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유족 반대로 빈소 못 간 이재명…"솔직히 두렵다" 민주당 술렁

Jimie 2023. 3. 10. 19:39

유족 반대로 빈소 못 간 이재명…"솔직히 두렵다" 민주당 술렁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3.03.10 21:20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번째 주변 인물 사망에 내놓은 답변은 이번에도 ‘검찰 규탄’이었다. 이 대표는 10일 오전 경기 수원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의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이던 전모(64)씨의 갑작스러운 사망과 관련해 “검찰의 이 미친 칼질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재명, 전 비서실장 죽음에 "압박수사 때문이지 나 때문이냐"

https://www.youtube.com/watch?v=WzeGnBLtFt4 

 

굳은 표정으로 “제가 만난 가장 청렴하고 성실하고 헌신적이고 유능했던 공직자가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며 부고를 전한 이 대표는 “이분은 검찰의 압박 수사에 매우 힘들어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 특수부의 수사 대상이 된 사람들이 왜 자꾸 극단적 선택을 하겠나. 없는 사실을 조작해 증거를 만들어 들이대니 빠져나갈 길은 없고, 억울하니,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여권에서 제기하는 자신의 책임론을 겨냥한 듯 “이 억울한 죽음들을 두고 정치 도구로 활용하지 말라”며 “이것이 검찰의 과도한 압박 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지, 이재명 때문인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수사 당하는 것이 제 잘못인가, 주변을 먼지 털듯이 털고 주변의 주변의 주변까지 털어대니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견뎌내느냐”라며 “그야말로 광기(狂氣)”라고 말했다.

 

이 대표가 국회 밖에서 현장 최고위를 연 건 지난 1월 27일 이후 이날이 처음이다. 이 대표가 검찰 출석과 체포동의안 표결로 한 달 넘게 중단했던 민생 행보를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에서 재개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하지만 최측근 인사의 극단적 선택으로 이런 의미가 무색해졌다. 전날 저녁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전씨는 이 대표가 2018년 경기지사에 당선된 이후 당선인 비서실장과 초대 도지사 비서실장을 역임한 최측근 인사다. 당시 경기도청에선 “음지(陰地) 실세가 정진상이라면, 전모씨는 양지의 핵심”이란 얘기가 적지 않았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 직후 경기 지역 현장방문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대신 이 대표는 성남시립의료원에 위치한 전씨 빈소를 오후 1시쯤 조문하려 했으나, 유족 측의 반대로 빈소를 찾지 못한 채 인근에서 한참 대기해야 했다.

민주당은 종일 술렁였다. 비명계 의원들은 “현재로서는 자세한 경위를 알지 못해 지켜볼 뿐”이라면서도 정치적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었다. 한 비명계 수도권 의원은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국민이 이 사안을 어떻게 바라볼지, 여론이 어떻게 움직일지 가늠이 안 된다”며 “솔직히 두렵다”고 말했다.

 

반면 친명계는 내부 단속 수위를 높였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현장 최고위 모두 발언에서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지지자들이 ‘단일대오 떡’을 돌리며 민주당의 단합과 단결을 호소하고 있다”며 “첫째도 단결, 둘째도 단결, 셋째도 단결”이라고 말했다.

 

특히 전씨가 남긴 유서에 “(이재명) 대표님. 이제 모든 것을 내려놓으시지요”라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소식에 민주당은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유서에 대한 의견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고,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고인의 억울함을 호소하는 유서마저 왜곡하며 정쟁에 이용하는 비열한 행태는 사람으로서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했다.

 

이재명 전 비서실장 유서 "이제 정치 내려놓으시라"/ 연합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7WikQ45RrWA 

 
추천 영상

오현석·김정재 oh.hyunseok1@joongang.co.kr

  • hoij****방금 전

    일반적으로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나면 제일 윗대가리가 책임을 지며 자기를 보좌했던 아랬사람들을 보호하는 것일텐데, 이죄명이는 다 아랬사람 잘못이고 지는 아무 책임이 없다고 발뺌을 하니 누가 저런 물건을 지도자 감이라고 말하겠는가.

    좋아요0화나요0
     
  • baia****방금 전

    다 완장찬 저가 시켜 놓고 저놈은 모른다고 오리발 하여 쫄개들 자살 아님 의문사 감옥행 ... 아랫사람들 제정신 차린 동규처럼 제정신 차리고 힘을 합해서 악마놈 감옥 보내는데 힘을 보태라

    좋아요2화나요0
     
  • jhsm****2분 전

    재명아..루비콘 강을 건넜는데,,여기서 돌아갈수없지..북한봐라,,김일성이가 끝까지 살아남아서 피의숙청을 통하여 3대손까지,,잘처먹고 성공했다 아이가,,,후회하고 돌아서는순간 강성사이비 신도마져,,등돌이고 ..욕한다,,이왕죽은몸,,좌파진영은 끌꼬 가야된다..노무현봐라,,극적인 순간에서..자신을 추락시키면서,,좌파진영의 영웅이됬다,,지금 왕왕거리는 유촉새가..그때,,쥐률발교ㅑㅇ을 하면서 표효했다,,죽은 노비문서를 살려준기라,,기화가 왔다,,극적인 순간에 가족 몰살은 비극을 통한 ,,대한민국좌파의 한줄기를 만들기회인기라,,잘 생각해라,,

    좋아요6화나요0
     

169개 댓글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