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핏빛 우크라 독립기념일… 러, 집에 있던 11살 아이까지 폭격했다

Jimie 2022. 8. 26. 06:49

핏빛 우크라 독립기념일… 러, 집에 있던 11살 아이까지 폭격했다

피로 물든 우크라 독립기념일… 러 미사일 폭격에 민간인 25명 사망 - 우크라이나의 독립기념일이자 러시아와의 전쟁 발발 6개월을 맞은 24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소도시의 기차역에 정차 중이던 열차 등을 폭격해 어린이 2명을 포함해 최소 25명이 사망했다. 25일 러시아군 로켓 공격으로 처참히 부서진 차량 뒤로 우그러진 열차의 모습이 보인다.드미트로 쿨레바(우크라이나 외교부 장관) 트위터 캡처

 

러시아군이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소도시를 폭격해 무고한 시민 25명이 숨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은 우크라이나 독립기념일이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6개월 되는 날로 기념일이 결국 피로 물들 거라는 우려가 현실이 됐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점령지를 합병하기 위해 주민투표를 계획하고 있는가 하면 유럽 내 최대 규모의 원자력발전소인 자포리자 원전도 우크라이나 전력망에서 분리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등 공격 강도를 높이고 있다.

 

키이우 찾은 英총리 - 우크라이나 독립기념일이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6개월을 맞이한 24일(현지시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앞줄 오른쪽)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가운데) 영국 총리가 키이우 중심가인 흐레샤티크 거리를 걷고 있다. 흐레샤티크 거리에는 독립기념일을 맞아 우크라이나군이 노획한 러시아 군용차량들이 전시돼 있다.키이우 EPA 연합뉴스

 


AP통신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군이 이날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의 소도시 채플린을 공격해 25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이 지역은 러시아군이 점령 중인 도네츠크주에서 서쪽으로 145㎞ 떨어져 있는 작은 마을로 주민 3500명이 거주하고 있다. 키릴 티모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차장은 25일 수색·구조 작업을 마친 뒤 “러시아군의 포격으로 11세 소년이 주택 잔해 밑에서 사망했고, 6세 어린이는 기차역 근처에서 차량 화재로 사망했다”며 “어린이 2명을 포함해 총 25명이 사망하고 31명이 다쳤다”고 말했다. 이날 폭격으로 불에 탄 기차는 총 5대다.

 


앞서 우크라이나는 1991년 소련으로부터의 독립을 기념하는 31주년 국경일을 맞아 러시아의 공격에 대비해 왔다. 실제로 이날 수도 키이우에선 대규모 행사도 금지됐고 교통의 중심지인 하르키우에서는 통행이 금지됐다. 러시아는 결국 이날 폭격을 강행했고, 채플린 외에도 우크라이나 중부와 서부에도 폭격을 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는 민간인 사망에 대해선 함구한 채 “채플린의 군용열차를 폭격해 우크라이나 예비군 200여명이 숨지고 군용 장비 10개가 파괴됐다”고 밝혔다.

 

평화 기원하는 그리스 어린이 - 그리스 아테네에서는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집회가 열린 가운데 시민들이 펼쳐든 대형 우크라이나 국기 아래에 한 소녀가 서 있다. 아테네 AFP 연합뉴스

 


러시아는 이미 점령한 지역의 합병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가짜’ 주민투표도 계획하고 있다. 이 지역 내 우크라이나인들은 이미 대부분 피란을 떠났고 남은 사람들은 저항하고 있어 실제 투표가 진행되면 찬성률은 낮을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이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투표 결과를 조작해 강제 합병하겠다는 것이다. 존 커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러시아가 점령지 당국에 주민투표 준비를 지시했다”며 “며칠 또는 몇 주 내에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군이 점령한 도네츠크, 자포리자, 루한스크, 하르키우 등이 후보 지역으로 꼽힌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기 공급원인 자포리자 원전을 전력망에서 분리해 자국으로 돌릴 계획을 세웠다고 영국 가디언이 이날 보도했다. 자포리자 원전은 단일 시설로는 유럽 최대 규모로 러시아군은 침공 직후인 지난 3월 이곳을 점령했다. 전문가들은 이 과정에서 냉각체계 오작동 문제로 엄청난 재앙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우크라이나 국영 원전회사 에네르고아톰의 페트로 코틴 대표는 “러시아의 원전 분리 계획은 심각한 피해를 촉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성원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서울신문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