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주말 하루 새 3번의 서면 브리핑…靑,

Jimie 2020. 12. 13. 02:39

주말 하루 새 3번의 서면 브리핑…靑, ‘文 임대주택 방문’ 논란 진화 총력(종합)

아주경제 |입력2020.12.12 23:09 |수정 2020.12.12 23:40 |

 

전날 전·후임 국토부 장관 대동해 화성 동탄 방문

강민석 ‘자정→15시→21시’ 총 세 차례 해명·반박

쏟아지는 비판 여론…언론사·정치인 일일이 언급

청와대는 12일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 방문을 둘러싼 논란을 진화하느라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하루 사이에 무려 3번의 서면 브리핑을 내면서 일부 언론의 보도를 왜곡 보도, 정치인들의 비판을 정치 공세로 규정하는 등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주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대응이라는 평가다.

그만큼 부동산 정책에 예민할 수밖에 없는 청와대 내 기류를 보여주는 사례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예정됐던 일정이라고는 했지만,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방문을 강행해 논란을 좌초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살고 싶은 임대주택' 현장 점검하는 문 대통령      (화성=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경기 화성시 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인 동탄 공공임대주택에서 복층 임대주택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확산으로 여론이 들끓고 있고, 국회에서는 각종 법안 처리를 놓고 여야가 대립 중인 상황에서 굳이 방문을 했어야 하는 논리다.

전날 문 대통령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공공임대주택 100만호 준공을 기념해 건설한 경기도 화성 동탄 행복주택단지를 방문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신임 국토부 장관 후보자인 변창흠 LH 사장이 모두 동행했다는 점에서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

문제는 문 대통령이 공공임대주택 현장 방문 당시 44㎡(13평) 투룸 세대를 둘러보면서 ‘4인 가족도 살겠다’, ‘(부부가) 아이 둘도 키우겠다’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보도된 것이 시작이었다.

문 대통령은 투룸인 44m⊃2; 아파트 세대를 방문했을 당시 변 후보자가 아이들 방을 보여주면서 “방이 좁기는 하지만, 아이가 둘 있으면 (2층 침대) 위에 1명, 밑에 1명 잘 수가 있는데 이걸 재배치해서 책상 2개를 놓고 같이 공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그러니까 신혼부부에 아이 1명이 표준이고,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2명도 가능하겠다”라고 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자정께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공지를 통해 “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 현장 방문 대화 중 오해로 인해 부정확한 기사가 올라오고 있어 정확한 사실관계를 알려드린다”면서 “이 발언은 변 사장의 설명을 ‘확인’하면서 ‘질문’을 한 것이다. 대통령의 워딩이 질문임은 변 사장이 바로 다음에 ‘네’라고 답변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의 해명은 문 대통령이 “그러니까 (거주인원은) 신혼부부에 아이 1명이 표준이고,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2명도 가능하겠다(는 것이냐)”라고 변 후보자에게 되물은 것이라는 취지라는 것이다.

실제 문 대통령 발언 직후 변 후보자는 “네”라고 답변한 뒤 “여기는 침실이다”라며 침실을 문 대통령에게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이어지는 대화에서 변 사장에게 다자녀 가구를 위해 더 넓은, 중산층의 거주가 가능한 임대주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면서 “따라서 44m⊃2; 임대주택에 ‘4인가족도 살겠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고 제목을 뽑은 기사는 사실이 아니며, 대통령의 발언 취지와도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치권과 온라인 부동산 커뮤니티 등을 통해 “현실과 동떨어진 인식”이라는 비판이 쏟아지자 오후 2시 54분 강 대변인 명의의 두 번째 서면 브리핑이 나왔다. 논란이 된 발언 대목을 편집한 33초 짜리 동영상도 출입기자단에게 배포했다.

강 대변인은 동아일보와 중앙일보 온라인 및 중앙SUNDAY 기사, 일부 온라인매체 등 특정 매체명을 직접 거론하며 “사실에 입각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강 대변인은 언론 보도에 대한 시정 요구 등도 상세하게 공개했다. 그는 “청와대 대변인실은 어제 오후 10시 18분 동아일보 측에, 11시 14분 중앙일보 측에 당시 상황과 기사의 오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했다”면서 “이어 자정 무렵 대변인 명의로 당시 상황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춘추관 공지형태로 알렸다”고 했다.

그는 “진실 보도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하지만 사실만큼은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면서 “두 신문에 강력히 유감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오후 9시 16분, 이번에는 문 대통령의 현장 행보를 비판한 정치인을 겨냥한 세 번째 서면 브리핑을 냈다. 언론사와 달리 특정 정치인 실명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비판의 대상은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었다.

유 전 의원은 “보통 사람들은 내 집 마련의 꿈을 갖고 있는데, 대통령은 그런 ‘바보 같은 꿈’은 버리라고 한다”면서 “‘대통령의 사다리’는 13평의 공공임대에 4인 가족과 반려견이 살다가 18평, 25평의 공공임대로 이사가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강 대변인은 유 전 의원을 겨냥해 “그는 도대체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청년, 신혼부부, 독거노인 등 저소득층의 주거복지를 위해 소형 신축 임대주택 공급 확대’라는 공약을 왜 한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3년 만에 자신의 공약을 잊어버린 것인가. 건성으로 툭 던져본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스스로의 대선 공약까지 모른체하고 ‘니가 가라 공공임대’라고 한 이유는 명확한 것 같다”면서 “오로지 문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공격하기 위해서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강 대변인은 또 ‘퇴임 후 795평 사저를 준비하시는 상황에서 국민께 하실 말씀은 아닌 것 같다’는 안철수 대표의 페이스북 비판을 거론, “국민의당 소속 또 다른 정치인 역시 공공임대주택 문제를 거론하다 느닷없이 대통령의 ‘퇴임 후 795평 사저’ 운운하고 있다”면서 “국민의당 소속 정치인 또한 지난 대선 당시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공약했음은 물론”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지도자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대통령과 국민을 이간시켜서 정치 이익을 보려고 하지 말고 당당하게 자신의 비전으로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할 것”이라며 비판했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문 대통령의 퇴임 후 사저 넓이를 6평으로 제한해달라는 글까지 올라왔다.

청원인은 “대통령이 13평 임대주택에 가서 부부가 애 둘 키우고 반려동물까지 키울 수 있겠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면서 “대통령이 애를 키우는 것도 아니고 두 부부만 함께 살 테니 퇴임 후 사저 크기는 6평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김봉철 기자 nicebong@ajunews.com

 

'文 퇴임 후 사저 6평으로 제한' 국민청원 등장, 지금은 검색 안 돼

매일신문 배포 2020-12-12 17:30:48 | 수정 2020-12-12 17:30:32

 

대통령이 애를 키우는 것도 아닌데 사저 크기는 6평으로 충분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경기 화성시 LH 임대주택 100만호 기념단지인 동탄 공공임대주택에서 열린 '살고 싶은 임대주택' 보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 국민 청원게시판에 '문재인 대통령의 퇴임 후 사저 넓이를 6평으로 제한해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12일 오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대통령이 13평 임대주택에 가서 부부가 애 둘 키우고 반려동물까지 키울 수 있겠다는 말을 했다고 한다"며 "대통령이 애를 키우는 것도 아니고 두 부부만 함께 살테니 퇴임 후 사저 크기는 6평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고 적었다.

 

12일 오후 3시 기준으로 해당 청원은 7000여명의 동의를 받았지만 오후 5시 기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더 이상 보이지 않고 있다. 별도의 검색을 해도 게시글을 찾을 수 없다. 청원인이 직접 글을 삭제했는지는 미지수다.

 

이 청원은 문 대통령이 지난 11일 경기 화성 동탄신도시에 있는 행복주택단지를 찾았다가 방 2개가 있는 13평형 넓이의 임대주택에서 "신혼부부에 아이 1명이 표준이고,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2명도 가능하겠다"고 한 말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 문 대통령은 임대주택을 둘러보며 "공간 배치가 진짜 아늑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해당 발언을 두고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청와대는 "문 대통령은 '(거주 인원은) 신혼부부에 아이 1명이 표준이고, 어린아이 같은 경우에는 2명도 가능하겠다'고 '질문'을 한 것"이라며, 대통령의 말이 질문임은 변 사장이 바로 다음에 '네'라고 답변한 것에서도 알 수 있다"는 해명을 한 바 있다.

그러나 청원글 작성자는 "청와대는 이 말을 대통령이 한 게 아니라 질문했고, 국토부 장관인 변 장관이 대답한 거라고 해명하는데 그 사람도 대통령이 임명한 사람이니 상관없는 것 아니냐"면서 "자신과 장관의 발언에 책임지고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12일 청와대 국민 청원게시판에 '문재인 대통령의 퇴임 후 사저 넓이를 6평으로 제한해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온라인커뮤니티 캡쳐

이주형 기자 coolee@imaeil.com

 

블로거 주>

 

탁하면 쇼~쇼~~쇼우~~~

 

아직 국회 인사청문회도 거치지 않은 장관 후보자를 홍보한다고...

곁에 선 현직 여성 장관은 마치 무엇 같이 보이고...

하기야 언제 장관을 청문회 채택에 따라 임명했던가.

 

법과 절차 수시로 뭉개시면서 공정성 외쳐대는 위선자의 진면모,

공사가 전혀 구분 안되는 어정쩡한 태도에 그저 자랑질 하고 싶어서 촐싹대는 깃털같은 처신...

칭찬 받고 싶어서 살살 눈치나 살피는 야비한 사람의 온갖 변명질은 죽어도 고치기 힘든 불치의 지병이다.

 

터널끝에 희망이 보인다더니  이내  캄캄한 비상, 천길 낭떠러지가 나타났단다.

 

위선자나 거짓말쟁이나.

이건, 너무 진짜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