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 & Human Geography

대한제국(大韓帝國) 애국가

Jimie 2022. 1. 3. 20:09

대한제국(大韓帝國) 애국가

https://www.youtube.com/watch?v=CqQXeqIxYM0 

 

도입 : 1902年


작사 : 민영환

작곡 : 프란츠 에케르트 (독일 제국)


가사(한국어)


상제여 우리나라를 도우소서

반만년의 역사 배달민족

영원한 번영 해와 달이 무궁토록

성지동방의 문명과 원류

상제여 우리나라를 도우소서

 

 

大韓帝國

아관파천 이후 고종[조선 제 26대 왕이자 대한제국의 초대 황제로 초명은 李載晃, 자는 , 聖臨, 호는 誠軒]은

1897년 연호를 광무로 정하고 10월에 황제즉위식을 거행한 뒤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선포했다. 대한제국은 자주독립 국가임을 밝히고 국방력을 강화시켰다.


내각은 보수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왕권 강화 움직임이 두드러졌다. 이런 움직임은 독립협회의 저항을 받았고, 독립협회는 의회 개설을 주장했으나 정부 탄압으로 강제 해산됨으로써 왕권의 전제화 경향은 더욱 커졌다.


1904년 일본이 러일 전쟁을 일으켰고 대한제국은 국외중립을 선언했으나 일본의 위협으로 한일의정서를 체결했고 이듬해 을사조약을 통해 조선의 외교권을 박탈당했다. 조선은 헤이그 만국평화회의에 밀사를 파견하여 조선의 억울한 사정을 호소했으나, 일본은 이 사건을 구실로 고종을 강제 퇴위시키고 1910년 강제로 대한제국을 일본에 병합했다.

 

 

 

 

 

 
농수정 장대석 위에 앉아 있는 고종

퍼시벌 로웰이 촬영한 고종 최초의 사진. 고종은 1884년 창덕궁 연경당 후원에 있는 농수정에서 처음으로 사진을 촬영했다.

 
대한제국 시기의 고종황제

. 1910년 식민지가 된 이후에는 이태왕(李太王)으로 불리다가 1919년 1월 21일 죽었다.

독살설 속에 치러진 그의 장례는 거족적인 3·1운동이 일어난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 저서에 〈주연집 珠淵集〉이 있다. 능은 홍릉(洪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