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철책 월북자는 1년전 점프 귀순자... “북한군 3명이 데려가”

Jimie 2022. 1. 3. 18:08

철책 월북자는 1년전 점프 귀순자... “북한군 3명이 데려가”

 

입력 2022.01.03 14:46
 
 

새해 첫날 최전방 철책을 뛰어넘은 월북자가 1년여전 같은 지역에서 귀순한 기계체조 경력이 있는 탈북자와 동일인물인 것으로 3일 파악됐다.

군과 경찰 등에 따르면 군은 지난 1일 강원도 동부전선 22사단 GOP(일반전초) 철책을 넘은 월북자가 2020년 11월초 같은 부대로 철책을 넘어 귀순한 남성 A씨로 보고 관계기관과 합동 조사 중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간인통제선 일대의 CCTV(폐쇄회로TV)를 확인해 인상착의를 식별한 끝에 (월북자가) 2020년 11월 탈북 귀순한 인물과 동일인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A씨가 대공 용의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세부적인 것은 관련 기관이 확인 중”이라면서도 “(간첩 혐의 등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새해 첫날인 지난 1일 강원도 최전방의 22사단 GOP(일반전초) 철책을 통한 월북 사건이 발생했다. 사진은 고성 GP 모습. /연합뉴스

30대 초반인 A씨는 탈북한 뒤 한국에서 청소 용역원으로 일했으며, 경제적으로 풍족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2020년 11월 초 22사단 철책을 넘어 귀순했다. A씨의 체중은 50kg 안팎의 왜소한 체구지만 높이 3m가량인 철책을 비교적 수월하게 넘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정보당국 조사과정에서 기계체조 경력이 있다고 진술했다. 당시 A씨는 기계체조 경력을 입증하기 위해 몇 차례 시연도 해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지난달 30일부터 연락이 두절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은 A씨가 월북한 다음날인 2일 오전과 오후 북한 측에 군 통신선을 통해 두 차례 대북통지문을 발송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 측은 통지문을 수신했다고 확인만 해줬을 뿐 우리 측의 신변보호 요구에 대한 답신은 아직 없다”고 했다.

군과 정보당국은 월북자 신변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군 당국은 월북자가 DMZ에 들어갔을 때 북한군 3명이 월북자와 접촉해 그를 북쪽으로 데려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사단 지역은 지난해 이른바 ‘헤엄 귀순’ 사건을 비롯해 최근 경계 실패가 잇따른 곳이다. 현 정부 들어 우리 군(軍)의 주요 경계 실패는 2019년 삼척항 북한 목선 귀순 사건을 비롯, 이번이 7번째다. 해당 부대는 월북자가 일반전초(GOP) 철책을 넘을 당시 감시 장비에 포착됐는데도 3시간가량 상황 파악조차 하지 못했다.

 

관련 기사
북한이 월북자에 대한 신변보호를 요청하는 우리 측의 대북 통지문에 답변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3일 나타났다. 국방부 부승찬 부...
 
새해 첫날인 1일 우리 국민으로 추정되는 1명이 강원도 동부전선 22사단 지역 최전방 철책을 넘어 월북했다. 22사단 지역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