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iting Articles

왼팔 코트 걸고 빨간 책…송영길 귀국 사진, 한동훈 판박이?

Jimie 2023. 4. 24. 13:03

왼팔 코트 걸고 빨간 책…송영길 귀국 사진, 한동훈 판박이?

중앙일보

업데이트 2023.04.24 15:13

프랑스에 체류해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3일 오후(현지시간) 귀국을 위해 파리 외곽에 있는 샤를드골 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뉴스1

송영길 전 대표가 프랑스에 체류하다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조기 귀국한다. 검은 뿔테 안경을 낀 송 전 대표는 한손에 빨간색 책을 쥐고 코트를 걸친 모습으로 현지 공항에 도착했다. 이같은 송 전 대표의 귀국사진이 공개되자 온라인상에선 “한동훈 법무부장관의 출국 사진과 너무나도 닮았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송 전 대표는 23일(현지시각)  오후 5시쯤 파리 외곽에 있는 샤를 드골 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조기 귀국하는 심정에 대해 “(한국에) 가서 잘 보겠다. 다시 차분하게 사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한국에서 정해진 일정이 있느냐는 질문에 “(한국에) 가서 상의하겠다”고 답했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만날 계획이 있느냐고 묻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출국장으로 향했다.

 

송 전 대표의 공항패션은 짙은 네이비색 정장과 회색 머플러, 까만색 뿔테안경 등을 착용해 전체적으로 어두운 차림이었다. 여기에 송 전 대표는 왼팔에 코트를 건채 빨간색 표지의 책을 품에 안고 있었다.

 

 

송 전 대표가 들고 있던 책은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평전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American Prometheus)』 영어 원서로 전해졌다. 저널리스트인 카이 버드와 영문학과 미국 역사학 교수인 마틴 셔윈 두 사람의 저자가 25년 동안 답사와 인터뷰, FBI 문서 열람 등 자료 수집을 거쳐 쓴 오펜하이머 일대기의 결정판이다. 2005년 출간되자마자 전미 도서 비평가 협회 전기 부문을 수상하고 2006년에는 퓰리처 상 전기·자서전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송 전 대표의 이러한 공항 사진은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됐는데 한 장관의 공항 사진을 연상케 한다는 이유에서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가칭 '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 관련 이민 선진국 방문을 위해 출국하고 있다. 한 장관은 프랑스·네덜란드·독일을 방문해 출입국, 이민, 이주 관련 부처 책임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뉴스1

지난 7일 유럽 출장을 위해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을 찾은 한 장관의 왼손에는 빨간색 책이 들려있었다. 고대 그리스 역사가 투키디데스(기원전 460년경~400년경)의 역작 『펠로폰네소스 전쟁사』의 한글 번역본이었다.

한 장관은 하얀색 겉표지를 벗겨내고 빨간 양장본을 그대로 들었는데, 검은색 수트와 대비돼 책이 눈에 확 띄었다. 양장본 표지에 적힌 ‘Ho Polemos ton Peloponnesion Kai Athenaion’(고대 그리스어로 표기된 책 제목) 글귀 때문에 “직접 원서를 보는거냐”는 말이 나올만큼 화제를 모았다.

 

정치권에선 이러한 송 전 대표 패션이 의도한 것 같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에 네티즌들은 “한쪽은 쇼 퍼포먼스, 한분은 일상생활의 화보” “빨간책 보자마자 한 장관 따라 했네 싶었다” “한 장관 공항패션 부러웠나?” 등의 반응을 보였고 반면 “한 장관을 조롱하는 것 같다” “부러운 게 아니라 돌려 까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송 전 대표는 샤를 드골 공항에서 프랑스 시간으로 이날 오후 8시 5분 출발하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에 탑승해 인천국제공항에는 한국 시간으로 24일 오후 3시 5분 도착한다.

 

송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부터 파리경영대학원(ESCP) 방문교수 자격으로 프랑스에 머물러 왔으며 애초 7월 4일 귀국할 계획이었으나, 돈 봉투 살포 의혹으로 일정을 앞당겼다.

 

돈 봉투 살포 의혹의 중심에 있는 송 전 대표는 전날 파리 시내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모든 정치적 책임을 지고 당일로 민주당을 탈당하고, 민주당 상임고문 자리에서도 사퇴한다”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법률적 사실 여부에 대한 논쟁은 별론으로 하고, 일단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며 “저를 도와준 사람들을 괴롭히는 수많은 억측과 논란에 대해서도 제가 모든 책임을 지고 당당하게 돌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귀국하면 검찰은 저와 함께했던 사람들을 괴롭히지 말고 바로 저를 소환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검찰 조사에 적극 응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 mylo****1분 전

    북한 사람들 보다도 영어를 못해서 창피했다고 직접 말했던 송영길 어떻게 외국어로 된 책을...?

    좋아요0화나요0
     
  • go57****2분 전

    바로.구치소로.가야지?

    좋아요0화나요0
     
  • pony****3분 전

    송영길이 원서를? ㅎㅎㅎ

    좋아요0화나요0
     

24개 댓글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