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ory from Me

성주 "세종대왕자태실 "생명문화공원

Jimie 2021. 10. 9. 22:16

세계 제1의 "소리글자 - 한글"

 

소년은 국민학교에 들기전 시골 서당에서 천자문을 익힌 덕분에 한자와 한글(언문,諺文)을 익혔었다.

학교 들기 전에 한글 하나는 마스터한 셈이다.

너무 쉬우니까...

 

한글이 세계에서 가장 간결한 소리글자인 결과, 오늘날 한국은 IT 세계 최강국으로 자리하였을 것이다.

옛날 학창시절, 한글날이 되면 영락없이 '글짓기 대회'는 그렇게 열렸었다.

 

소년이 어릴적 아련한 옛날에

//조선 세종임금이 온나라 안에서 명당을 찾기 위하여

한양에서 연(鳶)을 날렸더니, 경상도 별고을, 星州땅에 내렸더라~// ...

 

전설따라 삼천리~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 신비롭게 듣고 신기하게 믿었었지.

 

선석산 (禪石山, 742.3m) 선석사 (禪石寺)앞에는 태봉(胎峰)이 솟아 있는데

내 고향 성주 초전국민학교시절, '선석사.태봉'은 학교에서 가까운 명소 탓이었던지

봄가을에 단골 소풍장소로 선정되어  원족을 가서 보물찾기 하던 아름다운 추억이 어린 곳이다.

 

사진속 태실은 엊그제 본 것 처럼, 반갑게도 그 옛날 그 모습 그대로이다.

 

태봉에서 조망하면 가까이는 인촌못이, 앞으로는 성주분지의 넓은 들이 펼쳐지며

멀리 가야산이 안산으로 들어오는데..........그 누가 천하에 또 명당이 있다 할까.

 

*선석산(禪石山) 산골에 솟아오른 태봉(胎峰)은 육산(肉山 : 흙산, 土山 )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

* 지금은 태실 전체가 석제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는데, 원래는 석재 구조물이 없었다(위의 사진 참조).

석제 울타리가 어딘지 어울리지도 않고 차라리 흉물스럽다. 그렇게 하는 건 복원이 아니다.

역사적 문화유산은 원형을 그대로 유지 보존 관리하는 것이 지극히 적당한 기본중의 기본일 터이다.

 

*원래 태실 부근에 성주이씨 중시조, 이장경의 묘가 기존하였으나, 조선조에 태실이 안치됨에 따라 이장하였다는 것.

성주이씨 11대 중시조, 이장경(李長庚)은 고려 고종 때의 인물로

슬하에 다섯 아들 이백년(李百年), 이천년(李千年), 이만년(李萬年),이억년(李億年), 이조년(李兆年) 이 모두 문과에 급제하여 명성을 떨치자 국왕은 그를 경산부원군(京山府院君)에 봉하였다. ( * 京山, 星山은 성주의 옛 이름)

 

* 이조년의 손자인 이인림의 육형제도 모두 과거에 급제했다.

 

충렬왕 이후 성주목(星州牧)의 지명을 따라 성주 이씨(星州李氏)라고 하게 되었다.

 

성주에는 세 곳의 조선왕가 태실지가 있다.

용암 태봉의 태종 태실, 월항 태봉의 세종대왕 왕자 태실, 가천 태봉의 단종 태실이다.

 

 

"세종대왕자태실 "생명문화공원

주소: 경상북도 성주군 월항면 인촌리 산8


조선 제4대 세종대왕의 큰아들인 문종을 제외한 18왕자의 태실과 원손인 단종의 태실 등 19기가 모셔져 있다.

* 단종이 세자로 책봉된 후 석물은 남기고 태실은 성주군 가야산 법림산(가천면 법전리)으로 이전하였으며

* 세조는 태실을 옮기지 않고 왕이 되었다는 표시로 가봉비를 세웠다.

(*세종대왕은 6명 부인과의 사이에 22명의 자식들을 두었다. )

 

* 태종은 즉위년에 태항아리를 함경도에서 성주 용암태봉으로 옮기고 경산부를 성주목으로 승격시켰다.

 

세조 즉위에 반대하였던 다섯 왕자(안평대군, 금성대군, 한남군, 영풍군, 화의군)의 태실은 석물이 파괴되어 남아 있지 않다.

 

예로부터 태는 생명의 근원으로 소중히 다루었는데, 왕족의 경우 국운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 전국 명당에 태항아리를 안치하였다.

 

세종대왕자태실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온전히 군집을 이룬 형태로 규모나 가치 면에서 으뜸이며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

 

 

성주 12경 세종대왕자태실

https://www.youtube.com/watch?v=npG9xRpO3bw 

 

[UHD] 운명을 점지한 땅, 성주 세종대왕자 태실

https://www.youtube.com/watch?v=zZg8ETt5a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