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이재명 "오피스 누나? 제목이 확 끈다"... 野 "저급한 성 감수성"

Jimie 2021. 11. 4. 05:06

이재명 "오피스 누나? 제목이 확 끈다"... 野 "저급한 성 감수성"

입력 2021.11.03 23:37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3일 경기도 부천시 부천테크노밸리 U1센터에서 열린 ‘K-웹툰의 역사를 다시 쓰는 웹툰작가들과 만나다’ 간담회에 참석해 웹툰 작업을 직접 체험해 보고 있다. 부천=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3일 웹툰 '오피스 누나 이야기'에 대해 "제목이 확 끄는데요"라고 반응해 논란이 일었다. 야당은 "저급한 성 감수성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3일 경기 부천의 한 웹툰 제작사를 방문해 작가들에게 "문화가 곧 산업이 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며 "김구 선생도 엄혹한 시절에 문화강국을 지향했다"고 격려했다.

 

논란이 된 발언은 이 후보가 제작사 전시실을 둘러보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후보가 '오피스 누나 이야기'라는 작품 액자를 보고 "오피스 누나? 제목이 확 끄는데요"라고 말하자, 업체 관계자는 "성인물은 아니다"라고 설명하면서다. 포털사이트에 연재 중인 이 웹툰은 싱글맘의 사내 연애를 다룬 로맨스물이다.

 

이 후보의 발언이 알려지자, 야권에선 즉각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윤영희 국민의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사람은 자기 수준에 맞는 것을 보는 법"이라며 "오피스 누나라는 제목을 보면서 왜 '확 끌리는 건지' 국민들은 알 수가 없을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후보의 저급한 성 감수성은 대통령 후보자 토론회 석상의 바지 이야기 이전부터 증명됐다"며 "이 후보는 기본소득을 외치기 전에 기본 소양부터 갖추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강진구 기자 realnine@hankookilbo.com

 

 

 

이재명 “오피스 누나? 제목이 확 끄는데?” 발언 논란…해당 영상 삭제

권오혁 기자 입력 2021-11-03 20:46수정 2021-11-03 20:52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3일 경기도 부천시 부천테크노밸리 U1센터에서 진행된 ‘K-웹툰의 역사를 다시 쓰는 웹툰작가들과 만나다’ 간담회에 참석해 웹툰 작업공간을 둘러보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일 ‘만화의 날’을 맞아 웹툰 업체를 찾은 자리에서 ‘오피스 누나 이야기’라는 제목의 웹툰을 보고 “제목이 확 끄는데?”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여성을 성적 대상화하는 부적절한 표현이라는 지적이 일자 민주당이 뒤늦게 해당 영상을 삭제하는 등 논란이 예상된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 부천시 부천테크노밸리의 한 웹툰 제작업체를 찾아 작품을 구경하던 중 ‘오피스 누나 이야기’라는 제목의 작품 액자 옆에서 “오피스 누나? 제목이 확 끄는데요?”라고 말했다. 이에 업체 관계자는 “성인물은 아닙니다”라고 답변했고 이 후보는 웃음을 보였다. 포털 사이트에 연재 중인 해당 웹툰은 싱글맘의 사내 연애를 다룬 로맨스물이다.

이날 인원 제한 탓에 두 개 언론사만 현장취재에 참여한 가운데 한 곳은 이 후보의 발언을 “확 끄는데”로, 다른 한 곳은 “화끈한데”라고 기록하는 등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당초 민주당은 공식 배포 메일에 두 가지 버전을 모두 담았다 뒤늦게 “제목이 확 끄는데?”라는 버전만 남기고 재배포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현장 영상에서도 해당 발언 부분을 삭제한 채로 공유했다.

 

한편 이날 이 후보는 “웹툰이 앞으로 상당히 확장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걱정되는 문제로 약간 네거티브한 인식은 있다”고 했다. 그는 게임 산업 사례를 비교하며 “우리는 ‘ㅂ 씨’ 정권 때 게임, 마약, 불량식품, 도박을 4대악으로 했다”며 “인터넷상 게임을 억제하는 바람에 엄청난 기회를 잃었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의 이같은 발언은 박근혜 정부를 거론한 것으로 보이나 당시 박근혜 정부가 근절하겠다고 했던 ‘4대 사회악’은 성폭력·학교폭력·가정파괴범·불량 식품으로, 게임은 포함되지 않았다.

주요기사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블로거 평>

오묘하고 절묘하고 심오하고 섬세한 상상력과 감수성~

앉으나 서나 ㅂ 생각~

성도착증 관음증 중증...

 

do****1

2021-11-03 21:31:55

부선이 누나

tuntra

2021-11-04 04:01:18

이죄명의 ㅂ 씨는 부선씨다
무슨 말을해도 고소왕이 꾹참는게 부산히가 유일하다.
기이한일이다.

km****

2021-11-04 04:06:31

그저 양아치 일 뿐인 놈이 대통령 되겠다는 자유로운 세상. 그 양아치의 본성이 어딜 가겠나~

 

2022 대선설훈, 이재명 면전서 “대선 후보들 다 고만고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