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조응천, 유시민 저격에 "예전엔 아팠는데…이젠 짠하고 측은"

Jimie 2022. 12. 6. 16:57

조응천, 유시민 저격에 "예전엔 아팠는데…이젠 짠하고 측은"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2.12.06 15:49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뉴스1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자신을 공개적으로 저격한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향해 “좀 짠하고 측은하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날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유 전 이사장이 자신을 겨냥해 “뜨려고 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 “제가 뜨려고 하나. 조국 전 장관 사태 이전과 이후에 유 전 이사장이 다른 분 같다는 생각을 자꾸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전 이사장은 지난달 28일 인터넷 매체 ‘민들레’에 기고한 칼럼에서 “나는 박지현씨와 ‘조금박해’(조응천, 금태섭, 박용진, 김해영)를 미워하지 않는다. 단지 그들이 다른 사람에게 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비판하겠다”며 “그들이 근거 없거나 논리에 어긋나는 말을 해도 기자들은 ‘쓴소리’ ‘소신’ ‘용기’같이 멋진 말로 치장해주니 어찌 유혹을 느끼지 않겠는가. 자신이 민주당과 민주당의 다른 정치인을 비판하는 것처럼 다른 정치인이나 시민이 자신을 비판하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번에 글을 한번 봤는데 제가 ‘내 장사하려고 내부총질하려고 했다’는 취지 같은데, 그럼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그 근거를 찾지 못하겠다”며 “예전에 유 전 이사장이 그런 말을 하고 저를 저격했으면 되게 아프고 졸렸어야 할 것 같은데 그런 생각보다는 좀 짠하고 측은하기까지 하더라”라고 했다.

 

이어 그는 “조 전 장관 사태 이후로 계속 느끼는 거지만 유 전 이사장 정도 되시는 분 같으면 진영이 아니고 나라와 국민을 염두에 두고 말을 하고 걱정을 해야 할 분이 아닌가”라며 “지금 우리 정치판이 어떤가. 심리적 내전 상태에 들어갔다고 저는 본다. 이런 여야 관계가 도대체 어디까지 가야지 직성이 풀리시는 건지 그걸 여쭙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또 제 공천에 대해서 염려를 하신 것 같은데 지역에 대해서, 저에 대해서 걱정해 주신 건 고맙지만 그건 우리 지역 민심을 잘 모르고 하시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장구슬 기자 jang.guseul@joongang.co.kr

  • kimt****13분 전

    정치의 단물을 오래전에 알아서 어떻게든 잊혀지지 않으려고 정치권 주변을 배회하며 이곳 저곳 숫가락을 얹어대는 사람들은 추하다. 연륜과 깊이가 있어 존경받는 사람이라면 특정 정치집단과 인물에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나라와 국민을 생각하며 가르침을 줄것이다. 촐싹대는 유시민은 너무 가볍다. 유시민은 이재명을 참 많이 닮았다고 말하면 유시민에게는 칭찬일까?

    좋아요18화나요0
     
  • falc****31분 전

    예전에 어떤 인간이 60넘으면 뭐라뭐라고했는데...그 말이 유시민이란 인간을 두고서 한 말이군.

    좋아요52화나요0
     
  • cyjh****46분 전

    유시민 언제 정치하십니까!!! 애가타 죽겠소이다. 버러지 같은것들 데이타와 논리로 죽여 주시요. 제발 부탁합니다.

    답글 3
    좋아요2화나요78
     
6개 댓글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