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s

A Letter from President to President ; 역사가 평가한다

Jimie 2022. 5. 8. 09:32

 

역사가 평가한다 [오현주 앵커의 생각]

28,525 views
May 7, 2022

https://www.youtube.com/watch?v=iqlmUCBAhWQ 

 

1.31M subscribers
 
"저를 지지하지 않은 국민 한분 한분도 '저의 국민'이고, '우리의 국민'으로 섬기겠습니다."

5년 전 내건 국민 통합. 이 약속을 지켰는지에 대해 저는 퇴임을 앞둔 인터뷰를 보고 저만의 점수를 매겼습니다.

"그 분을 '우리 편'으로 어쨌든 잘 했어야 됐었나"

국민들은 문재인 정권 5년을 저마다의 기준으로 평가하고 있을텐데, 떠날 채비를 하는 이들은 지금이 아닌 나중을 말합니다.

최장수 경제부총리인 홍남기 장관은 "경제운용 공과는 추후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 했고 문 대통령도 "우리 성과를 부정하지만 노무현 정권도 지날수록 높이 평가됐다"며 훗날의 평가를 기약했습니다.

5년 내내 이어진 내로남불 논란부터 폭등한 부동산, 정상들이 만났지만 도발을 끊지 못한 대북 정책, 검수완박으로 마무리한 검찰개혁까지, 역사는 뭐라 말할까요?

온전한 평가는 미래가 냉정하게 내려주겠지요.

시청해주셔서 고맙습니다.

[Ch.19] 사실을 보고 진실을 말합니다.
 
 
 

블로거 주> : 좁쌀속 보다 비좁은 밴댕이속알 머리.

-애정결핍증 중증 환자의 자화자찬 내로남불 완파
-놀부의 용심, 심통, 몽니의 총합~!.................에라이.
 
 
........................................................................................................................ 

 

미국의 제42대 대통령에 당선, 취임한 빌 클린턴이

처음으로 대통령집무실에 들어서면서 대통령의 책상위에 놓여진 편지 한통을 발견합니다.

 

조지 부시 대통령이 빌 클린턴 대통령에게 보내는...

 

A Letter from President George H. W. Bush to President Bill Clinton.

미국 제41대 대통령 (아버지)조지 부시(조지 H. W. 부시)는

이라크의 쿠웨이트 병합에 반대하면서 영국, 프랑스 등 33개국 다국적군이 수행한 소위 걸프전(1991.1.17~2.28)을 단기간에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미국이 세계 초강대국으로 입지를 굳힌 결과, 미국민의 89% 지지율을 자랑했지만 이듬해 1992년 대통령 선거에서 빌 클린턴에 패배하여 재선에는 실패하였다.

 

재선 실패의 두가지 큰 이유는

첫째, 기업가 출신의 로스페로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하여 18.9%를 득표, 공화당의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의 표를 잠식하여 빌 클린턴의 당선에 기여했다

둘째, 좋지 않은 경제상황이다. 상대 후보 빌 크린턴의 "바보야 문제는 경제야" 한마디에 그는 무너졌고 1993년 백악관을 떠났다.

 

패배를 받아들이기 힘든 선거 결과, 만감이 교차했을 그가

백악관 오벌 오피스, 대통령 집무실의 대통령 책상위에 편지 한통을 얹어놓고 그는 그렇게 백악관을 떠났다.

 

참으로 대단한 교양인이며 큰 그릇이며 위대한 정치가이다.

 

조지 허버트 워커 부시(George Herbert Walker Bush, 1924~2018).

재임기간은 1989~1993. 석유 사업가로 일하다가 정계에 입문하여 하원의원, 유엔 주재 대사,

중국 연락사무소 소장(대사격), CIA 국장 등을 지내다

1981~1989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시절 부통령을 거친 후 1989~1993 제41대 대통령으로 재직했다.

1992년 재선에서 빌 클린턴에게 패해 1993년 대통령직에서 퇴임했다.

그의 장남인 조지 W. 부시가 2001~2009 대통령으로 재직했다

 

**********************************************************************************************************************

 

친애하는 빌에게,

 

나는 지금 막 이 사무실에 들어오면서 4년전에 느꼈던 것과 같은 경외심과 존경심을 느꼈습니다.

당신도 그러하시리라, 나는 압니다.

 

나는 당신이 이곳에서 크게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어떤 대통령들이 묘사했던 고독을 나는 결코 느끼지 못했습니다.

매우 힘든 시간도 있을 것입니다. 당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비판이 당신을 더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나는 당신에게 충고를 드릴만큼 대단한 사람은 아니지만

그런 비판이 당신을 의기소침하거나 정도를 벗어나게 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이 글을 읽으실 때 당신은 우리의 대통령일 것입니다.

당신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당신의 가족도.

 

이제 당신의 성공이 우리 나라의 성공입니다.

나는 당신을 굳건하게 지지합니다.

 

행운을 빕니다.

 

***************************************************************************************************************************

 

 

사회아무튼, 주말

한번도 경험 못한 대통령… 그를 기억해야 하는 6가지 이유

[아무튼, 주말-서민의 문파타파]

조국 사태부터 ‘검수완박’까지
무능하지만 ‘착한’ 문통의 실체

서민 단국대 기생충학과 교수
입력 2022.05.07 03:00
 
 
일러스트=유현호

 

‘무능해서 그렇지 사람은 좋다.’ 지난 5년간 우리나라를 통치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이렇게 말하는 분들이 제법 있었다.

 

높은 지위에 있는 분이 무능하면 그거야말로 나쁜 것 아니냐고 반문해 보지만, 그렇게 따지면 좋은 사람이 얼마나 되느냐는 반론에 부딪히곤 했다. 내 평가가 너무 박한 것일까 고민하던 차에, 문 대통령이 손석희씨와 나눈 TV 대담을 봤다.

 

문통 스스로는 퇴임 후 잊힌 사람이 되겠다며 겸손해하셨지만, 이런 분은 우리가 오래 기억해드려야 한다는 뜻에서 대담을 통해 드러난 문통의 실체를 정리해 본다.

1. 나는 절대선이다

책임 있는 자리에 있다 그만둘 때면, 지난날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간다. 잘한 일도 있을 것이고, 아쉬운 대목도 있기 마련이지만, 물러나는 이들은 대개 후자를 더 강조한다. 자기 업적을 스스로 칭찬하는 건 민망한 일인 데다, 자신이 못 한 일들을 후임자가 해주기 바라서이기도 하다. 그런데 문통은 그 어떤 잘못도 인정하지 않았다. 예컨대 남북 관계는 자신의 재임 기간에 충돌이 한 건도 없었으니 잘한 것이란다. 박근혜 정부 때의 목함지뢰 사건은 ‘충돌’로 치면서 바다에 표류 중이던 공무원이 북한 경비병에 의해 사살된 것은 ‘충돌’이 아니라는 것도 희한하지만, 북한이 우리 재산인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은 대체 뭐란 말인가? 손석희가 이에 대해 묻자 문통은 이렇게 답한다. “그건 비판할 문제가 아니죠. 왜 비판합니까?” 자신이 어떤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으냐는 질문에는 “위기를 겪었는데 가장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선도 국가로 이끈 대통령”이라고 답한 걸 보면, 무섭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2. 코로나, 미안하고 고맙다

코로나19는 많은 이에게 고통을 준 전염병이었지만, 누구에게나 그런 것은 아닌 모양이다. 손석희와의 대담에서 문통은 코로나를 마치 전가의 보도처럼 휘둘렀다. 부동산 폭등은 코로나로 인해 유동성이 늘어난 탓이고, 대선 공약이던 최저임금 1만원을 달성하지 못한 것도 갑자기 코로나가 터진 탓이다. 기자회견 횟수가 적은 것은 “기자들과 만나려 할 때마다 코로나 상황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이것 말고도 코로나는 조국 사태 이후 지지율 하락을 겪던 민주당에 총선 압승을 안겨줬고, 정권에 반대하는 시위를 원천 봉쇄해 주기까지 했으니, 이쯤 되면 문통이 코로나 덕을 봤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3. 핑계의 제왕

물론 문통이 모든 걸 코로나 탓만 할 정도로 편협한 분은 아니다. 한·일 관계가 악화된 것은 “우리 정부는 달라진 게 없는데 일본이 우경화됐기 때문”이며, 정권 초기부터 스스로 약속했던 공직자 임명 시 5대 불가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지금 눈높이와 다른 시대를 산 분들에 대한 망신 주기”라며 오히려 야당의 검증을 문제 삼았다. 가장 참신한 핑계는 민주당이 대선에서 패배해 정권을 내주게 된 것에 대한 소회를 물었을 때 나왔다. 대선 기간 내내 정권 교체 여론은 늘 60%를 상회했으며, 이는 문 정권의 실패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오죽하면 이재명 후보가 문통을 비판하며 거리 두기를 했을까? 그런데 문통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억울한 점을 이야기하자면 나는 한 번도 링 위에 올라가 본 적이 없다. 그런데 마치 (대통령보고) 선거에 졌다고 하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어 보인다.”

4. 불리한 질문은 패스한다

손석희는 민주당이 검수완박을 너무 급하게 밀어붙이는 게 아니냐고 묻는다. 지난 5년간 뭘 하다가 퇴임 한 달을 앞두고 이러느냐는 말도 덧붙였다. 문통의 대답은 이랬다. “의견을 말하지 않겠습니다.” 손석희가 말한다. “그래도 다시 한번 여쭈어본다면?” “마찬가지입니다.” 신기한 건 자신의 의견도 내놓지 못하는 분이, “검수완박은 저지되어야 한다”는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의 견해에 대해 비판했다는 점이다. “‘반드시 저지하겠다’ 이런 식의 표현을 쓰는 건 부적절하다.” 실제 한 후보자가 했던 말은 “저지돼야 한다”였다는 것도 문제이지만, 문통이 검수완박을 찬성하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집무실을 옮기는 건 백년대계인데 윤석열 당선인이 여론 수렴도 안 하고 추진한다고 비판해 놓고, 국가의 사법 체계를 뒤흔들 검수완박의 졸속 추진에는 찬성한다면, 이것이야말로 내로남불 아닐까?

5. 어려운 말은 못 알아듣는다

손석희는 “이 정부의 검찰총장 출신을 유력한 야당 후보로 만든 것도 모두 민주당 정권이 자초한 일이다”라는 심상정의 말을 인용하며 “듣기에는 아픈 지적인 것 같다”고 말한다. 문통이 답한다. “그러면 다른 출신이면 괜찮은 건가요?” 검찰총장을 탄압해 오히려 대선 후보로 키워줬지 않느냐는 질문에 출신을 이야기하다니, 손석희는 당황한다. “그 뜻으로 말씀드린 게 아니라.” “그러니까 지금까지 검찰총장 출신이 없었기 때문에 검찰총장이라는 게 별로 좋은 조건은 아니죠.” 손석희가 다시 설명하지만, 문통은 여전히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다. “통합의 정치를 하라고 하면서 우리 정부에 몸담았던 사람은 상대 당으로 가서는 안 되는 것도 아닐 테고.” 손석희는 더 묻는 것을 포기하지만, 문통은 동문서답의 쐐기를 박는다. “검찰총장이 임기가 보장돼 있는데, 중도에 관두고 간 것도 바람직한 일이 아니었다.”

6. 만만한 윤석열, 두려운 김정은

대담을 하는 동안 문통은 여러 차례 윤 당선인을 비판했다. 손석희는 이로 인해 신구(新舊) 권력 간에 갈등이 유발되는 게 아니냐고 묻는다. “새 당선인 측이 발언하니까 그냥 입 닫고 가만히 있는다, 그래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을뿐더러 반대 의견을 밝히는 것이 갈등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 문통이 김정은에 대해서는 이렇게 말했다. “평가하지 않겠다. 지금은 평가하기에 적절한 국면이 아니다.” 탁현민에 따르면 문통은 대담 후 무척 만족해했단다. 여기서 문통의 또 다른 특징을 알 수 있다. 다른 이를 열 받게 함으로써 자신은 행복해한다는 것. 결국 그는 검수완박법을 통과시켰다

 

 

블로거 탄> : 말 설사하는 문씨.

 

애정결핍증 완판~!!!

 

소머구리를 입에 걸쳐야할

형편무인지경인 인종의 쩝쩝대며 술술 새는 말

그것도 말이라고 꼽씹어 줘야하는 일은 기생충박멸학자의 숙명인가, 운명인가.

참으로 신묘하도다.

 

 

유세형
2022.05.07 06:35:27
문어벙쪄는 자신이 만족하면 국민불행은 아무상관없다는 물건이다 ...자신과 다른의견을 가진자의 말은 눈한번 안깜빡이고 무시할수있다고 자랑하는 물건이다 ...길에 버려진 강아지를 저자리에 앉혀놔도 문어벙쪄보다는 수만배 합리적이고 훌륭할거다
827
4
조방제
2022.05.07 09:49:32
기생충학과 교수이니 '문재인'에 대한 평가 글 저자로서는 최적격이십니다.
734
2
최상현
2022.05.07 09:10:38
그냥 문재인은 멍멍이 자식이다.
714
3
2022.05.07 12:33:56
착한게 아니라, 착한척 하는데 국민이 속은거다.음흉한 속을 멍청한 척 하는데 속은 것이다 아주 비겁한 놈인데 잘못알아듣는 척하는데 속은 것이다.한 5년 속고도 모른다면 속는 국민들이 멍청한 것이다..거덜난 5년, 엉망진창된 민주주의,법치주의를 이제 다시 복원은 누구하나??국민아닌가. 멍청한 어리숙한 국민이!!
258
0
김정택
2022.05.08 06:05:59
전직대통령을 바랬지만 결국 문파들의 우두머리로 기록되는걸 선택했다. 전체 국민들 열망을 이렇게 져버리고 게다가 국민마음에 상처까지 깊게 새겨놓고 부끄러운 모습으로 꽁무니를 빼면서 결국 국민 혈세로 챙길거 모두 챙겨서 슬그머니 사라지는 모습에 하고픈 표현 딱 하나.. 참 나쁜사람..
214
0

김성수
2022.05.08 05:59:22
문가한테질린다 질려!
186
0
이선희
2022.05.07 19:56:34
문어벙 문치매 문 무능력 문무식
165
0
고영우
2022.05.08 06:19:20
한국은 법치국가이다. 지난 5년간 문씨를 비롯하여, 모든 인간들 범법 행위를 그야말로 철저히 조사하여, 위법 행위가 드러나면 법에 따라 하나의 봐 줌 없이 전부 처벌 해 야 한다.
163
1
김송년
2022.05.08 06:25:55
무섭다. 겉은 선량으로 포장하고 속은 아집과 이기심으로 꽉 차 있는 문재인, 이 사람이 대한민국 대통령이었었다니..이제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경험하게 해 줘서 고맙다 라고 해야 하나! 아니지..경험하고 싶지도 않은 것을 경험하게 만들었으니, 희망고문했으니 그 강요죄에 대한 죄값을 치뤄야겠지..5년의 기나 긴 세월동안 뭐 하나 이룬 것 없는, 내세울 것 없고, 국민들 분열시켜 둘로 나눠 싸우게 만들고, 뒷 전에서 그 걸 즐기고, 희희닥거리며 자기 식솔들 이익만 챙겨주던 고약한 대통령 문재인..너도 곧 네가 이제껏 경험 못했던 곳, 너의 원하지 않는, 경험하고 싶지도 않는 곳, 너의 새 나라, 감방이란 곳에서 경험을 해야 할 때가 곧 오지 않을 까!
154
0
고영수
2022.05.08 06:28:45
문재인은 5년간 대한민국을 병들게 만든 기생충이었다
129
0

이용범
2022.05.08 06:12:35
자폐증 환자의 특징입니다
답글1
126
0
박종덕
2022.05.08 06:16:18
어벙이를 전국방방곡곡 조리를 돌여야 국민의 맺힌이 한이 다소나마 풀릴것이다
122
0

 
사회 많이 본 뉴스
‘무능해서 그렇지 사람은 좋다.’ 지난 5년간 우리나라를 통치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이렇게 말하는 분들이 제법 있었다. 높은 지위에 있는 ...
 
평범한 사람은 평생 한 번 가볼까말까 한 검찰청사를 나는 하루도 빠짐없이 3년간 출퇴근했다. 왕년에 검찰 직원이었소? 아니요. 검찰청 ‘매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