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RK's

구월산(九月山) 1

Jimie 2020. 4. 2. 19:43


구월산(九月山) 1 

    구월산(九月山)



조선 6대명산의 하나로 자랑높은 구월산(九月山)은 황해남도 은율군삼천군안악군은천군에 걸쳐 110여k㎡의 넓은 지역을 차지하고있는 으로 높이는 954m이다. 궁홀산, 증산, 아사달산, 삼위산(三危山) 이라고도 한다. 구월산맥의 일부에 속한다.

산의 이름은 태음력 의 9월에서 유래되었는데 특별하게 이 달 중에 아름답게 보이기 때문이다. 주요 봉우리들은 주가봉·단군봉·인황봉 등 99개 봉이라 전해지는 수많은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고봉은 사왕봉 으로 954m이다. 백두산, 묘향산, 금강산, 칠보산, 지리산 과 함께 한반도의 명산 가운데 하나이다


명승 및 유적

단군 고조선을 평양에 세웠다가 당장경으로 도읍을 옮겼는데 , 당장경을 구월산에 비정하는 견해가 있다. 그런 까닭에 부근에는 환인(桓因), 환웅(桓雄), 단군을 모시는 삼성사(三聖祠)와 단군대·어천석(御天石), 사왕봉(思王峰) 단군굴 등 단군의 신적(神蹟)이 남아 있다. 불교 관련 유적으로는 신라 애장왕 때 창건했다는 패엽사(貝葉寺: 6.25전쟁 때 소실)를 비롯하여 월정사·흥률사·낙산사·달마사 등 많은 절이 있다. 한편 최고봉인 사황봉에는 과거 황해도 5대(大) 산성의 하나이며 둘레가 5.23km에 달하는 구월산성의 옛터가 있다. 옛날에는 군기와 군량을 보관하는 창고가 있었다. 그 밖에 유명한 청자기를 굽던 고려 요지(窯地)와 아름다운 오경루(五更樓)가 있다.

산중에는 용연폭포를 비롯하여 수많은 폭포가 있고 부연(釜淵)·마연(馬淵)·요연(腰淵) 등 산수의 절경과 7년간의 왕가뭄에도 마르지 않는다는 석담(石潭)·고요연(高腰淵) 등이 있다. 또 신라 때 발견되었다는 달천온천이 있다.



단풍든 9월이 아름다운 6대 명산 '구월산'

▲ 단풍든 9월의 풍경이 아름다워 붙여진 '구월산'.

  

"단풍든 9월의 풍경이 하도 아름다워 이름도 구월산이라고 달았다."

북한 황해남도 북서부지역에 위치한 6대 명산 중 하나인 구월산을 북한 대외용 화보 <조선> 9월호가 소개했다.

구월산은 면적이 110㎢로 오랜 세월 풍화작용과 침식작용으로 절리면과 균열면이 깎이면서 생긴 기묘한 바위, 절벽, 원추형, 각추형의 봉우리와 깊은 골짜기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는 구슬같이 맑은 물이 흘러내려 물 안개에 칠색무지개가 영롱한 '룡연폭포', '삼형제폭포' 등도 있다.

그리고 구월산 북쪽 비탈면 산허리에는 7년 동안 가뭄이 들어도 마르지 않는다는 '석담', 서쪽 비탈면에는 '마당소', '가마소' 같은 소가 있다. 또한, 다양한 동식물상이 있어 아름답다고 화보가 전했다.


 
▲ 황해도 5대 산성 중 하나인 구월산성 옛터. 둘레가 5천230m에 달한다. [캡쳐-조선]


 

특히, 구월산은 이름처럼 가을이 되면 단풍이 붉게 물들고, 밤, 대추, 감 등의 과일이 무르익어 경치가 이채롭다.

산에는 6백여 종의 식물이 있는데 이 중 산삼, 단너삼, 만삼, 당귀 같은 약초가 많고 노루, 삵, 꿩, 꾀꼬리, 부엉이 등도 서식한다.

또한, 9세기 초에 세워진 것으로 알려진 '패엽사'를 비롯해 월정사, 흥률사, 낙산사, 달마사 등이 절이 자리하고 황해도 5대 산성 중 하나인 둘레가 5천230m에 달하는 구월산성 옛터가 남아있다.

화보는 "오늘 수려한 풍치를 가진 구월산은 조선인민의 문화휴식터로 더욱 흥성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 구월산의 운무. [캡쳐-조선]


 

//

 

조선의 오늘 :


 구월산

 

특이한 산악미, 계곡미를 자랑하는 구월산은 황해남도 은률군과 삼천군, 안악군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구월산은 굴(금란굴ㅡ구월산의 서쪽비탈면에 위치하고있음)이 있는 산이라는 뜻에서 궐산, 궁홀산이라고도 불러왔다.

높이 954m의 사황봉을 주봉으로 하는 구월산은 옛날부터 경치가 수려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져있다.

면적 110㎢인 구월산은 사황봉을 비롯하여 오봉, 주거봉, 삼봉, 아사봉 등 기묘하게 생긴 수많은 봉우리들이 톱날같이 솟아 우아한 산악풍치를 이루고있다.

화강암, 흑운모화강암, 각섬석 등으로 되여있는 구월산에는 패엽사, 월정사, 구월산성터 등 유적들이 많다.

 

 

  주체105(2016)년 3월 21일

 ,

 


  


'DPR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의 별[朝鮮の星]  (0) 2020.04.03
구월산(九月山) 2  (0) 2020.04.02
해마다 구월구일, 구월산 나그네~  (0) 2020.04.02
九月山峰/金炳淵 2  (0) 2020.04.02
九月山峰/金炳淵 1  (0) 2020.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