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2년 전 초상 찢은 그 의원도… 푸틴 고향서 ‘탄핵 호소문’ 나왔다

Jimie 2022. 9. 11. 03:47

2년 전 초상 찢은 그 의원도… 푸틴 고향서 ‘탄핵 호소문’ 나왔다

입력 2022.09.10 22:41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고향인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에서 일부 구의원들이 푸틴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 중에는 2년 전 회의실에 걸린 푸틴 대통령의 사진을 찢어 논란을 일으켰던 인물도 있다.

 

9일(현지 시각) CNN 등 여러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시 스몰닌스코예 구의회 의원들은 이틀 전 러시아 하원에 푸틴 대통령 탄핵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제출했다. 이들은 푸틴 대통령의 ‘특별군사작전’이 반역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푸틴 대통령의 특별군사작전 개시 결정은 러시아 안보와 국민에 해로운 일”이라고 했다.

 

특별군사작전은 러시아 당국이 자국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칭하는 말이다. 구의원들은 이번 전쟁이 △대규모 사망자를 낳았고 △셀 수 없이 많은 러시아 남성이 입대했으며 △국가 경제에 위기를 부르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확장과 △우크라이나의 군사화를 가속시켰다고 비판했다.

 

호소문 작성에 앞장선 니키타 유페레프 의원은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은 단 한 방울의 눈물도 흘리지 않을 것이고 이 작전을 중단하는 일도 없을 것이란 걸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이번 요청은 러시아에 남은 사람, 전쟁을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 등을 위해 작성했다”고 말했다.

상트페테르부르크시 스몰닌스코예 구의회 의원들은 푸틴 대통령 탄핵 호소문을 공개한 뒤 경찰 조사를 받아야 했다. 사진 속 가장 왼쪽이 이 일에 앞장선 니키타 유페레프 의원. /트위터

외신은 이번 호소문이 실제 탄핵 추진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면서도, 전쟁을 반대하고 푸틴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움직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이 호소문이 공개된 지 하루만인 전날 스몰닌스코예 구의원 7명이 현지 경찰에 소환됐다. 정부에 대한 신뢰를 실추시킨 혐의다. 현재 일부 인원은 풀려난 상태로 전해진다.

앞서 러시아 의회는 지난 3월 자국군에 대한 가짜뉴스 양산 등 정부 발표와 다른 내용을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 최고 15년의 징역형에 처하는 법을 통과시킨 바 있다. 이로 인해 정부를 비판했던 모스크바 한 구의원이 징역 7년을, 슈퍼마켓 가격표에 ‘전쟁 반대’ 스티커를 붙였던 한 여가수가 징역 10년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따라서 외신은 호소문을 작성한 구의원들이 최소한 벌금형에 처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특히 유페레프 의원은 과거 푸틴 대통령 초상 훼손 사건의 주인공이기도 해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그는 2020년 11월 구의회 건물 회의실 벽에 걸려 있던 푸틴 대통령 사진을 벗겨내 찢어버린 적 있다.

 

당시 유페레프 의원은 페이스북에 “회의 도중 구청 측이 회의실에 있던 알렉산드르 푸시킨(19세기 러시아 대문호) 초상을 치우고 푸틴 사진을 내걸었다. 이에 의원으로서 대응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이후 그는 경찰 조사를 받았고, 크렘린궁 측은 “해당 행위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는 없다. 하지만 관청에 대통령 초상을 걸도록 하는 규정은 없고 있을 수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