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러, 하르키우주 철수 결정…"우크라, 키이우 수성 후 최대 성과"

Jimie 2022. 9. 11. 03:51

러, 하르키우주 철수 결정…"우크라, 키이우 수성 후 최대 성과"

바라클리아·이지움 부대 재편성키로…현지 주민에 전면 대피령

우크라, 쿠피안스크까지 수복…러 "도네츠크 방면 강화"

 

쿠피안스크 수복한 우크라이나군
(쿠피안스크 로이터=연합뉴스) 우크라이나 국가안보국 군인들이 10일(현지시간) 동북부 쿠피안스크를 수복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바라클리아와 이지움에 배치된 부대를 재편성한다고 밝혔다. 2022.9.10 photo@yna.co.kr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우크라이나의 거센 공세에 밀린 러시아가 동북부 하르키우주에서 사실상 철수를 결정했다. 우크라이나군이 동북부 바라클리아에 이어 쿠피안스크까지 수복하고 이지움을 포위하자 전열을 재정비하고 동부 도네츠크주 점령지를 지키기로 한 것이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이고르 코나셴코프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은 "바라클리아와 이지움에 배치된 부대를 재편성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돈바스 해방이라는 특별 군사 작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네츠크 방면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코나셴코프 대변인은 지난 사흘간 재편성 및 재배치 작전과 함께 이를 뒷받침할 교란 작전이 병행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군의 피해를 막기 위해 공군과 미사일·포병 부대가 적을 향해 강력한 공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러시아가 임명한 하르키우주 행정부는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생명을 구하기 위해 러시아로 대피하라"고 권고했다고 타스 통신이 전했다.

이지움 행정부 관계자도 "상황이 심각하다. 현지 주민들의 러시아 영토로 대피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지움과 바라클리아는 하르키우주 내 핵심 요충지다. 특히 이지움은 도네츠크주 슬라뱐스크로 향하는 길목 도시로, 러시아가 지난 4월 점령한 뒤 돈바스 공세를 위한 보급 기지로 활용해왔다.

파괴된 러시아군 전차
(바라클리아 AFP=연합뉴스) 우크라이나가 10일(현지시간) 동북부 쿠피안스크를 수복했다. 전날 수복한 바라클리아 지역에 파괴된 러시아군 전차 잔해가 흩어져 있다. 2022.9.10 photo@yna.co.kr


이에 따라 이번 철수 발표는 사실상 러시아가 하르키우주를 포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우크라이나는 전날 바라클리아를 점령한 데 이어 이번 러시아의 발표 수 시간 전에는 쿠피안스크까지 점령했다.

올레 니콜렌코 우크라이나 외무부 대변인은 쿠피안스크 시청에 국기를 게양한 우크라이나 군인의 사진을 트위터에 게시했다.

우크라이나는 동북부 철도 교통의 허브인 쿠피안스크를 장악하면서 이지움에 주둔한 최대 1만 명에 달하는 러시아군의 보급로를 차단하게 됐다.

아울러 북서쪽의 바라클리아와 북동쪽의 쿠피안스크에서 이지움을 포위 공격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장악했다.

게다가 러시아는 도네츠크에서도 우크라이나의 거센 반격에 고전하고 있다.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이 독립을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수반 데니스 푸실린은 "북쪽 라이만의 상황이 매우 어렵다"며 "도네츠크주 북쪽 여러 지역에서 전투가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라이만은 우크라이나가 지키고 있는 도네츠크주 북쪽 슬라뱐스크의 인접 지역이자 이지움의 배후에 있는 곳이다.

결국 러시아는 이미 주도권을 완전히 빼앗긴 하르키우주를 포기하는 대신 위기에 처한 도네츠크주 점령지를 지키는 것으로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AP와 로이터는 현재 상황이 이번 전쟁 들어 키이우 수성에 이어 우크라이나의 가장 큰 성과이자 러시아의 가장 큰 패배라고 평가했다.

마크 허틀링 전 미군 유럽 사령관은 트위터에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군 포위를 위해 훌륭한 기동 작전을 펼치고 있는 반면 러시아군은 거의 대응하지 못하면서 오히려 우크라이나를 돕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싱크탱크 전쟁연구소(ISW)는 이달 들어 우크라이나가 수복한 영토가 2천500㎢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이는 서울의 4배가 넘는 면적이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 8일에는 이달 들어 되찾은 영토가 1천㎢ 상당이라고 밝혔는데, ISW의 분석대로라면 이틀 만에 갑절 이상의 면적이 된 것이다.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