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이재명 “네이버, 성남에 기여 없다”... 50억 후원금 요구

Jimie 2023. 2. 17. 21:17

이재명 “네이버, 성남에 기여 없다”... 50억 후원금 요구

입력 2023.02.17 18:17
 
 
39
 
 
이재명 대표가 17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검찰이 ‘성남FC 불법 후원금 사건’ 관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치적을 얻으려 관내 기업들의 청탁을 들어주며 내야 할 금액까지 특정해줬다는 취지의 내용을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서에 적시한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173쪽에 달하는 이 대표 구속영장 청구서에 대한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검찰은 “두산건설·네이버·차병원·푸른위례프로젝트 관계자들 모두 이 대표의 요구에 의해 성남FC에 거액의 뇌물을 공여하기로 결정됐고, 그 액수 또한 피의자가 일방적으로 정해주었다는 취지로 일관되게 진술하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 두산건설 등 4개 기업으로부터 후원금 133억5000만원을 받고, 그 대가로 건축 인허가나 토지용도 변경 등 편의를 제공한 제3자 뇌물 혐의를 받는다. 이번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서에는 그간 알려지지 않았던 이 대표가 네이버에 후원금을 요구하고 청탁을 들어주는 정황이 자세히 적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구속영장 청구서에 따르면 네이버는 2013년 3월 ‘NHN넥스트’라는 소프트웨어 교육기관을 설립했는데, 교육부로부터 인가를 받지 못해 운영상 문제에 직면했다. 관계 법령에 따라 학교부지와 건물이 필요했던 네이버는 2014년 7월쯤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옛 하수종말처리장 부지를 학교부지로 매입하는 것을 추진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 사실을 들은 이 대표가 성남시 관계자들에게 “학교부지 매각 대가로 네이버의 구체적인 기여 방안을 원한다”는 입장을 네이버에 전달하라고 지시했다고 검찰은 판단했다. 이 대표가 “네이버가 그동안 성남시에 기여한 게 없다”는 말도 했다고 한다.

 

또 검찰은 이 대표가 네이버에 학교부지를 매각하는 대가로 “성남FC에 대한 50억원이 필요하다”는 의사를 네이버 측에 전달했다고 적시했다. 검찰은 “이 대표는 대규모 기업 후원금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피의자의 재임기간 중 성남FC 자금난이 매년 반복될 것을 우려했다”며 “이에 각종 현안을 가진 네이버를 상대로 운영자금을 요구하기로 마음먹었다”고 했다.

 

그러나 이 대표의 이 같은 의사를 전달받은 네이버 측은 50억원을 출연할 경우 향후 감사 등에 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했다고 한다. 결국 네이버는 내부 논의를 거쳐 대학원대학을 정자동 네이버 본사 옆 신축 건물에 입주시키기로 하고 구미동 부지 매입을 포기하려 했다.

 

그러나 네이버 측은 결국 이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성남시 정자동 신축 건물(네이버 신사옥) 관련 각종 인허가와 관련해 불이익을 받을 것을 우려했다고 검찰은 판단했다.

 

이에 정진상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이 “(이재명 시장) 임기 내에만 성남FC에 후원을 하면 된다”며 “잔여 임기인 3년 동안 매년 40억원 합계 120억원을 후원하거나, 최소 매년 20억원 합계 60억원을 지원해달라”는 취지로 네이버 측에 요구했다고 한다. 그러나 네이버 측이 “3년간 40억원을 후원하되 그 사실이 대외적으로 공개되지 않도록 네이버 회사명이 노출되지 않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고 검찰은 영장 청구서에 적었다.

 

이에 따라 2015년 네이버가 사단법인 ‘희망살림’을 통해 기부하는 형식으로 성남FC에 40억원을 후원하게 됐고, 이 대표와 정진상씨가 그 대가로 네이버 신사옥 관련 각종 인허가 특혜를 줬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2023.02.17 18:35:38
아주 더러운 악질이네. 깜빵에서 살아서는 못나오리. 잘가라 찢! 다음은 혜경궁 차례!
답글1
314
2

2023.02.17 18:38:39
후원금이 아니라 조폭단체의 구역 보호비 갈취!!
답글4
288
2

트렉
 
2023.02.17 18:27:24
발악을 해라
답글1
246
0

더보기

관련 기사
‘증거는 없고 진술만 있다’며 자신의 범죄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과거 국정농단 사태 때 “안종범(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7일 “그깟 5년 정권이 뭐 그리 대수라고 이렇게 겁이 없나”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7일 검찰이 위례·대장동, 성남 FC 의혹 관련 사건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에 대해 “형사소송법...
사회 많이 본 뉴스
검찰이 ‘성남FC 불법 후원금 사건’ 관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치적을 얻으려 관내 기업들의 청탁을...
 
대한항공 한 승무원이 사직서를 내기 전 사내 커뮤니티에 쓴 글이 온라인에서 화제다. 해당 승무원은 자사 고객 서비스의 퀄리티가 떨어진 ...
 
검찰이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도피 전 국내에서 사용하던 휴대전화의 잠금장치를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지검 형사 6부(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