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野 "공수처가 尹·김건희도 뒤져"…尹 "반드시 책임묻겠다"

Jimie 2021. 12. 29. 18:46

野 "공수처가 尹·김건희도 뒤져"…尹 "반드시 책임묻겠다"

  • 매일경제
  • 이희수,박윤균,김보담
  • 입력2021.12.29 17:53

정치인과 언론인 등을 대상으로 통신자료를 무더기로 조회해 검찰에 고발된 김진욱 공수처장이 29일 자신의 휴대폰을 바라보며 정부과천청사를 나서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임태희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상황본부장이 29일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정부가 모든 수사기관을 총동원해서 야당 후보를 사찰한 전모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의 통신자료를 조회한 사실을 폭로했다.

임 본부장은 공수처와 검찰 등 수사기관이 윤 후보에 대해선 총 10회, 김 대표에 대해선 총 7회 통신자료를 조회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윤 후보는 공수처에서 3회, 서울중앙지검에서 4회, 인천지검에서 1회, 서울경찰청에서 1회, 관악경찰서에서 1회 조회됐다. 김 대표는 공수처에서 1회, 서울중앙지검에서 5회, 인천지검에서 1회 조회됐다.

 

임 본부장은 "가족에 대한 불법사찰 횟수가 계속 밝혀지고 있다. 금융조회 등까지 하면 앞으로 숫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민주 국가에서는 도저히 벌어질 수 없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반인권적, 반민주적 행위를 일삼는 이 정권에 대해 국민의힘은 반드시 정권교체를 해내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선대위는 이와 관련해 종합상황실 산하에 '불법사찰 국민 신고센터'를 설치할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4시 30분 기준으로 공수처의 통신기록 조회 대상이 된 현역 의원이 78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전체 수사기관으로 범위를 넓히면 통신자료를 조회당한 의원은 79명으로 늘어난다. 이는 국민의힘 의원 105명 중 72.2%에 달하는 수치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거의 야당 의원 전원에 대해 (통신기록 조회를) 한 것으로 보인다"며 "해야 할 수사는 하지도 않고 야당 뒤꽁무니 조사만 하는 공수처야말로 가장 불법적인 조직이고 즉각 해체돼야 한다"고 강력 반발했다. 그는 "김진욱 공수처장은 구속돼 마땅하고 법적 조치를 통해 즉각 탄핵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윤 후보 역시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대통령이 되면 공수처의 불법행위에 책임이 있는 자들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공수처를 과거 독일 나치당 정권이 운용한 정치경찰을 일컫는 '게슈타포'에 비유하기도 했다.

공수처 설치를 주장했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서도 날을 세웠다. 윤 후보는 "그토록 공수처를 만들어야 한다고 외쳤던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왜 아무런 말이 없나. 과거 정보기관의 통신자료 조회를 맹렬하게 비난하던 사람들이 왜 공수처에 대해서는 침묵하나"라고 비판했다. 통신기록 조회 논란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에 대해서도 그는 "과거 자신이 비슷한 일을 겪었을 때는 '국정원의 조작 사찰은 낯설지 않다'고 반발하더니 왜 이번에는 아무 말이 없나"라고 지적했다. 정권 교체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발언도 이어갔다. 그는 "다가오는 대선에서 반드시 정권을 교체해야 하는 이유가 하나하나 늘어간다. 일등공신은 공수처"라며 "불법사찰은 국민과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암적 요소"라고 전했다. 이어 "지금까지 드러난 것만으로도 공수처는 이미 수사 대상으로 전락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공수처는 현재 윤 후보를 향해 불거진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한 시민단체가 윤 후보를 직권남용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하기도 했다. 또한 서울중앙지검은 김 대표와 관련해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에 관여한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다. 검찰 등 수사기관은 통상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받아 수사 대상자의 통화내역을 확보하는데, 이때 통화한 전화번호가 누구의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통신자료를 요청하곤 한다. 이에 여권 일각에선 "국민의힘이 과도한 정치 공세를 펴고 있다"며 "대응하지 않겠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희수 기자 / 박윤균 기자 / 김보담 기자]
매일경제 & m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