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돌아온 송영길 "도망가지 않는다, 오늘이라도 소환하라"

Jimie 2023. 4. 24. 17:40

[속보] 돌아온 송영길 "도망가지 않는다, 오늘이라도 소환하라"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3.04.24 20:03

https://www.youtube.com/watch?v=Qy2FeRhyp5A

 

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대한 책임을 지고 탈당 의사를 밝힌 송영길 전 대표가 24일 조기 귀국했다. 그는 이번 의혹에 대해 “도망가지 않는다”며 “오늘이라도 소환해 조사해 달라”고 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가 모르는 사안들이 많아 상황을 좀 파악하겠다”며 “모든 책임을 제가 지겠다고 말씀드린 것처럼 저로 인해 발생한 일이라 책임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하고 있다. 송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자신이 연루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대해 “다시 한 번 송구스럽다”며 “검찰이 오늘이라도 저를 소환하면 응하겠다”고 말했다. 뉴스1

‘검찰에 당당히 대응하겠다’는 발언에 대해선 “(검찰이) 오늘이라도 저를 소환하면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며 “저 송영길은 어떤 일을 당하더라도 절대 회피하지 않고 도망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가 귀국한 이유도 마치 제가 도피해서 파리에 있는 것으로 오해하는 분이 있어서다”고 덧붙였다.

다만 송 전 대표는 ‘검찰수사를 야당탄압으로 보는가’, ‘당내에서 정계은퇴 주장도 나온다’ 등의 질문엔 답하지 않은 채 공항을 빠져 나갔다.

 

이날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은 취재진뿐 아니라 송 전 대표를 지지자와 반대하는 이들 약 300명이 모여 혼잡을 이뤘다. 지지자들은 “송영길은 청렴하다”를, 반대하는 이들은 “송영길 구속”을 외쳤다.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대한 책임을 지고 탈당 의사를 밝힌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 지지자 등이 '믿는다 송영길' 등이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연합뉴스

프랑스 파리에 체류 중이던 송 대표는 이날 오후 3시21분쯤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해 3시46분쯤 취재진 앞에서 이번 의혹과 관련된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당초 3시 5분 도착 예정이었지만 항공기 사정 등으로 약 20분 연착됐다 이재명 대표가 지난 17일 사과와 함께 송 전 대표에게 조기 귀국을 공식 요청한 지 일주일 만이다.

당초 송 전 대표는 7월4일 귀국할 예정이었지만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내의 거센 압박과 자신을 향한 비판 여론에 결국 조기 귀국으로 선회했다.

 

그는 지난 22일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 선언과 함께 민주당의 조기 귀국 요청에 응하기로 했다. 송 전 대표는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당원도 아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검찰 조사에 당당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당 대표 시절 부동산 관련 의혹에 연루된 의원 12명에게 탈당 권유, 출당 조치를 결정한 것을 언급하며 정치·도의적 책임을 지겠다고 했다. 이에 민주당은 안도하며 그의 결정에 ‘존중’ 의사를 내비쳤다.

 

자진 탈당과 조기 귀국을 선택한 송 전 대표지만, 돈 봉투 의혹에 대해선 일관되게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그는 당장 검찰 조사에 응하겠다는 계획이다.

 
추천 영상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 zion****1분 전

    어디서 범죄혐의자 새-킈가 협박질이냐? 주-댕이 닥-치고 있으면 어련히 안부르겠냐? 요줌둘어 조선 정치판 새-킈들의 대가리가 유독 빳빳해진 이유가... 혹시 너들끼리 나눠 처먹는 강심제라도 있는거냐? 잡법 새-킈도, 배임 혐의자도, 뇌물 처먹운 새-킈도, 고무신 뿌린 새-킈까지 어찌 하나같이 기고만장이냐? 누가보면 나라 구한줄 알겠다. 쓰레기 새-킈들아...

    좋아요1화나요0
     
  • kims****5분 전

    사노맹 민주열사 조구기도 검찰 앞에서는 말한마디 못하데? 영기리도 그럴 것 아닌가? 나는 몰랐다. 아무리 개 돼지들도 한번 속지 두번 속을까?

    좋아요5화나요1
     
  • best****6분 전

    봉투가 알아서 돌아다닌 거지 나는 모른다

    좋아요6화나요1
    댓글 옵션 버튼 펼치기/닫기

70개 댓글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