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조국 “회초리 더 맞겠다” 진중권 “어디서 약을 팔아?”

Jimie 2021. 5. 7. 06:28

조국 “회초리 더 맞겠다” 진중권 “어디서 약을 팔아?”

조선일보 원선우 기자

입력 2021.05.06 20:58 | 수정 2021.05.06 20:58

 

조국(왼쪽) 전 법무부 장관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조선일보DB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6일 더불어민주당의 4·7 재보선 참패와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조국 사태’가 지목되는 것과 관련, “회초리 더 맞겠다”며 “전직 고위 공직자로서 정무적·도의적 책임을 무제한으로 지겠다. 다시 한 번 사과한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2019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당시 인사청문회, 기자간담회에서 했던 발언을 나열했다. 자녀 입시 비리 등 ‘조국 사태’가 터졌던 그해 8월, 조 전 장관은 “개혁주의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이 문제에는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음을 겸허히 고백한다”고 했다. 9월 2일 국회 기자 간담회에선 “결과적으로 제 아이가 합법이라 해도 혜택을 입은 점을 반성한다”고 했다.

조국 전 장관 아내 정경심 교수의 입시 비리 관련 재판 결과에 대한 여권 인사들의 발언./조선일보DB

 

9월 6일 인사청문회에선 “국민의 준엄한 질책과 비판을 절감하며 살아온 길을 다시 살펴보게 됐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못했다”며 “공정과 정의를 말하면서 나와 내 가족이 과분한 혜택을 누린다는 것을 잊고 살았다. 가족이 받을 정당한 것이라 생각했던 게 정당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깨달았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은 “위와 같은 취지로 다시 한 번 사과한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은 그러면서 백기철 한겨레 편집인 칼럼의 일부를 인용하기도 했다. 백 편집인은 지난 5일 ‘그 반성문이 어색했던 이유’ 한겨레 칼럼에서 “결자해지라 했다. 당사자인 조 전 장관부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며 “형사 법정에서의 분투와 별개로 자신으로 인해 실망하고 분노했을 많은 촛불 세력, 젊은이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의 말을 건넬 수는 없을까”라고 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내 정경심씨가 2019년 9월1일 0시 1분 자신의 연구실이 있는 경북 영주 동양대건물에서 자산관리인 김경록씨와 함께 연구실 PC를 밖으로 옮기고 있다. PC는 김씨 손에 들렸다. 오른쪽사진은 9시간 뒤 정씨가 밖에서 서류뭉치를 들고 건물로 들어오는 모습. 두 사진 모두 건물 방범카메라에 찍힌 장면이고, 정씨 얼굴은 본지가 모자이크 처리했다. 김씨는 최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인터뷰에서 당시 PC 반출에 대해“그 행위 자체로 증거인멸이라고 인정하는 게 맞는다”고 했지만, 유씨는 이 대목을 덜어내고 인터넷에 올렸다./조선일보DB

 

이와 관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결과적으로 제 아이가 합법이라 해도 혜택을 입은 점을 반성한다”는 조 전 장관 발언에 대해 “어디서 약을 팔아?”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다 불법이었거늘... 이걸 사과라고 하니?”라며 “민주당 사람들 아직 정신 못 차렸다”고 했다.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관련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받았던 조 전 장관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항소심 공판은 오는 10일 열린다. 정 교수는 업무방해,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 지난해 12월 1심에서 징역 4년과 벌금 5억원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류창곤 2021.05.06 21:06:58

"파리가 두손 모아 싹싹 빌때 파리채로 때려 잡아야 한다."지 얼굴에 침뱉기 시젼.

 

김영희 2021.05.06 21:18:53

조국, 한인섭은 서울대 교수직을 박탈해야 할 것입니다. 법조인이 될 젊은이들에게 법을 가르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려대와 부산대는 조국이 딸 조민이의 학력을 취소 내지 무효화해야 합니다. 조국이가 도의적 책임 운운하는 것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 개발의 편자일 뿐입니다. 조국이는 법적 책임만 지면 됩니다. 다른 것은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조국이 같은 자에게 '도덕기준' 씩이나 적용한다는 것이 말이 됩니까?

 

노주윤 2021.05.06 21:17:56

그래서 웅동학원 재산은 왜 사회환원 안 하는건데 ??

 

김민철 2021.05.06 21:39:25

진중권씨 표현이 아주 적절하네! 조국 이 양반은 지금 콩밥을 먹고 있어야 하는데 약을 팔고 있으니 황당한 세상이다!

 

장윤덕 2021.05.07 02:06:56

다른 나라가 백신 만들때 문재인은 조국을 만들었다 지겹다

 

김영기 2021.05.07 06:13:34

더러운인간 회초리맞을 가치도없는인간이다 그냥 조용히 지구를떠나라.그게 참회의길이다.

 

관련 기사

野 허은아 “대한민국 3대 존엄은 문재인·조국·김어준”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난하는 내용의 전단을 뿌렸다가 고소된 보수 성향 시민단체 ...

 

與 초선 당 쇄신 요구, 성추행 사과는 있고 조국은 빠졌다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22일 자체 쇄신 방안을 당 지도부에 제시했다. 쇄신안에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