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尹당선인 “참모뒤 숨지않고 정부 잘못 솔직히 고백하겠다”

Jimie 2022. 3. 10. 16:08

尹당선인 “참모뒤 숨지않고 정부 잘못 솔직히 고백하겠다”

입력 2022-03-10 11:10업데이트 2022-03-10 13:56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당선 인사 기자회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오직 국민만 믿고, 오직 국민의 뜻을 따르겠다”며 “국민을 속이지 않는, 정직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바로 세워 위기를 극복하고 통합과 번영의 시대를 열겠다”고도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당선인사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들께서는 26년간 공정과 정의를 위해 어떠한 권력에도 굴하지 않았던 저의 소신에 희망을 걸고 저를 이 자리에 세우셨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어 “이 나라의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우라는 개혁의 목소리고, 통합의 정치를 하라는 국민의 호소다. 새로운 나라를 만들라는 준엄한 명령”이라며 “국민의 뜻을 결코 잊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윤 당선인은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어떠한 세력과 이념도 멀리하고 국민의 상식에 기반해 국정 운영하겠다”며 “이를 통해 국민 개개인에게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고, 일하는 사람이 더욱 잘사는 나라 만들겠다. 민간 중심 경제로 전환해 일자리 창출하고 중산층을 더욱 두텁게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안보·외교 문제 대해서는 “어떠한 도발도 확실하게 억제할 수 있는 강력한 국방력을 구축하겠다”면서 “남북 대화 문은 언제든 열어둘 것”이라고 했다. 또 “한미동맹을 재건하고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의 핵심 가치 공유하면서 포괄적 전략 동맹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 후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윤 당선인은 국민들과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아온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하는 듯한 발언도 했다. 그는 “국정 현안을 놓고 국민들과 진솔하게 소통하겠다. 참모 뒤에 숨지 않고 정부 잘못을 솔직하게 고백해 국민들께 이해를 구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더 자유롭고 공정한 대한민국, 아이들 행복하고 청년들 꿈꿀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가겠다”며 “윤 정부가 국민의 고통과 마음을 보듬지 못하면 준엄한 목소리로 꾸짖어달라. 초심 잃지않고 겸손한 자세로 국민만 보고 가겠다. 늘 국민만 보고 국민 속이지 않는, 정직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소통 방식에 대해 “기자간담회를 자주 갖겠다”고 했다. “좋은 질문 부탁드린다”며 “소통은 언론을 통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인수위원회와 관련해선 “인수위를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빠른 시일 내에 구상하겠다”며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빨리 출범시킬 것”이라고 했다. 또 비서실에 대해서는 “소규모로, 효율적으로 빨리 조직해서 인수위를 지원하는, 중요한 인사를 검증하는 초기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의견을 남겨주세요. 동아일보는 독자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BEST
    훈요십조
    2022-03-10 11:28:19
    대한민국 국민여러분! 우리는 위대한 정치인의 탄생과 성장과정을 실시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나라 지도자의 수준은 그 나라 국민들의 수준입니다! 국격상승과 신뢰와 안전이 중요 시 되는 우리나라를 만듭시다!
  • BEST
    정의롭고공정한국가를되찾자
    2022-03-10 11:36:04
    이번 대선을 통해, 이재명 같은 놈을 대선후보로 내세운 더불어민주당은 우리 국민들이 공중분해시켜버려야 한다. 국익을 해치는 정당이다.
  • BEST
    cosmos1153
    2022-03-10 11:35:12
    한국인은 복이 있도다~! 하나님이 한국과 한국인을 사랑하여 올곧은 사람을 대통령으로 세워주셧으니 국민들은 하나님 은혜에 감사하고 하나님이 주신 복을 받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