일) 호주에서 귀국한 뒤 PCR 검사를 받고서 관저에 도착하자마자 코로나 관련 보고서를 새벽까지 읽으며 상황을 점검했다”고 밝힌 뒤 “몇 시간이라도 문 대통령이 휴식을 취하길 바랐지만 여지없이 참모회의가 소집됐다. 며칠 만에 뵙는 대통령의 입술은 붓고 터져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차마 뵙기조차 송구스러웠으나 코로나 방역강화 조치로 고통받는 국민을 생각하면 대통령께 ‘얼마나 노고가 크셨습니까’라는 인사 한 마디도 드릴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코로나 일상회복 준비 부족으로 국민께 또 고통을 드리게 된 것은 대통령도 사과를 했다”면서도 이를 국빈방문과 연결 지어 비판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처

 

“‘외유 아니냐’는데 호주의 거듭된 요청”

박 수석은 동시에 호주 방문 성과가 적지 않다는 점도 부각했다.

박 수석은 “‘이 와중에 해외를 가느냐’, ‘외유 아니냐’는 비난이 눈에 보이는 듯 선했지만 호주의 거듭된 요청 속에 정해진 일정을 미룰 수는 없었다”면서 “그리고 문 대통령은 핵심광물 공급망 강화라는 소중한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호주에서 귀국하자마자 우즈베키스탄과의 정상회담에서 ‘희소금속 다각화’ 협력에 합의했다. 귀국 비행기 안에서도 대통령은 잠시 쉴 틈도 없이 우즈베키스탄과의 정상회담 자료를 살펴봐야 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1.12.17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文, 요소수 문제 해결 위해
직접 정상에 통화하겠다 해”

이런 핵심광물 공급망 강화 노력은 요소수 부족 사태가 준 교훈이었다고 박 수석은 설명했다.

박 수석은 “11월 5일 (유럽 3개국) 순방에서 귀국한 문 대통령의 첫 일성은 ‘요소수는요?’ 였다”면서 “이후 참모회의 때마다 요소수 확보에 대한 대통령의 질문과 지시는 수없이 이어졌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요소수 같은 문제들이 다수 발생할 수 있으니 국책연구소에서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도 검토해달라”, “중국 수출 절차 재개 상황을 국민께 즉시 보고하고 수출 절차 재개를 위한 주중 대사관 등 정부의 노력과 중국의 배려도 국민께 알려야 한다” 등의 주문을 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요소수 문제 해결에 필요하다면 어느 국가든 내가 직접 정상에게 통화를 하거나 서한을 보내겠다”는 언급도 했다고 박 수석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1.12.17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빈 방문 중인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공식환영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1.12.17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탁현민 “상대국 정상 호의를
대통령 비난 소재로 삼는 사악함”

앞서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도 문 대통령이 모리슨 호주 총리와 ‘셀카’를 찍은 것을 비판한 야당을 향해 “외교결례가 참 걱정”이라고 반박했다.

탁 비서관은 지난 16일 페이스북에서 “상대국 정상의 호의와 친근함의 표현을 대통령 비난의 소재로 활용하는 사악함…”이라면서 “그들에게 무슨 이익이 될지는 몰라도 국익에는 큰 손해를 끼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탁 비서관은 “친교행사에서 자국 총리의 권유로 찍은 한 장의 사진을 두고 온갖 말들을 갖다 붙이는 야당 논평이 어떻게 이해될지 생각이라는 걸 했으면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호주 방문은 엄중해진 코로나19 상황으로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초청국의 강력한 요청이 있었고 K-9 자주포 수출 등 우리측 이해에 필요한 부분이 적지 않아 어느 때보다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하며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박수치는 한-우즈벡 정상 - 문재인 대통령과 국빈 방한 중인 샵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양국간 협정 양해각서(MOU) 서명식을 마친 후 박수치고 있다. 2021.12.17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1.12.17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서울신문사 -

 

 

블로거 촉>

 

 

문산군의 애정결핍으로 인한 내로남불 자랑질 질환 치료를 위하여

대깨문빠 어천 마사지사들은

전신을 쪽쪽 빨면서 간지럽게 마사지를 하는데

간사하기가 간지러워서 봐줄 수가 없더라.

 

천부적인 간신의 간드러진 넨네네네

차마 눈물겹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