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s

취재현장에 슬리퍼 신고 나타난 기자

Jimie 2022. 11. 21. 12:21

 

[만물상] 슬리퍼 신은 기자

입력 2022.11.21 03:18

대학 시절 1년간 기숙사 생활을 했다. 대입 관문을 뚫었다는 만족감에다 집을 벗어난 해방감이 더해 나태와 방종이 일상이 된 학생이 많았다. 늦잠 자다 추리닝 차림에 슬리퍼 신고 헐레벌떡 강의실에 뛰어가는 학생도 있었다. 어떤 교수는 못 본 체했지만 깐깐한 교수들은 “신성한 강의실을 모독하는 차림”이라며 내쫓았다.

                                                                                        /일러스트=박상훈

 

▶직장에서도 슬리퍼는 요주의 대상이다. 기업 컨설턴트들은 외부 손님이 가장 안 좋은 첫인상을 갖게 되는 경우를 ‘직원들이 슬리퍼 신고 로비나 엘리베이터를 어슬렁거리는 것을 볼 때’라고 한다. 자기 자리에서 슬리퍼 신고 업무를 보더라도 상사에게 보고하거나 다른 부서에 갈 때는 정장 신발로 갈아 신는 것이 예의라는 것이다. (박기종의 ‘직장인 레서피’에서)

 

▶2017년 여름 미국 의회에서 몇몇 여기자들이 민소매 원피스 차림으로 취재하러 들어가다가 ‘드레스 코드’ 불량을 이유로 출입을 거부당했다. 무더위 때문에 그랬다는 항변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취재원을 만나려면 예의에 맞게 입고 오라는 거였다. 2005년 미국 여자 하키 우승팀이 백악관 초대를 받아 부시 대통령과 기념 촬영을 했는데 몇몇이 비치 샌들을 신은 것이 논란이 됐다. CNN이 이를 보도하면서 앵커가 “대통령도 종종 청바지를 입는다”고 두둔하자, 백악관 출입 기자는 정색을 하며 “백악관에 걸맞지 않은 차림새”라고 반박했다.

 

▶수습 기자 시절, 선배들은 취재원을 만날 때 가급적 양복 재킷을 입고, 나이 어린 전경들한테도 반드시 존댓말을 쓰라고 당부했다. 당시 방송사 기자들은 양복, 넥타이를 기자실 한쪽 편에 두고 있다가 리포트할 일이 생기면 급히 옷을 갈아입고 나가곤 했다. 엊그제 대통령 출근길 문답에서 MBC 기자가 슬리퍼를 신고 나와 팔짱을 낀 채 대통령에게 질문을 던진 일이 논란을 빚고 있다. 여당이 “무례하다”고 지적한 반면 야당은 ‘좁쌀 대응’이라고 반박했다.

▶기자는 질문을 던지는 사람이다. 질문 내용이 공격적이고 무례하더라도 국민 알 권리를 위한 것이라면 용인이 된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장례식장에서 어떤 기자가 ‘당 차원의 향후 계획’을 묻자 당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이런 자리에서 예의가 아니지 않나. XX자식 같으니라고”라고 화를 냈지만, 기자가 비난의 대상이 되진 않았다. 대통령실 담당 기자에겐 매일 아침 대통령 얼굴을 마주하고 직접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출근길 문답 시간이 가장 중요한 일과일 것이다. 이런 중요한 취재 업무에 슬리퍼 차림으로 나선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초년병 시절 선배들로부터 꾸중 들어가며 배운 ‘기자의 예의’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블로거 탄> :
 
대통령 뒤에다 대고 땡깡 부리더니
대통령실에서 고성 폭언 난동질...
 
나라와 국민을 능욕하는 나부랭이 아닌가,
대통령실에서 슬리퍼나 질질 끌고 다니는 개차반.
 
막되어 먹은 망나니 수준으로 취직할 곳도 없는 함량미달인 주제다...
 
100자평
169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2022.11.21 03:51:26
양복을 입고서는 슬리퍼 차림에 팔짱 끼고 대통령에게 고래고래 소리 지르는 짓거리는 깡패도 저러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대통령을 뽑은 국민들을 모욕하는 개망라니 양어치 짓거리죠. 막돼먹은 OOOO이라고 욕응 처먹어도 할말이 없을 것입니다. 기자 이전에 인간으로서 갖춰야 할 예절을 모르는 놈은 기자들의 명예를 실추시킨겁니다.
답글5
1631
5

2022.11.21 04:58:26
막가파 좌파 방송 MBC 기자는 기본적인 예의와 염치라고는 병아리 눈물 만큼도 없다. 북조선 하수인으로서 나라 망신시키고 국격 추락시키는 추한 집단이므로 폐쇄시켜야 한다. 그대로 두다가는 국민 모두 화병으로 쓰러진다.
답글2
1354
4

조2
 
2022.11.21 06:52:32
예전 크메르루즈 군과 공산 월맹군이 슬리퍼 같은 것을 신고 전투에 나갔죠. 그 놈은 공산당이예요
답글2
978
5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