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iful People

켈로부대, 8240부대의 신출귀몰 첩보원- 라인크로서

Jimie 2024. 5. 5. 08:07

켈로부대, 8240부대의 신출귀몰 첩보원- 라인크로서

류지미 2023. 6. 15. 15:25

[나는 대한민국 군인이다] 130회 6.25 기억록- “군번 없는 용사들” 켈로부대

https://www.youtube.com/watch?v=2M3jledh910 

8,374 views Mar 9, 2021 #국방tv #켈로부대

 

70년 전 6.25전쟁에서의 숨겨진 영웅들. 전설의 첩보부대, 켈로부대(KLO) 부대는 주합첩보연락처 (Korea Liaison Office)로 미 극동군사령부가 운용한 ‘8240부대’로, 6.25전쟁 당시 미군이 북한의 지리와 언어에 익숙한 이들을 모집하여 북한 지역에서 정보 수집과 게릴라전 등을 비공식적으로 수행한 특수부대.

 

이번에 만나볼 "6.25 기억록"의 주인공은 이 켈로부대로 입대하여 1950년 11월 중공군이 개입된 후 유격활동을 왕성히 펼쳤던 유영선 옹. 약 3만 명이나 되었던 켈로부대원들은 북한의 첩보를 수집하고, 적군을 상황을 파악하는 등 임무를 수행하며 북한군의 기습 침공으로 밀리던 6.25전쟁의 전세를 역전시키는데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인천상륙작전 당시 뒤에서 크게 활약했던 ‘팔미도 등대 점등 작전’ 등 4445회 작전을 수행하고, 약 7만여 명의 적군을 살상하는 등 활발한 활동으로 전과를 올렸던 은밀하고 위대했던 첩보부대.

 

하지만 6.25전쟁 당시 유영선 옹을 포함한 켈로부대원들은 미군 소속이었지만 미군이 고용한 민간고용인 신분이었기 때문에 6.25 전쟁 당시의 활약상은 미군의 기밀로 취급되어 약 60년간 알려지지 못했다. 당시 군번도, 계급도 없었기에 기록이 많지 않아 국가의 배려를 받지 못하고 무명용사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들은 1995년에 들어서 ‘참전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뒤늦게 군번을 받고 참전유공자로 인정되었다.

 

목숨을 걸고 고향을 지키기 위해 군번도 없이 나라를 지켰던 이들. 무명으로 전사하여 그들을 기리기 위한 교동리에 위치한 8240 부대 충혼탑을 유영선 옹과 함께 찾아가 본다.

 

70년이 지난 세월만큼 노병이 되어 전우들 앞에 다시 마주한 유영선 옹. 이제는 얼마 남지 않은 생존자들 중 한 명이 되어 70년 전 역사를 꺼내본다.

 

#국방tv #대한민국_군인 #6.25_기억록 #군번_없는_용사들 #켈로부대 #유영선_옹

 

 

[6·25전쟁 B-side] 8240부대의 신출귀몰 첩보원, 라인크로서

https://www.youtube.com/watch?v=yGs1Zr7zY2s 

10,639 views Jun 7, 2021 #순삭밀톡 #특집 #호국보훈의달

 

6·25전쟁 중 잘 알려지지 않았던 특수부대, 8240부대! 그리고 그중에서도 적진에 침투해 가장 위험한 임무를 수행했던 비밀 첩보원들이 있었으니... 바로 라인크로서(Line Crosser)! 선을 넘는 사람들!

 

들의 미션임파서블한 첩보 활동과 적들의 의심을 피하고자 맨몸으로 첩보 수집 활동을 했던 여성 첩보원들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소개합니다!

 

#순삭밀톡 #호국보훈의달 #특집 #B_SIDE #라인크로서

 

6·25 전쟁의 숨은 영웅, 켈로부대를 아시나요?

https://www.youtube.com/watch?v=okjvh363ykk 

6,680 views Jun 25, 2021 #인천상륙작전 #국회 #켈로부대

 

켈로부대(KLO): 한국연락사무소(Korea Lisison Office)를 뜻하는 미국 극동 사령부의 첩보 부대 팔미도 작전을 비롯 6·25 전쟁 당시 수많은 임무를 수행했지만, 외국군 소속의 민간인으로 이루어진 부대라는 이유로 지금까지 공로를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지난 3월 ‘비정규군 공로자 보상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에서 의결되면서 켈로부대를 등 약 1만 8천 명에 대한 보상의 길이 열렸습니다.

 

대한민국 국회는 앞으로도 나라을 위한 숭고한 희생을 잊지 않겠습니다.

 

#6·25전쟁 #켈로부대 #비정규군공로자보상법 #인천상륙작전 #팔미도 #국회

 

“명령 없이 후퇴 안 해”…맥아더 울린 소년병 / KBS뉴스(News)

https://www.youtube.com/watch?v=_rxXHITdgsI 

 

- YouTube

 

www.youtube.com

2,228,197 views Aug 6, 2016 #맥아더 #소년병 #신동수

 

앵커 멘트 영화 '인천상륙작전'에는 북한의 침략에 맞서 한강 방어선을 지키던 소년병이 맥아더 장군을 만나 그를 감동시키는 장면이 나옵니다. 맥아더가 인천 상륙작전을 결심하도록 만든 이 역사적 실화의 장면을 이현준 기자가 따라가 봤습니다.

 

리포트

북한의 기습 공격으로 시작된 민족의 비극 6.25. 소련의 군사 지원으로 철저히 무장했던 인민군에 비해 국군은 열세였습니다. 속수무책으로 밀리던 상황. 한강 방어선에는 자원입대한 한 소년병이 서 있었습니다. 일본 제국주의를 무찌른 오성장군 맥아더는 1950년 6월 29일 한강 전선 시찰 중 이 소년병과 만납니다.

 

녹취

맥아더 장군(영화 속 장면) : "네가 원하는 걸 다 해주겠다고 했더니 나에게 말하더군. 총과 충분한 실탄을 주십시오. 난 그 소년이 나와 같은 군인이라는 걸 느꼈어."

 

한강방어선의 소년병은 백골 부대 일등병이었던 고 신동수 씨. 생전에 신 씨는 2004년 KBS와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역사적 만남을 생생하게 증언했습니다.

 

인터뷰 故 신동수(2004년/당시 백골부대 소속 일등병/KBS인터뷰) : "타 부대는 다 후퇴를 했는데 이 부대만 왜 후퇴 안 하고 있느냐, 내가 하는 말이 저는 중대장님의 명령 없이는 절대 후퇴 안 합니다. 죽더라도 여기서 죽고 살더라도 여기서 살겠습니다."

 

맥아더 장군과 만난 사흘 뒤 후퇴 명령을 받고 퇴각하던 신 씨는 다리에 총탄을 맞고 왼쪽 무릎 아래를 절단했습니다. 평생 상처로 고통받았지만 맥아더와의 만남을 회상할 때는 젊은 소년병으로 돌아가곤 했습니다.

 

인터뷰 두월순(故 신동수 씨 아내) : "성격이 불같았지. 급해, 성질이."

 

신 씨의 손자들이 입대할 때 할아버지는 한강방어선의 영웅으로 기억됐습니다.

 

인터뷰 정금옥(故 신동수씨 며느리) : "국방부 뉴스에 할아버지가 나왔대요. 맥아더 장군하고 악수도 했고, 우리 할아버지 인물이시라고 아이들이 그러더라고요."

 

맥아더 장군역으로 출연했던 배우 리암 니슨은 소년병 가족의 영화 관람 소식을 접하고 그 실화 때문에 영화 출연을 결심했다면서 큰 영광이고 감동이라고 전했습니다.

 

KBS 뉴스 이현준입니다.

 

*********************************************************************

인천상륙작전 숨기려고 보낸 학생 772명...충격적인 실화 주인공 만나봄 / 스브스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XRtFeLEahbg 

425,833 views Aug 17, 2019

 

인천상륙작전과 맥아더 장군을 모르는 한국인은 아마 없을 겁니다. 하지만 '장사상륙작전'은 어떤가요? 전문가조차 거의 알지 못한 채 약 50년을 묻혀 있었던 전투 '장사상륙작전'.

 

이 전투는 인천상륙작전을 북한군에게 숨기기 위해 경북 영덕군 장사리에서 펼쳐진 위장 작전이었습니다.

평균 연령 16세 소년 772명이 겨우 2주 훈련 받고 전투에 참여했습니다. 제대로 된 무기도, 식량도 부족해 극도로 열악한 상태에서 6일 동안 전투가 이어졌고, 그사이 인천상륙작전은 대성공했습니다.

 

하지만 학도병 772명의 희생은 1997년 장사리 해변에서 유골과 당시 사용했던 배가 우연히 발견될 때까지 잊혀져 있었습니다.

 

영화 '장사리 : 잊혀진 영웅들' 배경지식 총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pazMxc3owp4 

540,527 views Sep 1, 2019

 

 영화의 소재이기도 한 장사상륙작전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