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野내부서도 사퇴요구 분출…윤영찬 “이재명 책임지라, 그게 인간”

Jimie 2023. 3. 11. 14:42

野내부서도 사퇴요구 분출…윤영찬 “이재명 책임지라, 그게 인간”

입력 2023.03.11 13:27업데이트 2023.03.11 14:27
 
 
 
52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비서실장인 고(故) 전형수씨가 극단 선택으로 숨진 데 대해서 당내에서 “책임 지라”는 공개적인 사퇴요구가 나왔다.

비명(非明·비이재명)계 윤영찬 의원은 지난 10일 “이 대표가 도의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며 “그게 인간이고 그게 사람이다”라고 직공했다.

 

성남 중원을 지역구로 둔 윤 의원은 “한 도시에서 일어난 사건과 연관된 이들의 계속된 죽음, 이런 일은 어디에서도 본 적이 없는 충격적인 일이며 이해하기 어려운 비극”이라며 “우리 지역, 성남에서 일어나고 있는 연속된 비극이라 더더욱 마음 아프고 분노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 관련된 일로 수사 받거나 고발인이 된 상황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어 고인이 되신 분이 네 분”이라며 “단 하나밖에 없는 목숨을 버리고, 삶의 이유인 가족을 떠나야 할만큼, 그 분들을 고통에 빠뜨렸던 원인이 대체 무엇이었나”라고 했다 “이재명 대표나 주변에서 고인에게 부담 주는 일이 있었다면 대표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고인에 대해서도 “우리 지역 성남에서 전형수님을 오래 알던 이들은 ‘인품이 훌륭했던 진짜 공무원’으로 기억한다”며 “생전에 그 분을 직접 알지는 못했지만, 미담으로 회고하는 분들의 말씀을 전해 들으며 저 역시 깊은 슬픔을 느낀다”고 했다.

 
조문 마치고 돌아가는 李대표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경기도 성남시의료원에 마련된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전형수씨 빈소에서 조문을 마친 후 차량에 탑승해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외부 일정을 취소하고 오후 1시쯤 조문할 예정이었지만 이보다 7시간 가까이 늦은 오후 7시 40분쯤 조문했다. 한민수 대변인은 “이 대표는 유족들에게 ‘제가 같이 일한 공직자 중 가장 청렴하고 유능한 분이셨는데 너무 안타깝다’고 말씀하셨다”며 “유족 측에서도 이 대표에게 ‘힘내시고 억울한 죽음이 없도록 잘해 달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장련성 기자
 

이번 일을 계기로 민주당 내부도 술렁이고 있다. 비명계 의원들은 10일 오전 비공개 만남에서 이 대표 책임론을 두고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씨의 극단선택에 대해 이 대표가 “이게 이재명 때문인가”라고 강변한 것을 두고 동요하는 의원들이 많았다고 한다.

비명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이 대표 주변에서 이런 일이 계속 발생하는데 참담함을 느낀다” “사퇴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검찰 수사가 정말 부당하다면 측근들의 결백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대표직을 내려놓고 떳떳하게 법원에서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되고 있다.

반대로 친명(親明·친이재명)계는 “검찰이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맞서고 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입장문에서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 야당 대표를 범죄자로 만들겠다는 검찰의 간악한 집착이 결국 황망한 죽음을 불러오고 말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지난 10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씨 죽음에 대해 “이것이 검찰의 과도한 압박 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지, 이재명 때문이냐”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비서실장인 고(故) 전형수씨가 극단 선택으로 숨진 데 대해서 당내에서 “책임 지라”는 공개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강제 동원 정부 해법 규탄대회’에 참석한다. 이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 고(故)전형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을 지냈던 전형수(64)씨가 9일 숨진 채 발견되자 민주당이 술렁이고 있다. 비명...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2023.03.11 13:35:49
개죄명 아주 교활한 넘, 가까이 하지 마라 이게 인간이 할 짓인가 ?
320
2

2023.03.11 13:37:58
재명아, 니가 사람이면 그만 정치해라. 두목으로서 당당하지도 않고 책임도 못지는 놈이 어찌 당대표라는 방탄을 쓰고 국민들을 기만하는가? 이만 나가라. 그리고 당당히 밝혀 결백을 증명하라. 인간아, 사람이 되거라
302
2

2023.03.11 13:38:43
사실 이렇게 어마어마한 범죄가 알려지기 전에도 형수 보x를 찢겠다고 협박하던 놈인데, 그때 이미 찢이 인간말종이란건 다 알고 있던거 아니냐?
294
2
더보기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