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전두환 임시안장…5·18 뺀 '대리사과' 논란

Jimie 2021. 11. 27. 21:31

 

전두환 임시안장…5·18 뺀 '대리사과' 논란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5,321 views
Nov 27, 2021

https://www.youtube.com/watch?v=7SUg88ALBtY 

 
 
748K subscribers
SUBSCRIBE
전두환 임시안장…5·18 뺀 '대리사과' 논란
[뉴스리뷰]

[앵커]

전직 대통령 전두환씨의 장례 절차가 오늘(27일) 오전 영결식, 그리고 유해 화장과 함께 모두 마무리됐습니다.

하지만 전 씨 배우자 이순자씨가 남편의 과오에 대리사과하고, 뒤이어 전씨 측에서 5·18민주화운동은 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혀 또 한 번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예림 기자입니다.

[기자]

전두환씨 영결식은 가족과 가까운 지인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비공개로 진행됐습니다.

전씨의 장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아, 화장 후 이곳 서울 연희동 자택에 임시 안치됐습니다.

이날 전씨 배우자 이순자씨는 남편은 무덤도 만들지 말고 화장해서 북녘땅이 보이는 곳에 뿌려달라고 했다며 관련 유언도 전했습니다.

남편을 대신해 전씨의 과오에 대해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이순자 / 전두환 배우자] "오늘 장례식을 마치면서 가족을 대신해, 남편의 재임 중 고통을 받고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남편을 대신해 깊이 사죄를 드리고 싶습니다."

이를 두고 한때 5·18 민주화운동 이후 전씨 측의 첫 공개사과라는 해석이 나왔지만, 전씨 측은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 등은 사과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민정기 / 전 청와대 비서관] "5·18 단체들이 사죄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데 5·18 관련돼서 말씀하신 게 아니거든요. 분명히 재임 중이라 그랬잖아요."

이순자 씨가 사과한 건 재임 중 과오이고 5·18 민주화운동은 전씨가 취임한 1980년 9월 이전이란 뜻이라는 겁니다.

전 씨는 한 줌 흙으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지만, 그의 역사적 과오를 둘러싼 논란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예림입니다. (lim@yna.co.kr)
 
 

전두환 대통령 서거 : 삼가 故人의 冥福을 빕니다

Nosarang 2021.11.23 10:10:30

 

gall.dcinside.com/board/view/?id=stock_new2&no=7397341 디시인사이드 갤러..

 

전두환 대통령 서거 : 삼가 故人의 冥福을 빕니다

 

방금 들어온 속보입니다. 전두환 대통령 각하께서 방금 전 연희동 사저에서 서거하셨다는 소식입니다. DC 정사갤 눈팅하는데 전두환 대통령 돌아가셨다는 얘기 듣고 깜짝 놀랐네요. 가짜뉴스인 줄 알았는데, 아니길 바랬는데, 결국 진짜였네요. 노태우 대통령 돌아가신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전두환 대통령님도 돌아가셨군요. 이로써 살아있는 전직 대통령은 단 2명, 이명박-박근혜 대통령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두 분 모두 감옥에 계셔서 정상적인 활동은 불가하십니다.

 

 

전두환, 그는 12.12와 5.18을 전광석화의 속도로 진압하고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해 낸 구국의 영웅이었습니다. 윤석열도 이 부분은 잘못 말한 게, 전두환 대통령의 경제적 업적과 뛰어난 용인술을 칭찬한 건 잘 했지만, 12.12와 5.18은 전두환의 실책으로 볼 수 없고, 이거야말로 전두환 대통령님의 최대 업적입니다. 전두환이 그때 용감하게 나서서 12.12와 5.18을 진압하지 않았다면 이 나라는 김영삼-김대중과 김재규-정승화-장태완-윤성민 군벌에 장악당해서 이들에 의해 북괴 김일성에게 넘어가서 적화통일되었을 것입니다.

 

 

이로써 이승만-박정희-전두환-노태우, 이 4명의 애국의 지도자들이 모두 故人이 되었군요. 전두환 대통령 각하의 경제적 업적이나 이런 것들은 얘기가 길어지니, 여기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전두환 대통령 각하의 뛰어난 영도력과 탁월한 용인술, 그리고 여러 가지 업적들을 절대 절대 잊지 않을 것이고,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삼가 故人의 冥福을 빕니다.

 

 

2021.11.23.

Nosarang 올림

 

5.18이란 멍에를 쓴체 전두환대통령 서거하셨지만 후날 역사적 사실과  사료들로 진실이 밝혀질것입니다.

jongto.net/view.aspx?code=206150535 종토넷 jongto.net

 
-김용삼 기자글
또 하나의 역사의 산을 우리는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 나라 현대사의 줄기를 차지했던
5공화국이라는 산...
전두환 소장을 역사의 무대로 불러낸 것은
3김(김대중,김영삼)이라 불리던 사람들의
대권욕이었습니다.

나라의 위기는 안중에도 없었던
이 사람들의 이전투구를 보며
전두환 그가 마주해야 했던 시대의 울분과 격동이
새롭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전두환 대통령과 5공화국,
그 시대를 정확히 알고 이해할 때
우리는 새로운 현대사와 마주할 용기와 지혜를
얻게 되겠지요.

**기자님 글에 댓글
비록 5.18이란 멍에를 쓴체
전두환대통령 서거하셨지만 후날 역사적 사실과
사료들로 진실이 밝혀질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