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 & Human Geography

1980년대 전두환 시대를 말하다

Jimie 2022. 12. 1. 07:34

 

채널A 특별기획 1980년대 전두환 시대를 말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BNkOjgLWCVA 

Nov 29, 2021

채널A 특별기획 1980년대 전두환 시대를 말하다

 

[5.18 특집] 시사기획창: 전두환 | 다시보기|KBS 211126

https://www.youtube.com/watch?v=4pzrgK0eqCk 

May 14, 2022

[특집 다시보기] 시사기획창 353회: 전두환 | KBS 2021.11.26 방송

■ 내부 영상이 기록해 놓은 ‘각하’ 전두환의 청와대... 그는 어떤 책임을 졌나?
■ 보안사령관에서 대통령까지
■ 군부독재 제5공화국
■ 단죄, 사면... 끝끝내 사과는 없었다
■ 드라마 제 5공화국 장태완 역 열연 김기현 성우, 다큐 ‘전두환’ 내레이션

 

전두환씨 연희동 자택서 사망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https://www.youtube.com/watch?v=wNMDdt6Es9I 

 

Nov 23, 2021

전두환씨 연희동 자택서 사망

[앵커]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오늘 오전 서울 연희동 자택에서 사망했습니다.

향년 90세를 일기로, 결국 논란 많았던 한 생을 마감했습니다.

보도국 연결합니다. 이준삼 기자.

[기자]

12대 대통령을 지낸 전두환 씨가 오늘 오전 8시 40분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사망했습니다.

전 씨는 자택 안에서 쓰러져 오전 8시 55분쯤에 경찰과 소방에 신고됐고 경찰은 오전 9시 12분쯤에 대상자를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전 씨는 곧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으로 이송될 예정입니다.

지난달 26일 12·12 군사 쿠데타 동지 관계였던 노태우 전 대통령이 별세한 데 이어 한 달도 되지 않아 세상을 떠나게 된 건데요.

아직 구체적인 사인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전 씨는 오랫동안 각종 질환으로 병원 치료를 받아왔습니다.

앞서 지난 8월에도 신촌 세브란스병원에 입원한 뒤에 혈액암 진단을 받고 퇴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31년 경남 합천에서 태어난 전 씨는 군인이 된 뒤에 군부 사조직 하나회 창설에 참여했고 박정희 정권에서 군부 엘리트 역할을 수행하며 승승장구했습니다.

군사 쿠데타로 정권까지 장악했던 전 씨는 그러나 1988년 퇴임과 동시에 줄곧 내리막길을 걷게 됐습니다.

특히 1995년 반란수괴 등의 혐의로 수감돼 재판 과정에서 사형 선고를 받기도 했는데요.

이후에 1977년 사면된 바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전방에 묻히고 싶다던 전두환, 1년째 자택 '임시 안치' / 연합뉴스 (Yonhapnews)

https://www.youtube.com/watch?v=VaJDII1TjT4 

Nov 10, 2022

전방에 묻히고 싶다던 전두환, 1년째 자택 '임시 안치'

(서울=연합뉴스) 오는 23일로 사망 1주기를 맞는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유해가 여전히 서울 연희동 자택에 임시 안치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0일 전씨 측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화장된 전씨 유해는 유골함에 담겨 자택에 안치된 상태인데요. 자택에는 전씨 부인인 이순자 여사가 살고 있습니다.

전씨는 생전 회고록에서 '북녘땅이 내려다보이는 전방 고지에 백골로라도 남아 통일의 날을 맞고 싶다'고 사실상의 유언을 남겼고, 유족 측은 고인의 뜻에 따라 화장을 한 뒤 휴전선과 가까운 곳에 안장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습니다.

군 주둔지인 전방 고지에 유해를 안장하려면 정부 측이나 관할 지자체, 필요시에는 군부대나 산림청과 협의를 해야 하는데요.

전씨는 내란죄 등으로 실형을 받았기 때문에 국립묘지에는 안장될 수 없습니다.

전씨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가급적 (전씨와) 연고가 있는 곳이나 근무했던 군 시설 지역 중심으로 알아보고 있다"며 "몇 군데를 알아보고 있는데, 땅 소유주와 제대로 접촉이 안 돼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유족도 안장을 서두르지 않는 입장이며, 올해 안으로는 전방 고지 안장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이 관게자는 덧붙였는데요.

정부 당국이나 대통령실과 협의도 진행된 게 없는 상황입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 이봉준·변혜정]

[영상 : 연합뉴스TV]

 

전두환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담화문 낭독 및 추모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3OKWvyhMGw 

 

Nov 23, 2022

#전두환 대통령을 국립묘지로! #추모 #성명서 #추모곡 #추모영상

전두환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맞이하여 육사 애국포럼, 해병대전우 애국기동단이 담화문을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