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참여연대 “검수완박 수정안 즉각 폐기해야”

Jimie 2022. 5. 2. 21:20

참여연대 “검수완박 수정안 즉각 폐기해야”

“고발인 이의신청권 삭제하면 수사 촉구 장치 사라져”

입력 2022.05.02 20:42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건물. /참여연대

 

참여연대는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가운데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둔 형사소송법 개정안과 관련, “고발인의 이의신청권을 배제하는 수정안은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했다.

 

참여연대는 2일 논평을 내고 “고발인의 이의신청권이 삭제되면 경찰 수사의 문제점을 재검토하고 고발인을 통해 수사를 촉구하는 장치가 사실상 사라진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국회 본회의에 회부된 형사소송법 개정안 245조 7의 1항은 고발인이 경찰의 불송치 결정에 대해 이의신청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한다. 참여연대는 “본회의 수정안에서 갑자기 추가된 조항으로, 경찰과 검찰의 사건 처리 부담을 고려한 것으로 보이나 그 취지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참여연대는 “환경 범죄 등 피해자를 특정하기 어려운 사건이나 피해자가 아동·장애인 등으로 스스로 고소하기 어려운 사건에서 시민사회단체나 공익적 대리인이 제기하는 고발 사건의 이의신청마저 막혀버린다”고 했다.

 

이어 “국가기관, 기업의 내부자 등 공익제보자, 조직적 범죄의 피해자 등 신원이 노출돼서는 안 되는 당사자를 대리해 시민단체가 고발하는 ‘사실상의 고소 사건’인 경우도 많다”며 “노동·선거 사건이나 인권 관련 사건 등의 경우 공정거래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선거관리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등 국가기관의 고발로 수사가 이뤄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건들에서 고발인의 이의신청권이 삭제되면 경찰 단계에서 불송치 결정될 때마다 경찰 수사의 문제점을 재검토하고 고발인을 통해 수사를 촉구하는 장치가 사실상 사라진다”고 했다.

 

참여연대는 “일각에서는 무고성 고발이나 정치적 고발이 남발되고 있기 때문에 고발인의 이의신청권이 삭제됐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그러나 이런 이유로 고발인의 이의신청권 자체를 제약했다면 이는 잘못”이라며 “남용이 문제된다면 그 유형과 원인을 짚어 숙의와 합리적인 토론을 통해 구체적인 대안을 고민하는 것이 순서”라고 했다.

 

이어 “이를 고발인의 이의신청권 원천 봉쇄라는 방식으로 차단하려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행정편의주의적 발상”이라며 “사회적 관심이 큰 공익사건이나 사회적 약자의 보호가 필요한 사건에서 고발인의 이의신청권을 배제한다면, 이는 사건의 암장을 넘어 해당 사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암장까지도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관련 기사
서울중앙지검 선거 전담 부서는 1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중 하나인 검찰청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데...
 
대검찰청은 지난 27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검수완박’ 수정안에 대해 “헌법상 재판 청구권과 평등권을 침해하는 등 위헌 소지...
 
사회 많이 본 뉴스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에스파(카리나·윈터·지젤·닝닝)가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회장의 모교인 경복고 행사에 참여했다가 봉변을 당했다. ...
 
현직 부장판사가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3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려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에 대해 2일 공개적으로 비판했...
 
“청와대가 옷값을 왜 공개 안 하는지 아십니까?” 김선택 한국납세자연맹 회장이 물었다. 4월 7일 경기도 고양시의 한 카페에서 만난 참이었다...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장영식
2022.05.02 20:52:58
종북 만주당의 악법이 고쳐질 때 까지 험악한 고발의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소서...... Amen......
11
1

유대열
2022.05.02 21:10:23
더불어부패당, 6.1일 지방선거는 아예 포기했나 봅니다. 참여연대까지 반대하는 법안을 문재인, 이재명 망국노들의 감방행을 막고자 그리 기를 쓰는 것을 보면 북괴 김정은 비밀지령이 매우 강하게 내려온 모양입니다.
5
0

김영균
2022.05.02 21:13:44
사회주의자들이 중공공산당식 권력구조로 만들려는게 본질인데, 지엽말단적인 내용을 가지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문제의 본질을 파악못한 OOO적 발상이다. 장담하는데 앞으로 5년 전후로 중공식 인권탄압과 상하이, 베이징 수준의 봉쇄와 인권유린이 판칠것이며, 배고파 냄비두껑을 두드리는 서울시 대전시 광주시가 될 것이다. 광주시가 그렇게 되는 것은 내가 알바 아니다.
1
0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