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선관위 2900명 전부 들고일어났다…조해주 백기 전말

Jimie 2022. 1. 21. 16:29

[단독] 선관위 2900명 전부 들고일어났다…조해주 백기 전말

중앙일보

입력 2022.01.21 14:44

업데이트 2022.01.21 15:37

문재인 대통령의 사표 반려로 앞으로 3년간 더 선관위원직을 유지하게 됐던 조해주 상임위원이 사흘만인 21일 재차 문 대통령에 사표를 내고 "선관위를 영원히 떠나련다"고 선언한 것은 2900여 선관위 직원들의 일치된 용퇴 요구가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복수의 소식통이 전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19일 본지 보도로 조 상임위원의 사표 반려 사실이 밝혀지자 중앙선관위 1급~9급 직원 전원과 전국 17개 시·도 선관위 지도부는 20일 내부 회의를 통해 "조 상임위원은 즉각 사퇴하고 선관위를 떠나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소식통들은 "이날 고위 간부진인 실국장단과 중간 간부진인 과장단및 사무관(5급)단이 각각 회의를 연 결과 '선관위가 비상한 위기상황을 맞은 만큼 조 상임위원의 사퇴를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는 입장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한 사람의 반대도 없이 전원이 조 상임위원의 사퇴 촉구에 찬성했다고 한다"며"이 소식을 들은 6급 이하 직원들의 조직(직장협의회)인 '행복일터 가꾸기 위원회'도 동참의 뜻을 표명해 결국 중앙선관위 간부와 직원 전원이 조 위원의 사퇴 촉구에 한 몸이 됐다. 이는 선관위 60년 사상 초유의 일"이라고 했다.


소식통은 "이에 따라 중앙선관위 1급~9급 직원 전원은 자신들의 명의로 조 상임위원에게 사퇴를 촉구하는 편지('후배들이 드리는 글')를 20일 작성했다"며 "이 편지를 20일 오후 선관위 직원 대표(국장급)가 자택에 칩거 중인 조 상임위원을 직접 찾아가 전달하기로 하고, 그 뜻을 전화로 조 상임위원에게 전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조 위원은 '내 거취는 임명권자(대통령) 뜻에 달렸지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다'며 '편지는 대면 아닌 다른 경로로 전달해달라'며 직원 대표의 방문을 막아 편지는 21일 오전 조 위원의 비서관에 의해 조 위원에게 전달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뿐 아니라 전국 17개 시도 선관위의 사무처장과 상임위원 대표단도 20일 오후 노정희 선관위원장 면담을 요청하며 과천 선관위 청사를 찾아와 조 위원의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그는 "대표단은 노 위원장을 대신해 자신들을 만난 김세환 선관위 사무총장에게 '지금 선관위가 너무 심각한 위기 상황이다. 조 위원이 사퇴하지 않으면 선관위는 3.9 대선 등에서 또다시 편파 시비에 휘말려 부정선거 논란과 선거 불복 사태가 초래될 우려가 있다'며 조 위원 사퇴를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지자체 선관위 대표단은 또 청와대가 후임 상임위원에 기존 중앙선관위원인 이승택 변호사를 호선으로 선출하는 방안을 선관위에 제시했다는 소문과 관련해 "중앙선관위가 그러한 '꼼수'(이승택 상임위원 호선)를 회의에 상정하는 것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도 전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그는 "지자체 대표단은 '만약 중앙선관위가 (이승택) 호선안 상정을 강행하면 회의장 입구에서 피켓시위를 벌이고 반대 성명서를 언론에 발표하는 것은 물론 그보다 더한 행동도 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했다.


소식통들은 "선관위가 1963년 설립된 이래 전 직원이 만장일치로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이에 따라 조 상임위원은 상당한 부담에 시달린 끝에 청와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재차 사표를 낸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이들은 "그동안 선관위가 '편파''불공정'논란에 시달려왔지만, 선관위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지키기위해 조 위원 사퇴 촉구에 한몸이 된 직원들의 전례없는 집단적 노력이 그런 논란을 종식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찬호 기자

 

gond**** 1분 전

문가가 선관위에게 크게 당했네? 뭐를? 뭐긴뭐야 개망신이지!

좋아요14화나요0
 
tlst**** 22분 전

지난 보궐선거때 내로남불 현수막은 민주당을 의미 하기 때문에 설치를 할수 없다고 했다. 그넘이 그넘이다. 선관위 인간들이 아예 대놓고 민주당을 지지했다. 지금도 그런조짐이 보인다.

좋아요48화나요2
 
frem**** 29분 전

공정이 생명인 조해주 선관위는 지난 서울시장 보선때만 해도 오세훈 후보가 착오로 과다 납부한 세금을 공개 게시하고, TBS의 더불당을 연상 시키는 일합 시다 캠페인은 방치하고 내로남불, 보궐 선거 원인은 등 문구는 불허 하는 등 편향의 정도가 넘 심해서 대다수 양심적 선관위 직원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다. 중립성 논란 사과 운운 억지 사퇴문도 전체 조직원들의 반발에 의한 것이지 결코 본인의 의지는 아니었을게다.

좋아요46화나요0
 
youn**** 31분 전

문재인씨 아직도 멍청합니까. 이래도 모르겠습니까. 이게 지난 5년의 현주소 입니다. 대한민국은 5년동안 퇴보했으며 특정 세력의 배만 불렀다. 그리고 5년을 더 해먹으려 하고있고 문핫바지는 오늘도 아무 생각이 없다.

좋아요46화나요0
 
lgrd**** 34분 전

문산당은 정권이 끝났다는 사실을 느꼈을것이고 뒷목이 서늘해졌을것이다.이건 시작에 불과, 앞으로 지옥문이 열릴것이야. 영원한 권력은 없는것.그정도는 각오하고 일 벌렸겠지?

좋아요53화나요1
 
leej**** 36분 전

문제는 문재인! 이놈이 제일 나쁜놈이며 이놈이 정말 나쁜놈이고 이놈이 진짜 나쁜놈에 아주 더러운 놈이다!

좋아요76화나요1
 
djff**** 58분 전

문통은 민심을 업수이 여겨 임기말 대충 떼우고 넘어가려는 태도를 고쳐야 한다.임기말인데 별로 중요하지도않은 일에 외유성 해외출장에 오른 것 부터 국민의 지탄이 되고 있다.말년에 알박기인사를 남용하지 말라.공정한 선거관리를 통해 원만한 정권승계가 되도록 해야 한다.대장동수사 철저히 하라.행자 법무장관을 중립적인사로 교체하여 공정한 선거관리하라.과도한 정부예산지출을 방지하고 재정건전성을 확보하라.남은 임기동안 유념해야 할 사안이다.

좋아요124화나요0
 
  • feck**** 1시간 전

    끝까지 못된 인사로 일관해온 문재인은 퇴임후라도 반드시 그 책임을 물어야 할것이야~!!!

    좋아요188화나요0
     
  • 0353**** 1시간 전

    선관위 직원들의 행동에서... 아직 이나라에 희망이 있다는걸 국민들은 보았다.... 감동적이다... 그래,, 국가의 녹을 받는 공직자가, 이런 정의감과 용기가 있어야만 한다.... 조해주가 월급 주는게 아닌데, 어찌 조해주의 부당한 압력에 순종해야 하겠는가?.... 이번 선대위 공무원의 행동에 전국민들이 박수를 보낼 것이다.... 국민들이 5년만에 세금내는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큰 보람을 가져본다..... 선관위... 공명선거... 화이팅 !!!!

    좋아요141화나요0
  • thdw**** 1시간 전

    촛불정신을 능욕하는 문.

    답글 1
    좋아요168화나요2
     
  • fire**** 1시간 전

    이것은 결론적으로 지난 국회의원 선거는 부정선거라는 것을 반증하는 정말 초유의 사태로 보인다. 결국 많은 사람이 또 자살하겠구나. 누굴까?

    좋아요153화나요0
 
  • bj23**** 1시간 전

    오죽하면 선관위 직원들까지... 민심이반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주는 충격적인 사건이다. 국민들 앞에서는 번지르한 말을 앞세우며 선한 척 웃음짓지만, 뒤로는 독재자들도 하지 못했던 일을 서슴없이 저지르는 정권이 바로 이 정권이다. 게다가 후보는 더한 사람을 뽑아놨으니..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좋아요141화나요0
     
  • hanj**** 1시간 전

    민주주의 국가에서 부정선거를 저지른 놈들은 지시한 놈이나 알면서 묵인한 놈까지 최고형으로 처벌해야 한다.

    좋아요121화나요1
     
  • than**** 1시간 전

    일말의 양심이 있었서 떠나는게 아니었구나~~!!!결국은 쪽팔림 당하면서 등 떠밀려서 옷 벗었군~~!!문재인의 헛다리 쪽팔림은 문재인이 가지고 가야지 ... 양심이 있다면 문재인은 이번 일에 대하여 국민들에게 사과를 해야한다.

    답글 1
    좋아요218화나요0
 
phoe**** 1시간 전

문재인 완전히 똥 됐구만

좋아요80화나요0
  • mylo**** 1시간 전

    문재인 임기가 022년 5월 밤 12시까인데, 저 놈이 또 다른 좌파 앞잡이를 임명한다면 대한민국에서는 폭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걸 명심해라....

    좋아요86화나요0
     
  • fire**** 1시간 전

    가로세로연구소 대단하다. 결국 선관위 직원들도 뭔가 문제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는 것인데. 일부 직원들과 선관위 조해주가 획책한 부정선거 관련 문제는 반드시 밝혀야 한다. 이렇게 되면 관련자들은 상당히 불안하고 내부에서는 누가 부정선거에 관련되었는지 분명히 가려지고 있을 것이다. 선관위 직원들 정말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사람들입니다. 감사합니다. 선관위 공직자와 가로세로연구소!

    좋아요103화나요0
 
  • dj74**** 1시간 전

    이래서 문가는 또 똥 이 되었다. 부끄럽지도 않냐 ? 이 한심한 놈아 !!

    좋아요205화나요0
     
  • yhpa**** 1시간 전

    이번 대선을 부정선거하겠다는 의지가 너무 강한 문재인과 민주당 날강도들...국민들이 단결해서 부정선거를 철저히 감시하고 반드시 막읍시다.

    좋아요159화나요0
     
  • psk3**** 1시간 전

    누구임명하나보자 ㅎ

    좋아요177화나요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