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尹 안만난다"는 이준석, 울산회동 직전 찾은 제주·순천 간다

Jimie 2022. 1. 1. 04:24

"尹 안만난다"는 이준석, 울산회동 직전 찾은 제주·순천 간다

중앙일보

입력 2021.12.31 18:10

업데이트 2021.12.31 19:40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1일 서울 마포구의 한 음식점에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오찬 회동을 마친 뒤 자리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깜짝 복귀’는 없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이 대표가 31일 오찬 회동을 했지만, 두 사람은 기존 입장만 재확인한 채 돌아섰다. 윤석열 후보에게 닥친 당내 악재가 좀처럼 수습되지 않는 모양새다.

김 위원장과 이 대표는 이날 낮 서울 마포구의 한 식당에서 오찬을 함께했다. 선대위 직책을 모두 내려놓은 뒤 윤 후보에 대한 쓴소리를 이어가고 있는 이 대표를 달래기 위한 자리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지난 20일 조수진 전 선대위 공보단장과의 설전으로 촉발된 윤 후보 측과의 갈등 끝에 선대위를 떠난 뒤 “선대위 전면 쇄신”(30일 TBS라디오 인터뷰)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식사 뒤 취재진과 만난 김 위원장은 “이 대표는 당 대표로서 대선을 승리로 이끌어야 할 책무가 있다. 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선대위에 돌아오고 안오고는 별로 의미가 없다”며 이 대표의 선대위 복귀 가능성엔 선을 그었다.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31일 서울 마포구의 한 음식점에서 이준석 대표와 오찬회동을 마친 뒤 자리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식당을 나선 이 대표 역시 “특기할만한 입장 변화는 없다”며 “제가 사퇴 이후로 일관되게 이야기하는 것은 선대위의 변화를 포함해 대선을 이길 수 있는 방향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게 제 복귀의 전제조건도 아닐 뿐더러, 조건부로 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 후보를 만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엔 “없다”고 했다.

양측에 따르면, 이날 회동에서 김 위원장은 이 대표에게 윤 후보 및 선대위를 향한 쓴소리를 자제하는 대신 당 대표로서 대선에 기여할 수 있는 행보를 늘려달라는 취지의 당부를 했다고 한다. 이 대표는 “김 위원장과 현 상황에 대한 인식을 상당 부분 공유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김 위원장과의 회동 뒤 가진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선대위 복귀 가능성을 재차 일축했다. 그는 “후보가 하는 것을 보고 조력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면 능동적으로 도울 수 있겠지만, 선대위에 복귀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윤 후보의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이준석 리스크가 꼽힌다’는 지적에 “선대위에 속해있던 때 역할과 권한을 부정당했다. 내가 꼭 필요했다면 일련의 사태들이 일어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됐을 것”이라며 “협박과 회유의 과정은 있었지만, 억지 봉합을 해보려는 게 아니면 그런 식의 이야기가 나올 수 없다”고 했다.

이날 충북 단양의 구인사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난 윤 후보는 “저는 (지금 상황을) 갈등이라고 보지 않는다”며 “대선 후보인 저와 이준석 대표가 각자 맡은 역할을 제대로 해내면 얼마든지 시너지를 갖고 선거해 낼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왼쪽)가 3일 울산 울주군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 후 포옹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새해 첫날인 1월 1일 오전 윤 후보와 함께 서울현충원 참배에 나선다. 앞서 선대위 내부에선 이 대표가 현충원 참배에 불참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는데, 이날 김 위원장과의 회동 전후로 이 대표의 참석이 확정됐다고 당 관계자가 전했다. 윤 후보와 이 대표가 공식석상에서 마주하는 건 지난 17일 오후 당 선대위 후원금 모금 행사 이후 15일 만이다.

다만 이 대표는 현충원 참배 뒤 윤 후보와 별개로 제주도와 전남 순천을 방문할 계획이다. 두 곳은 윤 후보와 이 대표 간 갈등이 극적으로 봉합됐던 지난 3일 ‘울산회동’ 직전 이 대표가 찾았던 곳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이 대표가 윤 후보와의 사이가 다시 멀어졌음을 의도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윤 후보와 이 대표 간의 갈등 국면이 수습되지 않으면서 선대위도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윤 후보 지지율이 선대위의 가장 큰 고민거리라고 한다. 선대위 관계자는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신년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후보와의 격차가 커질 경우 당내에서 선대위 인적 쇄신 요구가 다시 언급될 가능성이 크다”며 “다음 주가 진정한 고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대위에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의 야권 단일화를 언급하는 이도 늘었다고 한다. 그간 안 후보에 대해 부정적 반응을 보여왔던 김종인 위원장도 이날 언론 인터뷰에선 “(단일화는) 두고봐야 알 일”이라면서도 “(합치는 것이) 일정 부분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정 기자 kim.kijeong@joongang.co.kr

 

  • sanw**** 9시간 전

    Saxton은 제주와 순천에 상납하는 팀이 있다. 가서 코로나 왕창 걸려서 와라. 장어는 이제 철이 아니라 양식 장어밖에 없다. 많이 먹다가 배탈 걸려라.

    좋아요58화나요3
     
  • wang**** 9시간 전

    이준석이란 탄핵주동 유승민이란 애의 친구아들은 그간의 행적이 너무 나빴어.... 내부총질, 분탕, 배신, 뒤통수 질만 치고 나대고 까불었쟎아!! 지금의 상황은 스스로 만든거야. 빨강이도 개는 안써!!........................ 개주변에서 처먹고 까불고 놀던 연놈들도 각오는 해야지.

    좋아요80화나요6
     
  • wuoh**** 9시간 전

    윤석열이 지지율 떨어뜨리는 일등공신. 국민의 힘은 이준석의 당대표직을 박탈하거나 아니면 아예 제명 처리해라 이런 중요한 시기에 해당 행위나 하며 부끄러운 줄도 모르는 날뛰는 자를 당대표로 계속 앉혀둘 생각이면 일찌감치 대선 패배 인정하고 기권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예의가 될 듯

    좋아요61화나요7
     
  • kang**** 9시간 전

    이번에 내려가면 올라오지 말고, 그곳에서 그냥 사표 내라.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 니가 뭐 대단한 것처럼 국민의 대 희망인 정권교체에 찬물만 끼었니....

    좋아요102화나요4
     
  • smar**** 9시간 전

    자유우파 국민과 국힘당 당원들은 2.30대 젊은층의 지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준석을 대표로 세웠다. 그런데 이제보니 권력욕심이 좌파들 못지 않다. 영리한 줄 알았는데 바보로구만. 젊은놈이 그렇게 판단력이 없나? 젊다고 다 신선하고 깨끗한게 아니구나. 네 놈과 홍준표는 인간 쓰레기여. 권력과 돈에 환장한 뱀 눈까리들아ㅡ.

    좋아요85화나요7
     
  • jung**** 9시간 전

    당 대표 자리 내려 놓고 떠나라 욕 나온다 이제 더 이상 못 봐 주겠다...

    좋아요82화나요5
     
  • ylim**** 9시간 전

    국민밉쌍 야 ~ 싸가지 ....., 인생 그렇게 사는것 아니다....., 종북당 앞잡이로 평생 썩다가 초라한 모습으로 뒤질거다

    좋아요108화나요5
     
  • taki**** 9시간 전

    내가 재명이라도... 저건 안쓴다. 내부총질과 분탕질만 치다가, 수틀리면 반대파가 운영하는 방송에서 나발부는 저런 놈을 어떻게 쓰겠어??? 저런 거는 이용가치도 없다.

    좋아요140화나요5
     
  • sik8**** 9시간 전

    당대표가 당 대선후보를 만나지 않겠다면 당 대표 자리는 내놔야 한다.

    좋아요156화나요4
     
  • welc**** 9시간 전

    당돈쓰지말고 집에 쳐밖혀있으세요

    좋아요140화나요3
     
  • mina**** 9시간 전

    이준석이 가족들은 댓글보고 놀라겠네~~~ 경력도 능력도 없던 애가 벼락출세해서 잘나가다가 - 내부총질, 분탕, 배신-질하다가 망가지고, 끝없이 욕먹고 사회에서 단절되는 모습을 보는 중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아요155화나요4
     
  • cys0**** 9시간 전

    놀고 있네. 민주당 2중대장 이준석 본부중장대 송영길

    좋아요122화나요6
     
  • thko**** 9시간 전

    누가봐도 정권교체 막는자. 민주당 지지자며 첩자다. 국민을 생각하거나 나라를 걱정하는 1면도 없다. 그 의 살아온 궤적을 봐라. 관종 이상 이하도 아니다.

    좋아요136화나요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