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재단이 운영한다던 평산책방, 영수증엔 ‘사업자 문재인’

Jimie 2023. 5. 10. 05:38

재단이 운영한다던 평산책방, 영수증엔 ‘사업자 문재인’

입력 2023-05-09 11:43업데이트 2023-05-09 13:38
 
책방 측 “법인 행정처리 지연에 일시적으로” 반박
김경율 “재단법인 사업자등록 이미 있더라” 재반박
문재인 전 대통령이 27일 열린 평산책방 ‘저자와의 대화’에서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4.27. 뉴스1
 
 
문재인 전 대통령의 ‘평산책방’이 재단법인이 아닌 개인사업자 명의로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문 전 대통령 측은 “법인 행정처리 지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출신으로 ‘조국흑서’ 필진인 김경율 회계사는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현재 같은 주소에 재단법인 평산책방과 문 전 대통령이 운영하는 개인사업자 평산책방이 있다”고 주장했다.

평산책방 홈페이지 등에 따르면, 평산책방은 ‘재단법인 평산책방’이 운영하는 것으로 명시돼 있다. 홈페이지 등에 공개된 평산책방 사업자등록번호는 ‘520’으로 시작하는 10글자로, 대표자 이름은 ‘안도현’이다.

 
그러나 평산책방 방문자들이 인터넷에 올린 인증샷 속 영수증에는 사업자등록번호가 ‘448’로 시작하고, 대표자는 ‘문재인’으로 적혀 있다. 두 사업자의 사업장 주소는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1길 17’로 같다.

김 회계사는 문 전 대통령과 평산책방 측이 개점 당시 ‘수익은 전액 재단에 귀속되고, 이익이 남으면 평산마을과 지산리, 하북면 주민들을 위한 사업과 책 보내기 같은 공익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밝힌 점을 언급하며 편법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버젓이 같은 장소에 같은 이름의 개인사업자 명의로 책을 파는 것도 모자라, 개인 영리 행위에 ‘자원봉사자’ 모집까지”라고 꼬집었다. 이는 최근 평산책방 자원봉사자 모집 과정에서 불거진 ‘열정페이’ 논란을 언급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평산책방 측은 8일 자원봉사자 모집을 철회하고 “공익사업을 하고자 자원봉사단을 꾸리려 했는데 과욕이 된 것 같다. 앞으로 필요할 때 홈페이지를 통해 재단 회원을 상대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겠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김 회계사는 “종전 서적 판매 수익이 전액 재단에 귀속되고, 이익금은 공익사업에 쓰겠다고 한 거짓말을 우선 해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그나마 열흘 남짓 만에 사달이 난 걸 천운이라 여겨야 한다”며 “지금 유일한 해결책은 문 전 대통령 개인 명의 사업자는 곧바로 폐업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나아가 재단 만들어 공익사업 하겠다는 것 자체가 과욕”이라며 “어차피 모든 사업이 개인 명의로 이루어진 만큼, 공익 재단도 폐쇄하는 게 맞다고 본다. 둘 다 정리하는 게 지금으로선 가장 상처를 덜 남기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꼬집었다.

이 같은 주장에 문 전 대통령 측은 “재단법인의 행정처리가 지연돼 일시적으로 개인사업자로 운영됐을 뿐이며, 수익금 전액은 재단법인 평산책방에 귀속된다. 불필요한 억측은 지양해달라”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김 회계사는 “구차하기까지하다. 뭐가 지연됐는지 말해보라”며 “재단법인 사업자등록이 살아있는데 무슨 거짓말을 하느냐”고 재반박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의견을 남겨주세요. 동아일보는 독자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고뇌남
    2023-05-09 12:32:51
    이들 좌경 종북 분자들은 지들 꼴리는데로 하면서,혼자서만 유독 꺠끗한 척! 김남국이가 꼴리는데로 코인 투자하여, 국회의원 신분에 똥칠을 하듯, 전임 대통령/누구 보다 청렴했던 척에 도가 튼 이 사람이 혼자된 따님을 위하는 것이였든 어쩃던 얼마나 시간이 남아 돌고, 얼마나 경제 여유가 많았으면, 이런 일에 돈을 쓰고, 시간을 보태면서, 우리 국민들을 또 홀릴려고 하는지 참으로 우섭기만 할 뿐! 전임 퇴직 대통령이면, 그냥 조용히 그 많은 연금 받아 가면서, 여유 있는 각종 특혜에 얼마나 미안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냥 조용히 있어도
  •  
    kimkj1****
    2023-05-09 12:42:17
    저 인간 거짓말쟁이구먼!
     
  • leealbam
    2023-05-09 12:30:36
    대한민국 유사이래 인간 말쫑내기3퀴들은 거간꾸니 김돼중Non No벨쌍은 6백어억🔥김정일하사품이랍네다=빨치산 순빨🐕3퀴 뇌물혀니640억원에다가 꿘양숙이가 간직한 빠아제 ⏰️시계라=문쬐인씨8노매 찐빨🐕3퀴 뿍쪽에 살고있는 🐁애미냐이년 목줄 부지하려 삶은소대가리 소리 들으면서 알거니 모르거니 퍼다가 바치가 월매인고=곧이어 곪아터칠🐕3퀴가 이쫒명vulva나 찢🐕3퀴가 쌍방울🐁방울로 만들어 650억🔥잉가 단숨에 혀👅처머근3퀴네욤! 여~여봐라!! 예이! 뒤진놈들은 부관참시요! 살아생전놈들은 능지처참하여라! 분부거행하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