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nderful World

고군산군도古群山群島

Jimie 2023. 1. 11. 14:24

 

고군산군도 - 나무위키

 

 

 

고군산군도
古群山群島
Gogunsan Islands

 

 

고군산군도(古群山群島)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이 관할하는 제도로 선유도, 신시도, 무녀도, 장자도, 야미도, 관리도, 방축도, 말도, 명도, 대장도, 비안도, 두리도 등 12개의 유인도와 횡경도, 소횡경도, 보농도, 십이동파도 등 40여 개의 무인도로 이뤄져 있다.

경관이 빼어나 관광지로 유명하며, 3개의 중심 섬(선유도, 신시도, 무녀도)과 장자도, 야미도, 대장도는 새만금 방조제  고군산로로 육지와 연결되어 있다.

고군산군도는 화산암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역사

고려 때에 수군(水軍) 기지를 두었는데, 섬이 많이 모여 산처럼 보인다 하여 군산진(群山鎭)이라 불렀다.

19세기까지는 대부분의 섬이 전라도 만경군(현 김제시)에 속하였고, 군도 남단의 비안도와 두리도는 부안군에 속했다. 1896년 2월 3일에 새로 설치된 지도군에 고군산군도의 섬들이 모두 편입되어 전주부 지도군 고군산면이 되었다. 같은 해 8월 4일에 13도제가 실시되면서 전라남도 지도군의 관할이 되었다.

1914년 4월 1일에 지도군이 폐지되면서 고군산면이 전라북도 옥구군(현 군산시)에 편입되었다.

 유래

고군산도라는 명칭은 오늘날 고군산군도의 중심 섬인 선유도에서 유래했다. 군산도라 불리었던 선유도에 조선 태조 금강 만경강을 따라 내륙에 침입하는 왜구를 방어하고자 수군부대인 만호영을 설치하였다. 세종 때 와서 수군부대가 옥구군 북면 진포(현 군산)로 옮겨가게 되면서 진포가 군산진이 되고 기존의 군산도는 옛 군산이라는 뜻으로 고군산이라 불리게 된 데서 유래한 것이라 전한다.

 

특징


신시도와 무녀도를 잇는 고군산대교.

섬들은 해발고도 150m 이하의 낮은 구릉성 섬들로, 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그 중 신시도가 가장 크며 선유도, 무녀도, 장자도 등 일부 섬이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겨울철에는 북서계절풍의 영향을 많이 받고, 여름은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편이다. 연강수량이 1,100mm로 내륙지방에 비해서 적은 편이지만 겨울철에 눈이 많이 내린다. 나무는 온대 낙엽수림과 상록 활엽수림의 혼합림으로 이루어져 있다.

근해 연안어업의 중심지로서 인근 수역은 서해 다른 지역에 비해 수심이 일정하고 해안선이 만(灣)을 형성하고 있으며 해저는 암반과 갯벌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어족자원의 산란 및 서식장으로 알맞은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의 양식장이 많다.

선유도를 비롯하여 거의 모든 섬이 주변의 물이 얕고 모래가 깨끗해 해수욕이 가능하며 어자원이 풍부해 바다낚시나 스킨스쿠버 등 레저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선유도의 망주봉과 명사십리, 장자도의 사자바위와 할미바위, 방축도의 독립문바위, 명도와 횡경도의 기암괴석, 말도의 갈매기 등 볼거리들이 많다. 신시도와 무녀도에는 염전이 있으며, 대장도에는 1만여 점의 수석과 분재를 모아놓은 개인 소유의 수석전시관이 있고, 말도에는 등대가 있다.

 

고군산 8경

고군산군도에서 특히 경관이 뛰어난 곳을 고군산 8경이라 부른다.
  • 10리 길이의 모래사장으로 유명한 선유도 명사십리(明沙十里)
  • 석양이 지는 바다가 붉게 물들어 장관을 이루는 선유낙조(仙遊落照)
  • 모래사장에서 자라난 팽나무가 마치 기러기 내려앉은 모습과 같다는 평사낙안(平沙落雁)
  • 귀양간 선비가 임금을 그리며 흘리는 눈물같다는 망주폭포(望主瀑布)
  • 장자도 앞바다에서 밤에 조업하는 어선들의 불빛을 뜻하는 장자어화(壯子漁火)
  • 신시도의 고운 단풍이 달빛 그림자와 함께 바다에 비친다는 월영단풍(月影丹楓)
  • 선유도 앞에 있는 3개의 섬의 모습이 마치 돛단배가 섬으로 들어오는 것처럼 보인다는 삼도귀범(三島歸帆)
  • 방축도, 명도, 말도 3개 섬의 12개 봉우리가 마치 여러 무사들이 서있는 것 같다는 무산십이봉(無山十二峯)

 

 

고군산군도

고군산군도의 중심 섬은 선유도이다. 원래 선유도는 군산도로 불리었는데, 조선 시대 태조때 왜구를 방어하기위해 이곳에 수군부대를 설치하였는데, 세종 때 수군부대가 현재의 군산이 진포로 옮기면서 진포가 군산진이 되고, 기존의 군산도는 옛 군산이라는 뜻으로 고군산이 되었다.

 

군산시의 서남쪽 약 50km 해상에 위치하며 옥도면에 소속된 군도(群島)이다. 총 63개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중에서 선유도, 야미도, 신시도, 무녀도, 장자도 등 16개의 섬이 유인도이다.

 

고군산도는 예로부터 '선유8경'이라 하여 수려한 자연 경관으로 유명하다.

 

 

아름다운 섬의 향연, 군산 고군산군도… 대장봉에 오르다

 

고군산대교

신시도와 무녀도를 연결하는 다리로 돛단배의 모양을 본떠 만들었는데

주탑이 한개인 현수교로서는 세계에서 가장 긴 400m의  명품 교량이다.

 

고군산도 섬 방축도 출렁다리

 

 

군산시 옥도면에 속하는 고군산군도는 선유도, 무녀도, 장자도, 야미도, 신시도 등 63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16개가 유인도이며 선유도, 장자도, 무녀도 등이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최근 단등교(새만금방조제~무녀도) 개통으로 육지와 연결됐다.