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중앙지검장 “의원님!” 꼿꼿 답변에... 野 “정치적 목적 가지고 왔나” 반발

Jimie 2022. 10. 19. 03:27

중앙지검장 “의원님!” 꼿꼿 답변에... 野 “정치적 목적 가지고 왔나” 반발

민주당 의원 질의에 말 끊기도
송경호 “그럼 저 질문을 가만히 있어야 하나”

입력 2022.10.19 00:28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이 18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이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거친 설전을 벌였다. 법사위 민주당 간사인 기동민 의원이 이에 항의하자 결국 송경호 지검장은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날 기자 출신인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YS(김영삼 전 대통령) 때 검찰을 출입했는데 서울지검에 모 차장검사가 ‘우리는 개다. 물라면 물고, 물지 말라면 안 문다’고 했다”며 검찰을 비판했다.

 

그러자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은 곧바로 “그분들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김의겸 의원은 재차 “저는 지금의 검찰이 당시보다 훨씬 더 강한 권력을 가져서 검찰이 권력 자체가 됐다고 생각한다”라고 했지만, 역시 송경호 지검장은 “의원님 개인 의견이다”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서해 피살 공무원 사건과 관련 한자(漢字)가 적힌 구명조끼가 발견됐다는 감사원 중간 감사 결과에 대해선 “합참정보본부에서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청와대 보고서에 넣지 않았다고 들어서 안다”며 “이걸 가지고 사건을 완전히 뒤집어서 ‘월북 몰이’로 다시 몰이한다”고 주장했다.

 

송 지검장은 “의원님!”이라고 말을 끊으며 “그건 아닙니다”라고 했다.

두 사람은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검찰로부터 회유‧협박을 받고 있다는 의혹을 놓고도 또 설전을 벌였다.

 

이외에도 송 지검장은 김의겸 의원에 대한 답변 내용을 문제 삼은 김남국 민주당 의원의 질의를 중간에 끊으며 “그럼 저 질문을 가만히 있어야 하나, 사실과 다른 질문을 하는데”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이에 김남국 의원은 “지검장님 지금 당황하셨어요? 왜 소리 지르고 손을 이렇게 하시나”라고 했고, 송 지검장은 “당황 안 했다”고 답했다.

 

민주당 간사인 기동민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중앙지검장이 보기엔 일방적이고 잘못된 주장일 수 있는 것이지만, (정보에 접근할 수 없는 야당 의원들의) 존재적 한계 때문에 그렇다”며 “국회에 싸우러 오신 것 아니지 않나, 다른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오신 게 아니지 않나”라고 했다.

 

기동민 의원은 “국회의원들의 질문에 일일이 반박하고 사실관계를 바로잡으려고 하고 질문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끼어들고 이런 모습으로 (검찰) 조직을 추스를 수는 없는 것 아니겠나”라며 “좀 더 충실하고 진지하게 답변해 달라”고 했다.

 

송 지검장은 기 의원 지적에 “검찰 수사가 마치 불법적으로 이뤄진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 제가 과하게 반응한 것 같다”며 “지적을 유념하고 다시 한번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했다.

 

하하하하
2022.10.19 00:38:28
ys때면 거의 30년전 얘기인데 아예 이승만때 얘기를 하지 그랬냐 질문이 질문 같아야지
166
3

JMS
2022.10.19 00:52:11
먼저 의원답고 질문 다워야한다. 헛소리하면 따져야. 김문수 위원장 처럼 가자
161
2

 

와자봉
2022.10.19 01:03:03
제 발 저린 민주당 의원들이 송지검장 앞에서 오버하고 있다. 특히 흑석 김의겸이 하는 말은 거꾸로 들으면 된다.
답글1
140
4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