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검찰 '김남국 코인 의혹' 강제수사 착수…빗썸·업비트 압수수색

Jimie 2023. 5. 15. 21:55

검찰 '김남국 코인 의혹' 강제수사 착수…빗썸·업비트 압수수색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3.05.16 00:15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에 탈당계를 낸 전날(14일) 국회 의원회관으로 출근하고 있다. 검찰은 탈당 하루 만에 김 의원의 수십억대 코인 보유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빗썸과 업비트 등 암호화폐거래소를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위믹스 등 수십억원대 코인 보유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이준동)가 15일 김 의원의 코인 거래 흐름과 자금출처 등을 들여다 보기 위해 업비트와 빗썸 등 암호화폐거래소, 김 의원이 개설한 전자지갑(클립)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를 압수수색했다.

김 의원은 위믹스·마브렉스 등 게임 관련 코인을 거래하면서 게임업계로부터 입법 로비와 함께 상장 계획 등 미공개 정보를 받아 이용했거나 무상으로 코인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다만, 김 의원과 게임업계는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진상조사단의 자체 조사를 받던 김 의원은 전날(14일) 자진 탈당했다. 검찰이 강제수사에 나선 건 탈당 하루 만이다.

 

앞서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지난해 초 불상의 빗썸 전자지갑에서 김 의원의 업비트 전자지갑으로 약 60억원 상당의 위믹스 코인이 이체된 것과 관련 업비트로부터 의심거래 보고를 받은 뒤 자체 분석과 정보분석심의위원회를 거쳐 지난해 7월 검찰에 통보했다. 검찰은 위믹스가 이체된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해 10, 11월 빗썸 등 암호화폐거래소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거액의 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만으로 범죄 혐의가 있다고 볼 수 없다”며 연거푸 기각했다.

 

그러나 김 의원의 코인 보유 의혹이 불거진 뒤 김 의원 소유로 추정되는 전자지갑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일부 거래내역이 드러나면서 상황이 급변침했다. 김 의원이 ▶2021년 10월 위믹스를 거래한 뒤 가격이 일시적으로 20배 뛰었고 ▶지난해 2월 메타콩즈 코인을 거래한 뒤에도 가격이 2.5배 상승했으며 ▶지난해 4월 넷마블이 발행한 마브렉스 코인을 거래한 직후엔 해당 코인이 빗썸에 상장되는 등 누군가 “김 의원에게 펌핑(pumping) 정보, 상장 정보를 준 정황”(코인 커뮤니티 ‘변창호 코인사관학교’)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이에 검찰은 최근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세 번째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해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아 이날 집행했다.

 

김 의원은 지난 8일 입장문을 통해 2021년 2월부터 LG디스플레이 주식 매도대금을 코인 초기 투자금으로 사용했다고 해명했지만, 위믹스 등 문제의 코인을 언제 사고 팔았는지 등 자세한 거래 내역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한 검사 출신 변호사는 “코인 발행사가 김 의원에게 무상으로 코인을 건네지 않았더라도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준 것만으로도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며 “코인 발행사에 유리한 입법에 관여하는 등 대가성이 드러난다면 뇌물이 될 수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정치자금법 또는 청탁금지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전망했다.

하준호·윤상언 기자 ha.junho1@joongang.co.kr

 

블로거 탄> : 실로 한심한 경거망동

김씨의 일거수 일투족에

어느 하나 젊은이 다운 기개나 정의감, 정직, 청순함이 보이던가.

 

젊은이가 가장 경계해야할 

경솔함 경박성은 끝이 없고 겨우 철들 무렵에

정신일도 똔빠리에 눈이 어두워 하늘 무너지는 것도 몰랐다.

세상살이가 인생살이가 비트코인인 줄 알았던가.

 

전형적인 잔머리 굴리는 잡범 수준인데 국회의원이라니 ㅉ~

 

  •  

    김남국영장 두번 기각한 권기만이 라임사태주범 김봉현 영장을 두번이나 기각하여 도망치게한 바로 그 자입니다. 이자를 수사하여 흑막을 밝혀야합니다.

    좋아요0화나요0
     
  • 53ge****2분 전
  • beej****3분 전

    찟 호위무사 중 남국이가 저렇게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 보고 찟 주변에 앉아 알랑방귀 뀌던 넘들 어떤 생각을 가질까 그것이 궁금 하다. 혹시 다음은 내가 아닐까 스스로 발이 절이고 잠이 안올 것이다.

    좋아요3화나요0
     
  • khle****5분 전

    더부러터진당 몽땅떨어서 전수조사해야한다,물론 찢쩜멍이도, 7 인회 장경태,강우기 등, 강제수사하는것알고 탈당한것아냐,야,무섭다,홍 - 어 -족들, 세비받아먹으면서 짜고치는 것이구먼,

    좋아요5화나요0
     

27개 댓글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