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김오수, ‘하청감찰 해명요구’ 기자단과 물리적 충돌

Jimie 2021. 11. 9. 19:13

김오수, ‘하청감찰 해명요구’ 기자단과 물리적 충돌

“이런 대접 받아야 하나”

이세영 기자

입력 2021.11.09 18:06 | 수정 2021.11.09 18:42

 

김오수 검찰총장이 10월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대검찰청 대변인의 공용 휴대전화에 대한 하청 감찰’ 논란과 관련, 김오수 검찰총장은 9일 출입 기자들의 해명 요구에 “제가 이런 대접을 받아야 하나. 강제력에 의해 겁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전날 기자단의 해명 요청을 받았지만 이날 오후 약속된 시간까지 묵묵부답이었다.

 

김 총장은 이날 오후 3시 30분쯤부터 서울 서초동 대검 청사 8층 검찰총장실 문 앞에서 출입기자단 10여명과 대치했다. 앞서 대검 감찰부(부장 한동수)는 ‘고발 사주’ 의혹 등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의혹을 들여다 보기 위해 당시 대검 대변인들이 사용했던 공용 휴대전화를 임의제출 형식으로 포렌식한 뒤 그 자료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김 총장도 사전에 대검 감찰부로부터 진상조사 및 압수수색의 필요성에 대해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이를 두고 대검 감찰부가 언론의 취재 과정도 들여다 봤다는 검열 논란이 벌어졌다. 법조기자단에 속한 다수 언론사 기자들은 전날 “언론 자유가 심각하게 침해됐다”는 비판적 입장을 전하면서 김 총장, 한동수 감찰부장 등의 구두 설명을 요청했다. 그러나 대검은 이날 오후까지 관련 입장을 내놓지 않았고, 김 총장은 별다른 설명 없이 충북 진천 법무연수원 교육 일정에 참석할 계획이었다.

 

이에 법조기자단 소속 기자 10여명은 검찰총장실 앞에서 김 총장을 만나 설명을 요구했으나 김 총장이 교육 일정에 참여하겠다며 기자들을 밀치는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김 총장은 “이 사안은 감찰이 진행 중인 것”이라며 “감찰 중인 사안은 착수와 결과만 보고받는다. 물론 중간에 통보하는 경우는 있다”고 했다.

 

기자단 측은 김 총장에게 한동수 부장과 김덕곤 감찰3과장에게 구두 설명을 하도록 지시를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김 총장은 “감찰부가 이미 입장을 냈다”며 “(감찰부장 등에 구두 설명을) 지시할 사항이 아니다. 감찰부장 본인이 결정해 대변인을 통해야 한다”고 거부했다.

 

김 총장은 제시간에 교육 일정에 가야 하며, 이를 막는 기자단이 ‘공무 방해’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진천에 가 검사장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 제가 이런 대접을 받아야 하나. 대한민국은 법치국가다. 이런 식으로 강제력에 의해 겁박을 받는다. 계속 방해할 것이냐”며 대검 직원들과 함께 8층 엘리베이터로 향했다.

 

김 총장은 ‘다음에 구두로 직접 설명을 들을 날짜를 정하자’ ‘한동수 감찰부장 등에게 이러한 대치 상황을 전해달라’ 등 기자단의 요구를 모두 거절했다. 그는 “교육 일정에 가야 하니 계속 막을 건지 논의해달라”고 말했고, 이후 기자단은 자체 논의 끝에 해산하기로 결정했다. 김 총장은 청사를 떠나면서도 “여러분들 때문에 공무가 방해돼 늦었다고 전국의 검사장들에게 설명하겠다”고 했다.

 

주동식2021.11.09 18:17:46

김오수 그게 네가 지금까지 그렇게 한것 아니냐. 여태껏 어느 검찰총장이 네놈같은 쓰레기짓을 하더냐

답글1

283

1

신현승2021.11.09 18:20:04

김오수 입에서 "대한민국은 법치국가" ? 동네 개가 다 웃겠다 !!!

266

0


관련 기사

법조계 “대검, 법 어기며 尹자료수집… 언론자유도 침해”

대검 감찰부가 대검 대변인의 공용 휴대전화를 사용자 참관이 배제된 상태에서 포렌식(디지털 증거 추출)한 것을 두고 논란이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