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벨기에, 대사부인 폭행 논란에 “지체말고 돌아오라” 소환

Jimie 2021. 7. 8. 16:25

벨기에, 대사부인 폭행 논란에 “지체말고 돌아오라” 소환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21-07-08 14:26수정 2021-07-08 16:11

 

주한 벨기에대사 부인(왼쪽)이 4월 9일 서울 용산구의 한 옷가게에서 직원을 폭행하는 모습. CCTV 영상 캡처

 

벨기에 당국이 옷가게 점원 폭행 이후 다시 환경미화원 폭행으로 물의를 일으킨 피터 레스쿠이에 주한 벨기에 대사 부인 논란과 관련해 대사에게 지체 없이 본국으로 돌아오라며 긴급 소환을 명령했다.

7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소피 윌메스 벨기에 외교부 장관은 이날 “더 이상 지체하지 말라”며 레스쿠이에 대사를 긴급 소환했다.

윌메스 장관은 “이번 조치는 주재국에 대한 대사의 책임과 한국과 훌륭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우리의 열망에 따른 것”이라 설명했다. 다만 벨기에 외교부는 환경미화원 폭행 사건에 대해서는 “사건을 둘러싼 상황이 현재까진 불명확하다”며 말을 아꼈다.

벨기에 당국은 지난 5월 레스쿠이에 부인의 점원 폭행 사건으로 이미 대사를 공식 소환한 상태로, 오는 8월 이임할 예정이었다. 이와 함께 경찰 조사에 한해 레스쿠이에 부인의 면책 특권을 포기했으며 경찰은 결국 불송치 결정했다.

주요기사

앞서 대사의 부인은 지난 4월 9일 서울 용산구의 옷가게에서 직원의 뺨을 때린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가 대사 부인이 면책 특권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됐다.

 

이후 지난 5일에는 한남동 독서당공원에서 용산구청 소속 환경미화원 B 씨와 다툼을 벌였다. 하지만 양측 모두 처벌을 원하지 않고 있으며, B 씨도 경찰에 정식으로 고소장을 제출하진 않았다.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sch5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